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 삼대 -서사구조(plot)을 중심으로 본 상(象)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2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 삼대의 소설사적 의의와 기존 연구 동향
2. 연구 과제 설정 - 서사 구조(plot)을 중심으로 본 상(象) 연구

본론
1. 세력의 구분
2. 서사적 분기점

결론

본문내용
서론

1. 삼대의 소설사적 의의와 기존 연구 동향

염상섭의 <삼대>는, 경향소설과 함께 1920년대를 대변하던 리얼리즘계 소설의 대표작 중 하나이다. 조선(朝鮮)이란 이름의 구(舊)세력을 대표하는 조의관, 신학문을 받아들이지만 어설플 수밖에 없었던 덕기와 병화 세대, 그 변화의 흐름 사이에서 표리부동(表裏不同)한 모습을 보이는 조상훈, 이에 기생해 살아가는 여인들과 같은 다양한 인물 군상을 통해 그 시대의 모습을 생생히 그려냈다는 평가를 받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이 소설이 소설사적 의미를 얻을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가 ‘현실에 기반한 다양한 인물 유형의 선보임(showing)’이었기에, 지금껏 삼대에 대한 연구 역시 인물 분석에 치중되어 있었다.
이런 인물 분석 중심의 연구는 약 두 갈래로 나누어진다. 하나는 소설 속 인물 중 특히 ‘병화 친구 덕기’를 중요시한 것으로, sympathizer 이 세계 속에서 사상 문제란 본질적인 것이 되지 못하며, 이러한 현실 속에서 어떠한 사상이나 이념에도 적극 투신하지 못하는 인물 유형을 일컫는 말.
로서의 덕기의 면모를 강조하고, 이 안에서 삼일 운동 후 죽어버린 민족 운동의 한 단면을 찾아내는 것이다. 또 다른 하나는 조의관과, ‘그 연장선상에서의 덕기’를 중요시하는 것이다. 기성 세력의 돈에 대한 집착과 보수적 현실주의는 조의관을 통해 표상되고, 다음 세대이자 새로운 희망이 될 것 같던 덕기 역시 그 기성 세력이 남겨놓은 유산에 매여 금고지기 이상이 되지 못한다는 해석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시가론] 처용가와 가사부전 향가
  • (한국 고전 시가론) - 목 차 -Ⅰ. 머리말Ⅱ. 본론< 처용가> 1. 핵심정리2. 노랫말의 어석연구3. 노랫말의 성격과 의미 검토4. 처용가의 배경설화5. 설화 분석의 방법적 반성6. 「처용랑 망해사」의 검토7. 설화의 전체적 구조8. 처용가의 연구서Ⅲ. 맺음말* 참고문헌Ⅰ. 머리말처용가는 심리테스트나 노래 가사로 만들어졌을 정도로 우리에게 친근하고 익숙한 향가이다. 하지만 누구나 잘 알고 있는 듯하지만 전문적인 눈으로 보면

  • 채만식의 풍자문학 연구―장편 [태평천하]를 중심으로 ―
  • 대체로 蔡萬植이 남긴 소설이 84편에 이르는 방대한 양에 이르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그의 소설적 업적에 관한 논의는 기껏 대여섯 편, 그나마 諷刺文學의 범주에 속하는 작품들에 집중되어왔다는 사정도 위와 같은 원인과 연관되어 있다. 그러면 엄밀히 따져 70년대 이전에 왜 그토록 그의 문학이 논의의 대상에서 제외되어 왔을까?여기에는 문학외적 조건 이를테면 기존의 정평있는 몇몇 작가들만을 손쉽게 논의의 대상으로 삼아온 폐쇄적이고 타성

  • 9급 국어 정리 레포트
  • 중심, 객관적, 지시적 언어 가미정서적 언어, 환기적 언어☆ 형상화의 여부에 따라 문학어와 비문학어로 나누어진다.※ 문학어의 특질 예) 그녀는 한 송이 장미 같다.물 +- 과학자 -> H2O+- 시인 -> 소곤거리고 살랑거린다.(2) 개연성(=가능성) 있는 허구의 세계 : 상상의 세계. 문학은 현실적이나 결코 현실 그 자체는 아니다.실제 세계와 문학세계의 관계는 유추적, 병립적 관계이다, (3) 통합된 하나의 유기적(유기체적)구조, 동적(시대,개인에 다라 평

  • [연극사] 연극사 A+ 완벽정리
  • 대 자연주의 연극이 생겼다. H.J. 입센A. 스트린드베리G. 하우프트만A.P. 체호프 등의 작가가 나타났고, 사실주의적 근대극운동의 아성으로서 A. 앙투안의 자유극장 , J.T. 그라인의 독립극장, O. 브람의 자유무대, V.I. 네미로비치 단첸코와 K.S. 스타니슬라프스키의 모스크바예술극장 등이 창립되었다. 이 시기에는 배우 중심의 상업주의 연극을 탈피하여 인생탐구를 근본적 목표로 삼았고, 작품의 내용존중과 장치조명 등 기술적인 부분을 포함한 조화

  • [국어교과교재연구] 가사문학관동별곡
  • 대 : 선조 13년(1580년) 45세 때 ◆ 율격 : 3(4).4조 4음보의 연속체 ◆ 문체 : 가사체, 운문체, 화려체 ◆ 구성 : 서사, 본사, 결사의 3단 구성으로 되어 있으며 295구로 이루어짐. 기승전결의 4단 구성으로 볼 수도 있음(아래 글의 짜임 참고) ◆ 영향 관계 : 경기체가 안축의 관동별곡 → 가사 백광홍의 관서별곡 → 가사 송순의 면앙정가 → 정철의 관동별곡으로 이어짐◆ 내용 : 부임 여정, 금강산 유람. 관동 팔경 유람, 연군지정, 애민 사상 ◆ 내용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