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상섭의 페미니즘] 페미니즘의 정의로 본 삼대의 여성인물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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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여성성과 페미니즘
읽기와 쓰기는 性으로부터 중립적인 활동이 아니다. 이는 오랜 전통 속에 나타나는 인식이다. “서구에서는 성에 대한 문제가 1800년 경 예술의 자율성과 저자의 위상을 둘러싸고 벌어진 논의에서 출발하였다.” 크리스티나 폰 브라운 편, 『젠더 연구 : 성 평등을 위한 비판적 학문』,탁선미외 역, 나남 출판, 2002, 445면.
그리고 괴테를 예로 볼 수 있다. 여기서의 괴테는 요한 볼프강 괴테가 아니라 코빌리아 괴테이다. 볼프강의 여동생인 코빌리아 괴테는 자신의 삶의 상황과 오빠의 유명세로 비상하는 것을 동시에 목격하면서 글쓰기를 중단했었다. 이 사실은 버지니아 울프(1882.1.25~1941.3.28)가 <자기만을 위한 방>(1929) “고양이들은 천국에 가지 못하며 여자들이란 셰익스피어의 작품 같은 것은 쓰지 못한다”고 여성에 대한 폄하를 역설적으로 공개 비판했고 양성성의 개념을 처음 다룬다.
의 에세이에서 조금 수정해서 다시 다룬다. 만약 셰익스피어에게 글쓰기에 관한 놀라운 재능을 가진 여동생이 있었다면 어땠을까? 여기서 여동생은 주디스 셰익스피어로 가공된 인물이며 그녀의 끝은 치욕스런 종말일 것이라고 한다. 울프는 여성이 작가가 될 수 있는 가능성 자체를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천재적 작품들”이 생겨날 수 있게 하는 사회적 전제조건들과 물질적 상황에 대해 비판했다. 즉 문화의 질서는 ‘여성성’을 ‘죽임’으로써 성립하고 있으며 글쓰기가 아주 특이한 방식의 살인과정이라는 견해로 발전한다. 그리고 울프는 20세기에 글쓰는 여성들에게까지도 ‘여성성’은 일종의 부담이 될 것이라고 하였다.
동시대 조선에는 ‘여성성’에 대한 권리와 해방을 외친 나혜석(1896.4.18~1949)이 있다. 나혜석은 근대 초기의 대표적인 여성 페미니스트였다.
참고문헌
염상섭, 「삼대」, 하서, 1993.
전윤정, “염상섭 소설의 신여성상 연구”, 숭실대 석사학위논문, 1997.

2. 단행본
김종균, 「염상섭소설연구」, 국학자료원, 1999.
김재용, 「염상섭 평론-지구 끄트머리에서 글쓰기, 그 동력」,『실천문학』가을호 통권 55 호, 1999.
김윤식, 「염상섭연구」, 서울대학교출판부, 1999.
문학과사상연구회, 『염상섭 문학의 재인식』, 깊은샘, 1998.
문학사와비평연구회, 『염상섭 문학의 재조명』, 새미, 1998.
송명희, 「이광수의 민족주의와 페미니즘」, 국학자료원, 1997.
유순하, 「참된 페미니즘을 위한 성찰」, 문이당, 1996.
정명환, 「염상섭과 졸라-성에 대한 견해를 중심으로」,『염상섭전집』, 권영민 편, 민음사, 1987.
정현백, 「민족과 페미니즘」, 당대,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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