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 삼대 -서사구조(plot)을 중심으로 본 상(象)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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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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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1. 삼대의 소설사적 의의와 기존 연구 동향
2. 연구 과제 설정 - 서사 구조(plot)을 중심으로 본 상(象) 연구
본론
1. 세력의 구분
2. 서사적 분기점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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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1. 삼대의 소설사적 의의와 기존 연구 동향
염상섭의 <삼대>는, 경향소설과 함께 1920년대를 대변하던 리얼리즘계 소설의 대표작 중 하나이다. 조선(朝鮮)이란 이름의 구(舊)세력을 대표하는 조의관, 신학문을 받아들이지만 어설플 수밖에 없었던 덕기와 병화 세대, 그 변화의 흐름 사이에서 표리부동(表裏不同)한 모습을 보이는 조상훈, 이에 기생해 살아가는 여인들과 같은 다양한 인물 군상을 통해 그 시대의 모습을 생생히 그려냈다는 평가를 받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이 소설이 소설사적 의미를 얻을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가 ‘현실에 기반한 다양한 인물 유형의 선보임(showing)’이었기에, 지금껏 삼대에 대한 연구 역시 인물 분석에 치중되어 있었다.
이런 인물 분석 중심의 연구는 약 두 갈래로 나누어진다. 하나는 소설 속 인물 중 특히 ‘병화 친구 덕기’를 중요시한 것으로, sympathizer 이 세계 속에서 사상 문제란 본질적인 것이 되지 못하며, 이러한 현실 속에서 어떠한 사상이나 이념에도 적극 투신하지 못하는 인물 유형을 일컫는 말.
로서의 덕기의 면모를 강조하고, 이 안에서 삼일 운동 후 죽어버린 민족 운동의 한 단면을 찾아내는 것이다. 또 다른 하나는 조의관과, ‘그 연장선상에서의 덕기’를 중요시하는 것이다. 기성 세력의 돈에 대한 집착과 보수적 현실주의는 조의관을 통해 표상되고, 다음 세대이자 새로운 희망이 될 것 같던 덕기 역시 그 기성 세력이 남겨놓은 유산에 매여 금고지기 이상이 되지 못한다는 해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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