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이론] 로저스 Martha E. Rogers 의 간호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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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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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Rogers의 생애
2. 이론에 대한 전반적 개요
3. 로저스의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 이론의 배경이 된 이론들
4. 간호에 대한 기본개념
5. 인간에 대한 기본가정 - 5가지
6. Rogers 모델의 기본 개념 - 4가지
7. 평형역동의 원리(principles of homeodynamics)
8. 로저스 이론의 평가 및 적용
논문 고찰
신체접촉 중심의 집단놀이를 통한 발달지체 유아의 부적응 행동 감소에 관한 사례연구
- 본문내용
-
Martha E. Rogers 의 간호 이론
1. Rogers의 생애
- 1914년 5월 12일 텍사스주 달라스에서 출생하였다.
- Tennessee(1931~1933) 대학에서 과학을 전공하는 것으로 대학공부를 시작하였다.
- Knoxville General Hospital School of Nursing(1936)에서 간호학사
- Tennessee주 George Peabody 대학에서 학사과정을 마쳤다(1937).
- New York의 Columbia 사범대학에서 공중 보건간호 석사학위를(1945),
- Baltimore의 Johns Hopkins 대학에서 보건학 석사학위(1952)와 이학 박사학위(1954)를 받았다.
- 간호실무 : Michigan에서 농촌의 공중 보건 간호사로, 그리고 Connecticut에서 방문간호 감독, 교육 및 실무에 종사하였다.
- 저서 : 방문간호 서비스에 관한 저서를 잇달아 출간하였다.
- 1954년부터 1975년까지 21년간 New York대학에서 간호학 교수 및 학장으로 근무하였다. 1975년 이후 1979년 명예교수가 될 때까지 교수로서의 직무수행을 계속함.
- 1994년 3월 13일 79세로서 사망할 때까지 이 직위는 계속되었다.
2. 이론에 대한 전반적 개요
Rogers 이론의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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