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놀이발달] 인지놀이와 상징놀이(인지발달에서 놀이의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4.19 / 2019.04.19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 목차
-
[유아기 놀이발달] 인지놀이와 상징놀이(인지발달에서 놀이의 효과)
I. 인지놀이
1. 기능놀이
2. 구성놀이
3. 가상놀이
4. 규칙 있는 게임
II. 상징놀이
1. 1단계 : 전상징적 단계
2. 2단계 : 자기가작화 단계
3. 3단계 : 분산된 가작화 단계
4. 4단계 : 가작화 놀이의 결합
5. 5단계 : 계획된 상징놀이 단계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유아기 놀이발달] 인지놀이와 상징놀이(인지발달에서 놀이의 효과)
I. 인지놀이
Similansky(1968)는 유아기의 놀이를 인지적 수준에 따라 기능놀이, 구성놀이, 가상놀이, 규칙 있는 게임 등 네 가지 형태로 구분한다.
1. 기능놀이
: 영아기는 딸랑이를 흔들거나 자동차를 앞뒤로 굴리는 것과 같이 단순히 반복적으로 근육을 움직이는 기능놀이가 주를 이룬다.
2. 구성놀이
: 블록 쌓기, 그림 자르기, 그림붙이기와 같이 무엇인가를 만들어내는 구성놀이는 유아기에 주로 나타난다.
3. 가상놀이
: 병원놀이, 소꿉놀이 등의 가상놀이는 아동의 표상능력을 반영해 주는 것으로 인지발달을 위해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즉, 존재하지 않는 것이 존재한다고 가정하려면 최소한의 인지적 능력이 요구되므로, 인지발달이 선행되어야 가상놀이가 가능하고, 가상놀이를 많이 하면 할수록 인지발달이 촉진되는 순환이 이루어진다. 실제로 '아기돼지 삼형제'의 우화를 실연했던 가상놀이 집단과, 자르고 풀칠하는 단순 활동을 위주로 한 통제집단과의 비교연구 결과에서, 6개월 후 가상놀이 집단의 지능지수가 통제집단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극 놀이 전개과정에서 유아들이 경험하는 수학적 개념 - 음악회 놀이를 중심으로 한 사례연구 -
- [전조작기의 사고] 피아제의 전조작기(상징적 사고, 직관적 사고, 자아중심적 사고, 물활론적 사고, 도덕적 실재론, 꿈의 실재론)
- 아동수학교육의 이론적 배경이 되고 있는 피아제와 비고스키 이론
- 원서번역 과제 [Play at the center of the Curriculum] 3장 번역 - 3. Play as the Cornerstone
- [유아교육개론D]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유아교육기관 1개원을 방문하여 면담 및 관찰, 관련자료수집을 통하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제5장 조음음운장애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