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 연령별 아동의 도덕성 판단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1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연구의의
Ⅱ. 이론적 배경
1. 도덕성 발달
1) 도덕성의 개념
(1) 아동의 도덕성 발달
가. 도덕성의 개념적 정의
(2) 피아제의 도덕성발달이론
가. 도덕성의 개념
나. 도덕성의 형성과 발달
ㄱ. 피아제의 관점 형성의 배경
ㄴ. 도덕성 발달에 관한 경험적 연구
ㄷ. 도덕성의 발달 국면
(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가. 인습이전 수준
나. 인습 수준
다. 인습이후 수준
2. 시대적 교육과정의 변천사
1) 미군정하의 도덕과 교육(1945~1948)
2) 정부 수립 후의 도덕과 교육(1948~1954)
3) 제1차 교육 과정 시기의 도덕과 교육(1954~1963)
4) 제2차 교육 과정 시기의 도덕과 교육(1963․1973)
5) 제3차 교육 과정 시기의 도덕과 교육(1973~1981)
6) 제4차 교육 과정 시기의 도덕과 교육(1981~1987)
7) 제5차 교육 과정 시기의 도덕과 교육(1987~1992)
8) 제6차 교육 과정 시기의 도덕과 교육(1992~1997)
Ⅲ. 연구 방법
1. 연구 대상 및 도구
2. 연구 절차 및 처리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 본문내용
-
ㄷ. 도덕성의 발달 국면
피아제는 도덕성을 두 가지 종류로 구분하였다. 전통적 도덕성은 성인들의 명령에 대한 무조건적인 복종과 규칙들에 대한 무비판적인 집착에 반영되어진다. 이는 도덕적 실재론 혹은 타율성의 단계로서 기술되어지며, 도덕적 이슈에 있어서 규범이나 권위에 대해 일방적인 존중을 나타내며, 또한 타인들에 의존하는 특징을 보인다. 반면 합리적 도덕성은 아동들이 상호 동의에 의해 자신들의 도덕률을 구성할 수 있으며, 또한 그러한 도덕률을 엄격하게 혹은 무조건적으로보다는 경우에 따라 다르게 적용할 수 있다. 아직 규칙을 이해하지 못해 규칙 위반에 대해 판단을 하지 못하는 전 도덕적 국면으로부터 물리적 결과에 의존하는 외적인 도덕성, 그리고 마지막으로 내적인 혹은 자율적인 도덕성에 이르기까지 뚜렷한 방향이 존재한다.
*전 도덕 : 아직 규칙을 이해하지 못하며, 따라서 규칙 위반에 대해 판단하지 못하는 단계.
*타율적 도덕성 : 6~10세 사이에 발달. 규칙에 대한 일방적인 존중. 도덕적 실재론을 나타냄. 의도보다는 결과에 의해 도덕성 판단. 규칙을 위반하면 처벌이 뒤따르는 내재적 정의개념을 가짐. 처음에는 공정성에 대한 개념이 없고 권위의 명령에 복종하는 것이 공정한 것이라고 생각하다가 평등을 권위의 명령보다 중시하는 단계로 발달.
*자율적 도덕성 : 10~11세 사이에 발달. 결과보다는 의도를 고려하는 주관적 책임의 특성을 나타냄. 처벌에 대한 객관적인 관점을 갖게 됨. 처벌하는 것보다 잘못에 대해 설명한 경우 행동교정이 더 잘 이루어진다고 믿음. 평등을 가장 우선적으로 생각하는 단계에서부터 각 개인이 처한 상황을 고려하여 권위의 명령에 따를지의 여부를 결정하는 단계로 발달.
피아제는 아동들이 한 국면으로부터 다음 국면으로 고정된 계열을 따라 움직인다는 것만 입증하였다. 또한 피아제는 부모나 교사들이 아동들의 도덕성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돕는 방법들을 제시하지는 않았다. 하지만 피아제의 이론과 연구는 많은 성과를 얻을 수 있었던 기초이다.
(3)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전인습적 도덕기(4~10세)
1단계 벌과 복종지향의 도덕성 : 보상과 처벌의 기준에 따라 행동을 판단
2단계 목적과 상호교환 지향의 도덕성 : 자신이나 사랑하는 사람에게 이익이 되는 정도에
따라 행동을 판단
인습적 도덕기(10~13세)
3단계 착한 아이 지향의 도덕성 : 권위적 인물의 기대를 충족시키고 인정받는 정도에 따라 행동을 판단
4단계 벌과 질서 지향의 도덕성 : 사회의 법률이나 규칙을 지지하는 정도에 따라 행동을 판 단
- 참고문헌
-
「콜버그와 하버마스이론이 도덕교육에 주는 시사점 비교」 2003년1월 / 조선호
「유치원 교육 활동 지도 자료」의 동화에 나타난 도덕성 발달 2005년2월 / 노명혜
http://cafe.naver.com/junalgae2/129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일각 학술편찬국,2009)
http://blog.noori.kr/guide/
도덕성발달이론과 교육 (김태훈, 2008)
발달심리학 (최경숙,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평생교육
- 도덕판단(도덕적 판단)이론, 도덕판단(도덕적 판단)근거, 도덕판단(도덕적 판단)과 특수아동,도덕판단력검사(DIT),소크라테스, 도덕판단과 생명권
- [아동발달 B형] 도덕성 발달에 대하여 논하시오
- [교육~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
- 1.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도 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2016년 방통대 중간과제물 교육심리학,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교육적시사점] 2. 계속적강화 유용성, 간헐적강화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 예 /교육심리학, 계속적강화계획, 간헐적강화계획, 강화계획 실생활예 [방송대 교육심리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해폐기물의 발생 원인 및 방지 방안
- 한국어와 친근한 언어를 선택하고 두 언어의 관련성을 설명해보라
- 선린종합복지관을 다녀와서
- [프랭크로이드라이트, 건축가, 건축] 건축가 프랭크로이드라이트의 생애, 건축가 프랭크로이드라이트의 건축론, 건축가 프랭크로이드라이트의 평면구성원리와 공간의 상호관입, 건축가 프랭크로이드라이트의 건축작품 분석
- 노년기 정신건강(역할상실과소외,질병과죽음,노인학대,치매) 보고서
- 이용과 충족 이론
- 긍정심리학 - 통합적 설명모델을 기반으로 현재 나의 삶의 만족과 행복에 관해 설명하기
-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운동의 비교분석
- 기능론과 갈등론을 비교 설명하고 자신의 견해를 밝히시오(교육사회학 A+)
- 스트레스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서 기술하고, 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전략 방안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