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 도덕성 발달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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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10.3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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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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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관련 논문
2. 개념 근거 - 인지적 발달에 접근을 기초로 하고 있다.
3. 연구 방법
4. 연구결과 요약
5. 나의 생각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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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 단계의 이행원칙은 성숙과 경험으로서 지적 발달 단계와 거의 일치하는 것이다. 따라서 도덕적 판단 능력의 발달에 가장 중요한 변인으로서 아동의 일반적 지적 능력의 발달, 유아방법, 다른 아동과의 상호작용 등을 강조하고 있다. 그에 의하면 지적 성장과 동료와의 상호작용에서 어린이는 인지적 불균형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성숙되어 간다는 것이다. 그는 자신의 도덕성 발달단계를 지적 발달 단계와 비교하여 다음 표와 같이 정리하였다.
1.1. 본 연구의 대상은 광주광역시 내에 주재하고 있는 일반학교 비신앙 2학년과 목포시내에 소재하고 있는 기독교 학교 신앙 여고생 2학년을 대상으로 신앙인과 비신앙인 학생을 분류하여 질문지 조사에 협조가 가능한 2개교 200명을 무선 표집하였다. 이 가운데 무의미 문항 점수(U)가 6이상인 응답지와 일관성 결여 점수가 9이상이거나, 신뢰성이 희박한 자료는 실제연구 대상에서 제외시키고 119명의 자료를 통계처리에 사용하였으며 이를 자세히 나타내면 다음 표와 같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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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aget의 도덕성 발달 이론
Kohlberg의 도덕발달 이론
Rest의 도덕성 발달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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