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 그림카드 요구하기 활동이 경도 정신지체 아동의 구문 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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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료 그림카드 요구하기 활동이 경도 정신지체 아동의 구문 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프로그램
1) 프로그램에 사용된 단어의 선정
정신지체아동을 위한 초기 목표 단어를 선정할 때에는 일상생활에서 많이 사용되며, 그림으로 쉽게 표현되는 단어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부록 Ⅳ에 제시한 한국 3세 아동들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어휘(김영태,2002)를 중심으로 단어를 선정하였다.
프로그램에 사용된 단어 중 명사는 신발, 모자, 창문, 신문, 옷, 그네, 로봇, 집, 인형, 총, 비행기, 책, 친구, 할머니, 엄마, 아빠, 아기, 강아지, 고양이, 하마, 다람쥐, 토끼, 사과, 포도, 밥, 우유와 같이 그림으로 표현이 가능한 단어를 사용하였다.
평가에 사용한 단어 중 행위를 나타내는 동사는 세수하다, 자다, 기어가다, 날다, 먹다, 마시다, 타다, 열다, 읽다, 보다, 뽀뽀하다, 청소하다, 목욕하다, 노래하다, 자르다, 잡다, 주다와 같이 그림으로 표현이 가능한 동사를 사용하였다.
2) 프로그램에 사용된 의미관계의 선정
프로그램에 사용된 의미관계의 선정 기준은 부록 Ⅴ에 제시한 2∼3세 아동의 의미관계 평균출현 순위, 사용률(김영태, 1998)을 기준으로 단어를 선정하였으며, 표 4에 의미관계 유형의 내용을 제시하였다.
3) 치료 도구
치료 도구는 각 단계별 문장 수준에 따른 가로6cm×세로5cm로 이루어진 흑백 그림 16장과 흑백 그림과 동일한 내용으로 이루어진 가로10cm×세로10cm로 이루어진 코팅된 칼라 그림카드를 사용하였다.
4) 치료 프로그램의 구성 및 절차
본 연구의 치료 프로그램의 전체적인 구성은 그림 1에 제시하였으며, 각 프로그램에 사용된 단계별 의미관계와 하위수준은 표 4에 제시하였다.
(1)1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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