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절 - 개념분석, 교과서 분석 안녕하세요 바른말 고운말 , 제재의 구성과 흐름, 대안사례,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4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예 절 〉
▣ 개념분석
1. 예절
- 예의와 범절의 준말
예의(禮儀): 남의 인격을 존중하고 경애하는 정신을 말과 행동으로 나타내는 공동
체의 규정이나 관계. 즉 서로 상대방에게 갖추어야 할 말투나 몸가짐
또는 행동
범절(凡節): 일상생활의 모든 일의 순서나 절차.
즉 말투나 몸가짐, 행동의 정해진 형식이다. 그러므로 예절은 상대방 의 인격을 존중하는 마음을 그에 합당한 형식으로 표현하는 행위
- 일정한 생활 문화권에서 오랜 생활 습관을 통해 하나의 공통된 생활 방법으로 정 립되어 관습적으로 행해지는 사회 계약적인 생활규범
- 더불어 잘 살아가기 위한 인간들의 약속이며, 그 밑바탕이 되는 것은 “인간에 대 한 존중”이라는 근본정신
2. 예절의 목적
사람은 남과 더불어 산다. 남과의 대인관계(對人關係)를 원만히 하려면 서로 약속해 놓은 방식으로 하지 않으면 안 된다. 대인관계란 사람과 사람의 관계이다. 때문에 자기가 먼저 사람이 되어야 한다. 스스로 사람다워지려는 노력을 자기관리(自己管理) 자기수양(自己修養)이라 한다. 예절은 인간으로서의 자기관리와 사회인으로서의 대인관계를 원만히 영위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다. 사람이 되고 사람 노릇을 해서 사람대접을 받으며 사람과 더불어 살려면 사람끼리 약속해 놓은 생활방식인 예절을 알아서 실천해야 한다. 따라서 예절을 실천하지 않는 것은 바른 사람이 되기를 거부하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3. 예절의 기능
- 자기 자신에 관계되는 것으로 스스로 사람다운 행동을 하기 위해 부단히 모든 면 (말, 행동, 표정, 마음씨)을 바르게 닦고 관리하는 것 ⇒ 자기수양
- 다른 사람과 관계되는 것은 대인 관계로써 이때에는 타인과 바른 관계를 갖기 위 해 자기에게 작용하던 예절을 밖으로 표현하여 남에게 활동
- 수기(修己)와 치인(治人)이 온전히 유지되어 공동체 구성원 모두가 편안하고 조화 롭게 살아감
4. 예절의 실제(實際)와 격식(格式)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업이론] 토의식수업의 이론적배경과 논문분석 및 교과서분석
  • 교과서 분석내용 38Ⅰ.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1. 바른생활 내용 체계표영역내용1학년2학년내 일 스스로 하기․ 몸 깨끗이 하기․ 자세 바르게 하기․ 스스로 준비하기․ 옷 단정히 입기․ 물건 아끼고 정리하기․ 스스로 공부하기예절지키기․ 바르게 인사하기․ 바르게 식사하기․ 바르고 고운말쓰기․ 가족과 화목하게 지내기․ 이웃 사람들에게 예절 바르게 행동 하기다른사람 생각하기․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기

  • [초등사회기초이론] 초등사회 단원 분석 및 재구성(6-가 1. 우리민족과 국가의 성립)
  • 분석 : 이 단원에서는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변화에 따라 사람의 몸을 비롯하여 동식물도 변화한다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나의 몸의 변화, 성장에 대해 알아보는 단원으로 변화의 개념을 가르치는데 있어 출발점이 된다고 볼 수 있다.: 2학년 2학기 ‘슬기로운 생활’은 1. 우리 마을 2. 가게 놀이 3. 주렁주렁 가을동산 4.겨울을 따뜻하게 보내려면 이렇게 네 단원으로 구성되어있다.1.우리 마을1) 마을조사2) 그림지도 속의 우리 마을* 단원의

  • 디지털시대의 신풍경
  • 말로 바꿔 쓰는 것이 국어 교과서에 실린다6) 대구대의 이정복 교수는 통신언어 사용 결과로 나타나는 어문규범의 파괴 등의 문제 해결을 방안- 국어문법 교육의 강화- 국어교육 시간에 통신언어 교육- 교사들의 통신언어에 대한 이해 및 지도 등의 교육적 해결 노력과 이용자 실명제 확대- 익명대화방 축소- 언어 폭력자에 대한 제재 등 통신망 내에서의 해결 노력- 바른 언어 사용을 위한 가정, 사회 등의 각별한 관심과 운동이 필요7) 교사들이 통

  • 청소년의 언어문화
  • 말 중에서 자신의 감정이나 상황을 ‘강조’하는 단어가 특히 많다”고 분석한다. 당최(도대체), 대략(꽤 많이, 아주, 너무), 열라(무척, 너무) 같은 ‘강조어’를 자주 사용한다는 얘기다. 이세희 피디는 “예전에는 셤(시험)이나 담탱이(담임선생님)같은, 청소년들의 일상을 반영한 신조어가 많았으나 요즘은 개인적인 감정을 표현하는 신조어들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추세”라고 전했다. ‘무흣하다’는 요즘 청소년들이 자주 쓰는 신조어다. 감정을

  • 초등학교(초등교육)효경교육,예절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통일교육,미디어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진로교육,환경교육, 초등학교 주의집중력향상교육
  • 개념 설명◦애니메이션 시청하며 미디어의 발달 과정 알아보기◦매스미디어의 특징 설명- 미디어와 매스미디어의 차이◦미디어의 종류 알아보고 시각, 청각, 시청각 매체로 나누어 보기◦모둠 구성하기◦미디어가 우리에게 끼치는 영향 토론하기◦미디어의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 정리 설명◦카메라의 샷과 앵글◦카메라 조작하기◦만들어진 이미지 이해하기비고미디어 이용 실태 설문조사․CD 동영상자료(TV야놀자/ 방송위원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