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의 발달 특성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7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장애아동의 이해

Ⅰ. 발달과 발달정신병리
1. 발달의 개념
2. 발달정신병리학

Ⅱ. 장애아의 발달특성
1. 장애유아의 조기발견 및 조기중재의 필요성
2. 발달시기와 장애발견을 위한 행동지표
1)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의 영향
2) 태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영향
3) 분만과 관련된 사회적 환경
4) 영아기의 발달특성
5) 장애유아의 발달과 발달장애
3. 장애아의 행동특성
1) 뇌성마비
2) 발달지연아동
3) 동작이 둔한 아동(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
4) 정신지체(Mental Retardation, MR)
5)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ttention-Deficit and Hyperactivity Disorders, ADHD)
6) 자폐장애(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 PDD)
7) 반응성 애착장애(Reactive Attachment Disorder, RAD)

Ⅲ. 장애아의 발달특성과 통합환경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발달과 발달정신병리

1. 발달의 개념
발달(development)이란 시간에 따라 일어나는 신체구조, 사고, 행동의 변화로서 점진적으로 진행되고 축적되며 그 결과로 신체의 확장, 복잡한 활동수행 능력이 증가되는 것을 말한다. 발달의 특성은 ① 인간의 성장과 발달은 생의 모든 기간에 걸쳐 일어난다. 그러므로 인간발달은 모체 내에서 수태되었을 때부터 사망할 때까지의 긴 인생과정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모두 포함한다. <표 1>은 전생애적 관점의 발달시기를 구분한 것이다. ② 인간의 삶이란 시간에 따라 진행되면서 지속성(continuity)과 변화(change)를 보인다. 과거에 이루어진 발달로 이미 형성된 구조 속에 현재의 경험이 융합되어 변화가 일어나므로 인간의 발달에는 지속성과 변화가 있다고 보아야 한다. 이러한 지속성과 변화에 기여하는 과정을 파악하는 것이 인간발달의 이해에 중요하다. ③ 인간을 전체로서 이해해야 한다. 왜냐하면 인간은 일상생활에서 인간으로서의 여러 기능이 통합된 방식으로 활동하기 때문이다. 즉,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 능력 및 각 영역들의 상호 관계성 속에서 인간발달을 이해해야 한다. ④ 인간의 발달과 환경은 그에 관련된 상황이나 인간관계의 맥락에서 분석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인간은 환경에 적응하는 고도의 능력이 있으므로 행동양식이나 그 변화는 흔히 그것이 일어난 물리적, 사회적 상황을 반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발달의 영역은 신체적, 인지적, 사회-정서적 발달 구분한다. 신체적 발달은 신체에서 일어나는 성장과 변화를 포함하는 것으로서 신장, 체중 등의 외적 변화와 근육, 뇌, 내분비선, 감각기관 등의 내적 변화와 신체적 건강상태 및 걷기, 달리기, 공받기 등의 운동능력으로 이루어져 있다. 인지적 발달은 사고(thinking)와 문제해결(problem solving)에 관련된 정신적 과정을 포함하는 것으로 인식, 기억, 추론, 창의성, 지능, 상상, 언어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성격과 대인관계 능력의 발달은 사회-정서적 영역으로 구분된다. 자아개념, 정서(감정)와 더불어 사회성, 사회적 관계, 사회적 행동으로 이루어져 있다. 보편적으로 장애유아를 이해함에 있어 운동발달, 언어발달, 인지발달, 사회-정서 발달, 행동발달 등으로 차원을 나누어 강 약점을 파악하여 개별화교육계획에 반영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적장애 정신지체의 이해
  • 발달(피아제 이론)5. Vygotsky 의 사회문화 이론6.지적 장애아동의 학습특성7.심리 사회 & 행동적 특성8. 지적 장애학생의 언어 및 의사소통적 특성 9. 지적 장애 학생의 따른 지원요구10.다운 증후군11.연령별 발달과 특성들어가기 전 !!지적 장애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지적 장애 아동의 특징은?주위에서 지적 장애아동을 본 사람이 있다면 어떻게 지적 장애 아동 인걸 알았는지 말해 볼까요?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한 전제로서 특정 과제에 대하여

  • 자폐성 장애아동(지적장애아)의 행동 특성
  • 자폐성 장애아동(지적장애아)의 행동 특성자폐성 장애 아동의 행동적 특성은 자폐성 장애를 다른 장애와 구별하는 가장 핵심적인 특징이라 할 수 있다. 한국특수교육학회에 의하면 자폐성 장애 아동의 행동발달 특성은 다음과 같다.․ 제한된 영역에 지나치게 강도 높은 독특한 관심을 보임.․ 특정 비기능적인 일과나 의례적인 행동에 융통성 없이 집착함.․ 상동적이고 반복적인 움직임 습관을 보임.․ 사물의 특정 부분에 대하여 지속적인 집착

  • [아동복지][아동복지정책][아동복지서비스][아동복지제도][아동복지체계][아동문제]아동복지의 개념, 아동복지의 필요성, 아동복지의 원칙과 아동복지 실천 및 아동복지의 향후 과제 분석(아동복지, 아동문제)
  • 아동복지의 향후 과제Ⅹ.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궁극적으로 아동복지가 지향하는 바는 모든 아동들이 건강하게 출생하여 친부모와 친가정에서 애정 어린 보호와 지원을 받으면서 행복하게 생활하는 것이며, 이러한 아동복지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어떠한 주변 환경을 조성해 주고, 제도적 조치를 강구해 줄 것인가에 대한 숙고와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 물론 이러한 사회적 합의가 도출되기 위해 선행되어야 할 것은 아동의 발달특성에 대한 이해

  • [유아교육과 특수아교육]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발달 특성을 예측하는데 별다른 도움을 줄 수 없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유아기 아동의 조기교육 서비스에 관한 법률인 미공법 99-457은 장애유아 서비스의 대상을 장애 분류 명에 의해 구분하지 못하도록 비분류적 준거를 명시하고 있다. 반면 장애아동에게 진단명을 붙이자는 분류적 준거를 주장하는 사람도 있는데, 그 이유는 분명한 장애명은 보다 효율적인 개별화 교육을 가능하게 한다는 사실 때문이다.장애유아의 개념에 대하여 미국 전쟁아

  • [사회복지] 자폐아의 언어특성과 발달
  • 자폐아의 언어특성과 발달Ⅰ. 서론자폐아의 가장 특징적인 임상양상은 사람에 대한 반응의 장애라고 할 수 있다. 자폐증이라는 말 자체가 대인관계를 회피한다는 의미이다. 유아기부터 어머니와 눈을 맞추지 않는다거나 소리를 들을 수는 있으면서도 고개를 돌려 쳐다보지도 않는다. 안아 주어도 좋아하지를 않고, 몸을 뻗치면서 밀어내거나, 어머니를 보고도 안아 달라는 자세를 취하지 않는다. 생후 2-3개월이 되면 주변사람의 자극에 대하여 웃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