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놀이발달] 인지놀이와 상징놀이(인지발달에서 놀이의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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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유아기 놀이발달] 인지놀이와 상징놀이(인지발달에서 놀이의 효과)

I. 인지놀이
1. 기능놀이
2. 구성놀이
3. 가상놀이
4. 규칙 있는 게임

II. 상징놀이
1. 1단계 : 전상징적 단계
2. 2단계 : 자기가작화 단계
3. 3단계 : 분산된 가작화 단계
4. 4단계 : 가작화 놀이의 결합
5. 5단계 : 계획된 상징놀이 단계

*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아기 놀이발달] 인지놀이와 상징놀이(인지발달에서 놀이의 효과)

I. 인지놀이

Similansky(1968)는 유아기의 놀이를 인지적 수준에 따라 기능놀이, 구성놀이, 가상놀이, 규칙 있는 게임 등 네 가지 형태로 구분한다.

1. 기능놀이

: 영아기는 딸랑이를 흔들거나 자동차를 앞뒤로 굴리는 것과 같이 단순히 반복적으로 근육을 움직이는 기능놀이가 주를 이룬다.

2. 구성놀이

: 블록 쌓기, 그림 자르기, 그림붙이기와 같이 무엇인가를 만들어내는 구성놀이는 유아기에 주로 나타난다.

3. 가상놀이

: 병원놀이, 소꿉놀이 등의 가상놀이는 아동의 표상능력을 반영해 주는 것으로 인지발달을 위해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즉, 존재하지 않는 것이 존재한다고 가정하려면 최소한의 인지적 능력이 요구되므로, 인지발달이 선행되어야 가상놀이가 가능하고, 가상놀이를 많이 하면 할수록 인지발달이 촉진되는 순환이 이루어진다. 실제로 '아기돼지 삼형제'의 우화를 실연했던 가상놀이 집단과, 자르고 풀칠하는 단순 활동을 위주로 한 통제집단과의 비교연구 결과에서, 6개월 후 가상놀이 집단의 지능지수가 통제집단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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