흄의 철학의 사례 및 적용 - 초등교육에서의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흄의 철학의 사례 및 적용
목차
Ⅰ. 주제선정이유
Ⅱ. 흄의 이론
Ⅲ. 사례
Ⅳ 초등교육에서의 적용
Ⅴ 결론
Ⅰ. 주제선정이유
이과에게 철학적인 윤리나 윤리학자는 먼 이야기이다. 사람은 왜 그렇게 행동하는지에 대해 고찰하고 논의하기 보다는 과학적 사실과 원리를 추구하는데 가치를 두고 배워왔다. 하지만 교대에 들어와 윤리에 대해 배우면서 살면서 생각해보지 않았던, 아니 생각은 해보았지만 깊게 고찰해보지는 않았던 철학에 대해 알게 되었다. 인간이 오래 전부터 살았던 것과 같이 삶과 도덕에 관한 고찰도 오래 전부터 계속되어 왔다. 많은 학자들이 이야기했지만 지금까지 대두되어 오고 교과서로 여겨지는 유명한 철학자 몇 명의 사상을 들었다.
먼저 가장 유명한 칸트는 도덕적 행위란 원리에 따르는 행위라고 했다. 어떤 경우에도 예외 없이 나쁜 행동은 나쁜 행동일 뿐 선의의 나쁜 행동이란 없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착한 행동을 했을 때에도 그 행동의 원인이 동정심과 같은 원리를 따르려는 의무가 아닌 다른 의도라면 그 역시 도덕적 행위가 아니라고 했다. 하지만 칸트의 이 이론은 확실한 원리 원칙이 존재하는 이론이기 때문에 이론적으로 가치가 있을지 모르겠지만 현실적으로 적용하기 힘들다. 원리 원칙대로 행동하는 사람은 흔치 않다. 사람들이 어떤 의도에서건 결과가 도덕적인 행위를 했을 때 그 행동이 나쁘다고만 할 수 없다. 칸트 이론의 가장 큰 허점은 결과를 고려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선의의 거짓말조차 허용되지 않는, 지나치게 성인을 위한 윤리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에 반하는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을 추구하는 벤담의 공리주의를 들었을 때는 왠지 모를 거부감이 들었다. 처음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이라는 문구만 들었을 때엔 합리적이라고 생각했지만 좀 더 자세히 듣고 나니 사람의 감정이나 도덕적 행위를 계산하는 것이 불쾌했다. 모든 사람들의 느낌을 측정하고 계산하는 기준이 모호할 뿐 아니라 어떤 쾌락이 질 좋은 쾌락이고 어떤 쾌락이 질 나쁜 쾌락인지도 알 수 없다. 또한 다수의 행복을 위해 소수의 행복이 아무렇지도 않게 무시된다면 그것이 과연 도덕적이라 할 수 있는지 의문이 들었다.
그리고 흄의 사상을 들었을 때 나는 사람들의 도덕적 행위가 왜 일어나는지에 대해 답을 찾은 기분이었다. 내가 어떤 도덕적 행위를 한다면 그 이유는 흄이 말한 이유일 것이다. 나뿐 아니라 대부분의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고 이해할 수 있는 이론이라고 생각했다. 이 이론은 다른 윤리학자들의 사상처럼 너무 철학적이거나 이상적이어서 이해하기 어렵고 힘들지도 않았고 현실적이었다. 그래서 흄의 사상을 통해 후에 교편을 잡았을 때 학생들에게 도덕을 어렵지 않고 좀 더 쉽고 가깝게 느낄 수 있도록 소개해주고 싶다.
Ⅱ. 흄의 이론
흄에 의하면 도덕적 판단의 문제는 이성이 아닌 정념에 의해서이다. 즉, 우리가 도덕적 상황에 놓여 있을 때, 옳고 그름의 판단을 하는 것은 우리의 이성적 판단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그 도덕적 상황에 대하여 우리가 어떻게 느끼고 있는가에 대한 정서적 판단 즉, 정념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본다. 그리하여 도덕적 행위에 있어 ‘도덕적 판단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이성이 아니라 정념이다’라고 주장하는 흄의 이론을 알아보고 더 나아가 도덕교육에서의 도덕성 형성에 있어 우리의 정서로부터 나오는 공감의 의미를 살펴본다.
1) 인위적인 덕으로서의 정의
흄은 정의를 인간의 본성으로부터 이끌어낼 수 없다고 주장한다. 사람들이 어떤 행위를 정의롭다고 하는 것은, 그 행위 자체가 아니라 그 행위를 하는 동기가 정의롭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빚쟁이가 빚을 갚지 않더라도 빚을 갚아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면, 그는 정직하다. 그런데 정의를 인간의 본성으로부터 이끌어낼 수 있다고 말하는 것은, 사람들이 자연적으로 정의로운 행위를 존중한다는 뜻이다. 이 두 주장을 조합하면, 사람들이 정의로운 행위를 하는 동기는 정의로운 행위에 관한 존중으로부터 생겨나고, 행위를 하는 동기가 정의롭기 때문에 정의로운 행위가 된다는 순환논증이 된다. 다른 한 편, 사람들이 정의로운 행위를 하는 이유에 관한 대답으로 공공의 이익에 관한 존중을 내세운다. 그러나 공공의 이익은 자신의 눈앞에 있는 이익에 비해 너무나 멀고 흐릿하기 때문에 거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그러므로 인간의 정의로운 행위는 인간의 본성이 아닌 다른 근거가 있어야 한다.
여기에 대해 흄은 정의가 등장하는 조건에 관해 분석한다. 이 조건은 크게 자연적인 기질과 외부환경으로 나뉜다. 전자에 해당하는 것은 인간의 이기심과 욕구를 충족시키려고 하는 성향이다. 이 이기심은 거의 모든 인간은 다른 한 사람보다는 자신의 처지에 더 많은 신경을 쓴다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어떤 경우 사람들은 이 이기심을 거스르는 행위를 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 이기심은 인간이 사회를 구성하면서 정의의 원칙에 따라 살아가려고 할 때에는 사회와 정의의 대립하는 많은 행위의 동기들의 기원이 된다. 또한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성향은, 이 충족에 집단적인 노동이 더 유리하다는 것을 깨닫는 계기가 된다. 한 사람은 여러 위험과 무능력에 노출되어 있지만, 여럿이 모였을 때에는 이것들을 보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