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상섭의 삼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1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머리말
Ⅱ.작품의 시대적 상황과 염상섭의 문학적 위치
Ⅲ.「삼대」 연구
Ⅳ.자연주의 문학으로서 「삼대」의 재 고찰
Ⅴ.맺음말
- 본문내용
-
우리가 하나의 문학 텍스트를 읽고 연구하는 이유는 다양하게 설명되어 질 수 있다. 연구의 목적에 따라 텍스트는 여러 방면으로 쓰여 질 수 있기 때문이다. 연구에 있어서 하나의 문학 텍스트는 언제나 그 자체가 중시되며 당대의 현실 속에서 재인식되고 재평가된다. 문학텍스트는 특정한 시대에 등장한 것이긴 하나, 전체적인 사회 문화적 맥락을 통해서 그 의미를 구체화 시킨다.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1> 민음사. 2004.
하나의 텍스트는 그 시대를 반영한다. 그래서 우리는 작품을 통해 시대적 상황을 이해하고, 작가가 작품을 통해 말하고자 한 바를 되짚어갈 수 있는 것이다. 필자가 염상섭의 <삼대>를 공부하고자 한 이유도 이것이다. 작품을 통해 작품 속 시대상황을 그려보고 작가는 어떠한 형식으로 시대를 그려냈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작품 속 등장인물들을 통하여 작품이 나왔던 당시 식민지 우리민족의 모습도 엿볼 수 있다. 덧붙여 염상섭은 근대문학의 특징을 완성시킨 작가라고 일컬어져 왔다. 즉 근대의 특징이라 할 수 있는 세계 속에서 자아를 발견하고 현실을 인식하는 방법을 염상섭은 작품을 통해 말한다. 그는 자연주의적 문학 이론을 작품 속에서 충분히 그려내었으며, 리얼리즘 문학가로 알려져 있다. 필자는 본고에서 사실주의와 자연주의 차이에 대해서 언급할 것이며, 자연주의와 사실주의를 일단 같은 개념상에 있는 것으로 보고 써나가겠다.
염상섭은 스스로를 자연주의 문학가로 지칭하고 있었다. 여기서 그가 전달받았던 자연주의 성격을 살펴보아야 한다.
자료평가
- 수고 참고하겠습니다
- tobead***
(2006.09.20 17:52:1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