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염상섭 소설의 여성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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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2. 연구범위 및 방법
3. 연구사 검토

Ⅱ. 비극적 운명과 타락 양상 - <二心>
1. 창부적 기질로 인한 타락 양상
2. 수동적 현실 수용의 비극성

Ⅲ. 신여성의 현실 대응과 극복 의지 - <三代>
1. 전근대적 사고의 허위성 인식
2. 적극적 현실대응

Ⅳ. 신여성의 전쟁체험을 통한 변모양상 - <귀우>
1. 전쟁체험과 극복의지
2. 실존적 상황을 통한 인간성 회복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식민지 시대를 지식인답게 염상섭의 전반기 작품에는 식민지 치하의 지식인의 갈등과 시대의 문제를 민감하게 드러나고 있다. 특히 1920년대 작품에는 당시 지식인들의 새로운 사상으로 대표하는 자유연애 사상이 나타나 있다. 이 사상은 전통적인 가치관에 대한 반기이기 때문에 기존 가치와의 충돌로 갈등과 고민을 빚어낸다.
자유연애 사상을 그리고 있는 작품에서는 주인공들이 대부분 신교육을 받은 지식인들이고, 여주인공의 경우에도 모두 신여성들이다. 염상섭은 신교육을 받고 근대사상을 지닌 여성을 통하여 그 시대의 풍속도를 그려내고 있다. 그런 풍속도에 신여성을 등장시켜 여주인공으로 삼은 것은ꡐ구가정 소설에서 갱진일보하여, 사교적인 여성, 즉 남자와의 교섭이 있는 여성을 그리기 위해서ꡑ라고 작가는 밝히고 있다.
그러나 그의 작품 속의 신여성들은 긍정적인 모습보다 부정적인 모습으로 묘사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염상섭의 소설에는 일부다처형태의 축첩의 모습이 자주 나타난다. 결혼의 형태로는 남성인물은 재혼이고 여성인물은 초혼으로, 남성인물은 경제적으로 안정되어 있고 여성인물은 그 물질적 안락에 승복하여 결혼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참고문헌

․ 염상섭, <이심>, 『염상섭 전집』3, 민음사, 1987.
․ 염상섭, 『삼대』상․하, 삼중당, 1983.
․ 염상섭, <취우>, 『염상섭 전집』7, 민음사, 1987.
․ 김윤식, 『염상섭 연구』, 서울대학교출판부, 1987.
․ 문학사와 비평연구회, 『염상섭 문학의 재조명』, 바로북닷컴, 2001.
․ 신동욱 ․ 김열규, 『염상섭 연구』, 새문사, 1982.
․ 김성희, <염상섭 장편소설 ‘이심’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석사논문, 1998.
․ 김진실, <염상섭의 ‘삼대’ 연구>, 서강대학교 석사논문,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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