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시대의 신풍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20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디지털 시대의 글쓰기와 커뮤니케이션
I. 서론
II. 글쓰기, 그리고 텍스트 문제
III. 가상세계의 커뮤니케이션
IV. 결론

2.사이버 공간의 채팅언어
I. 서론
II. 인터넷 접속 동기 및 채팅언어의 발생요인
III. 채팅언어의 언저적 특징
IV. 사이버공간의 채팅
V. 하위문화로서의 채팅
VI. 결론

3. 디지털 사회의 개인정보보호
I. 서론
II. 쿠키에 대한 이해
III. 쿠키의 위험성과 프라이버시 침해 가능성
IV. 쿠키의 활용과 프라이버시 보호
V. 결론
본문내용
1. 지난 20세기 - 격변의 시기
가. 자연과학과 인문과학에서의 역동적인 시기
나. 음성과 문자만의 의사소통 매체 - 무선전신, 전화, 영화, TV, 그리고 컴퓨터 매체사용
다. 다매체는 하나의 매체의 통합을 지향 - 금세기 중반에는 통합가능
라. 휴대폰 하나만으로 우리는 모든 전자제품을 다루는 시대- 새로의 의사소통의 매체에 대하여 당황해 하는 실정

2. 에른스트 카시러 - 인간은 상징적 동물
가. 인간은 기호의 그물을 부단히 확장
나. 기호가 생산해내는 텍스트의 개념도 동시에 확장
다. 글을 쓰는 행위 - 텍스트를 축적하는 행위
라. 인간의 문명과 문화 - 인간의 경험을 축적하고, 새로운 상상력을 통하여 축적된 경험을 도약적으로 발전시키는 것.

3. 매체의 혁명
가. 서구사회 : 1455 --> 구덴베르크의 인쇄술 발명
- 책의 양산 가능
- 이후 문자문화의 발전이 지속되어짐
나. 우리나라 : 1234 --> 221년이 빠름, 직지심경
- 활자문화 또는 인쇄문화의 주도권을 서구사회에 빼앗김
다. 매체의 혁명이 일어나고 있는 것이다. 새로운 전자 매체에서 뒤진다면 새로운 세기는 물론이고 새로운 천년마저도 낙오자라 전락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세대론,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시대를 풍미하는가와 그 세대론을 피는 사람들이 그것을 통해 무엇을 주장하는가를 찾아보려는 노력이 중요하다. 실제 신세대의 문화는 현대 자본주의 속에서 인디문화든 주류 상업문화든 소비의 형태로 표현되는 것을 부인할 수 없는 바 소비의 메카니즘과 그 메카니즘이 생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즉 생산에 대한 문화 분석 (cultural analysis of production)이 필요하다. 실제 지금의 영화 기획자들도 소위 말하는 웰메이드 영화

  • 노인주택설계사 - 미래에 노인들이 사는 집은 어떤 모습일까
  • 디지털 시대의 신 풍경 > -부경대학교 인문사회과학 연구소-1. 사이버스페이스 뉴패러다임.- 디지털 시대의 글쓰기와 커뮤니케이션 : 지난 20세기 동안에 가장 빠른 진보를 보인 인문학 분야는 언어학이었는데 컴퓨터의 등장으로 인해 언어학에 가장 비약적인 발전을 가져왔다. 하지만 창조적인 글쓰기, 문학의 창작에는 컴퓨터가 큰 공헌을 하지 못하고 있다. - 가상세계의 커뮤니케이션 :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우리는 실재인 허구적 세계를 만들어 냈

  • [경영] 기업분석(세계)
  • 디지털 시그널 프로세서를 휴렛-패커드, 인텔사와 협력하여 개발할 예정□ 국제화 전략 : 네슬러,코카콜라,ABB- 네슬러는 自國(스위스) 생산이 불과 2% 정도로, 전세계에 걸쳐 다양한 신제품 개발생산판매의 현지화를 추진- 코카콜라는 해외시장의 확대에 노력한 결과, 전체 수익의 약 80%를 해외시장에서 벌어들이고 있음.- ABB는 국제화를 위해 규제가 많고 까다로운 스웨덴으로부터 경영자원폭이 큰 스위스로 본사를 이전하고 140개국에 1200여 개의

  • [경영참여] 한국기업의 경영참여 성공사례
  • 목 차들어가는말 2경영참가의 이론 3Ⅰ. 정의 3Ⅱ. 경영참가의 유형 31.자본참가 42.성과참가 43.의사결정참가 5한국기업의 경영참가 성공사례 7Ⅰ. 세림제지(주) 81.기업소개 82.노사관계의 변천과정 93.경영참여내용 141)경제 민주화 및 노동 인간화 측면 152)경쟁력재고와 생산성의 효율성 측면 19가.경영혁신활동-작업장 혁신 193)성과 204.소결론 23Ⅱ. LG전자 231. LG전자 소개 232. 노사관계변천과정 241) ‘노사관계’에서 ‘노경관계’로의 변화

  • 인터넷의 역기능과 그 해결방안 고찰
  • 한국사회 제4집 12월 정영화(2001).『익명성과 프라이버시의 권리』. 제2회 사이버윤리 전문가포럼. 서 울: 대화 아카데미. 부경대학교 인문사회과학 연구소(2004).『디지털시대의 신풍경』.푸른사상가 이정복(2003).『인터넷 통신언어의 이해』. 월인 세계일보. 2003-11-03.『 우리말 바르게 ① 연재를 시작하며 』 한국일보. 2003-10-16.『 이런 생각 걱정할 일 아니다』 경향신문. 2003-10-09.『뒤틀린 통신언어 망가지는 우리글 』 www.dcinside.co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