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04 / 2022.09.11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교육심리학 2022]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2022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교육심리학
- 교육심리학 2022학년도 2학기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202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 교육심리학 202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2022학년도)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공통 |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
- 하고 싶은 말
-
2022년 2학기 [중간과제물]
[교육심리학] 4학년 공통교양과목
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2page), 본문내용(12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1pt), 줄간격(180%)로 작성되었습니다.
1번 문항은 5.5page 분량으로 구성되었으며 서론, 본론, 결론, 참고문헌 형식으로 작성되었습니다.
2번 문항은 6.5page 분량으로 구성되었으며 서론, 본론, 결론, 참고문헌 형식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교재 이외에도 다양한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 론
Ⅱ. 본 론
1. 기본개요
2. 주요 특징
3. 도덕성 발달양상
4. 도덕성 발달의 6단계
1) 전인습적 수준(1~2단계)
2) 인습적 수준(3~4단계)
3) 후인습적 수준(5~6단계)
5. 교육적 시사점
1) 도덕교육
2) 학교생활과 도덕성 성찰
3) 행동분석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 론
Ⅱ. 본 론
1. 기본개요
2. 성격 발달의 특징
3. 성격 발달 단계 (8단계)
1) 신뢰감 대 불신감
2)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감
3) 주도성 대 죄책감
4) 근면성 대 열등감
5) 정체감 확립 대 역할 혼돈
6) 친밀감 대 고립감
7) 생산성 대 침체성
8) 통합감 대 절망감
4. 교육적 시사점
1) 신뢰감
2) 자율성
3) 근면성
4) 정체성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 론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은 아동을 연구의 대상으로 하던 피아제(Piaget)의 이론을 발전시켜 성인에까지 확대하여 도덕성 발달단계를 체계화시켰다. 콜버그는 사람들을 정직한 사람, 거짓말 잘하는 사람 등으로 단순히 구별하여 비교할 수 없으며 이렇게 하는 것은 도덕성이 발달한다는 사실을 지나치게 단순화한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사람들이 실제로 도덕적 문제에 답하는가 하는 사고체계를 연구하여 이것을 바탕으로 도덕성 발달단계를 나누어 설명하였다. 이러한 콜버그의 도덕성발달 이론은 20여 년간의 방대한 종단적인 연구를 통해 체계화된 것으로 그 업적을 높이 평가하였다.
Ⅱ. 본 론
1. 기본개요
미국 New York에서 출생하고 성장한 콜버그는 명문 사립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대학에 진학하지 않고 이스라엘 건국을 돕기 위해 난민들을 유럽에서 이스라엘로 수송하는 항공기의 부조종사로 봉사한 특이한 이력을 가진 인물이다. 이러한 경험이 그의 도덕 발달이론의 토대가 되었다고 한다. Chicago 대학교 대학원에 재학할 당시 도덕 발달에 대한 피아제 이론의 영향을 받은 콜버그는 도덕 발달에 관한 연구에 몰두했으며 그 결과를 박사학위논문을 통해 발표했다. 그의 이론은 세계 각국의 도덕교육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콜버그는 주로 아동을 대상으로 한 피아제의 도덕발달이론을 성인에 이르기까지 3수준 6단계의 이론으로 심화, 발전시켰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에서 1~4단계까지는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기준이 한 개인의 내부에 있는 것이 아니라 외적인 조건인 칭찬이나 벌, 법, 규칙 등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다. 반면 5, 6단계의 경우 도덕성을 판단하는 근거가 타인의 권리나 복지를 유지하는 데 필요한 인간 본연의 존엄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중략)
.
.
.
4. 도덕성 발달의 6단계
1) 전인습적 수준(1~2단계)
인습적이란 말은 사회규범, 기대, 관습, 권위에 순응하는 것을 뜻하는데, 전인습적 수준(pre conventional)에 있는 사람은 사회규범이나 기대를 잘 이해하지 못한다. 이 수준에 있는 사람은 매우 자기중심적이어서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하지 못하고 자신의 욕구 충족에만 관심이 있다. 주로 9세 이전의 아동이나 일부 청소년, 그리고 성인 범죄자들이 이 수준에 있다. 전인습적 수준은 도덕성 발달의 6단계 중 1단계와 2단계에 해당한다.
1단계는 벌과 복종 지향의 도덕적 수준을 의미하는데, 이 단계의 아동은 결과만 가지고 행동을 판단한다. 즉, 보상받는 행동은 좋은 것이고 벌을 받는 행동은 나쁜 것이다. 이 단계에서 아동은 벌을 피하기 위해 복종한다. 예를 들면, 아이가 부모님에게 야단맞을까봐 차가 달리는 거리에서 뛰어다니지 않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이에 해당된다......(중략)
- 참고문헌
-
1. 전용오, 여태철, 황매향(2020).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2. 임효진(2016). 『교육 심리학』. 학이시습.
3. 허승희, 이영만, 김정섭(2015). 『교육심리학』. 학지사.
4. 신종호(2015). 『교육심리학 (교육실제를 보는 창)』. 학지사.
5. 문선모(2010). 『교육심리학의 이해』. 양서원
6. 권대훈(2015).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7. 정옥분(2014). 『발달심리학 (전생애 인간발달)』. 학지사.
8. 최경숙, 송하나(2010). 『발달심리학 (전생애: 아동 청소년 성인)』. 교문사.
자료평가
- 과제에 참고하였습니다
- 7756***
(2022.10.14 05:37:12)
감사합니다. ^^)// 2022.10.14 20:37:29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2022학년도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2022년 2학기 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2022] 1.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2022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2.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교육심리학, 방통대 교육심리학
- (교육심리학, 공통)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2022]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 그 교육적 시사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공통)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4 좋은의사소통은 건강하고 발전적인관계지표이다 의사소통에서 남녀차이 자신경험 또는 대리적경험사례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 강의통해 배운점0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행정계량분석)확률변수의 개념 및 확률변수와 표본평균 간의 관계를 간단히 기술하시오 확률변수 Y의 표준편차가 6일 때, 확률변수 Y에 각각 5배를 곱하여 만든 새로운 확률변수 Z의 분산값 등
- 사회문제론 기말 2024) 교재6장 건강 불평등 문제 1) 건강불평등문제 설명 2) 건강불평등 원인 설명 3) 가장 설득력이 높은것 선택해 대안
- 무역 4 글로벌프랜차이즈창업 교재 8~11장의 내용을 각 장 별로 1페이지 이상으로 요약하고, 본인 생각(의견)을 1페이지 이상 추가하여 총 5페이지 이상 기술하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글로벌 비즈니스네트워킹, 공통) 1.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① 사고, ② 감성, ③ 인식)의 스타일이 있다. 3가지 유형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2. 상기 3가지 유형 중에서 본인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를 선택하여 왜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등을 구체적으로 본인의 사
- 문화교양학과 2 세계의풍속과문화 1 각 지역의 가족과 친족과 관련한 관습 중 2개 이상을 선택하여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25점) 2 2개 이상의 지역을 선택하여 종교의 모습을 중심으로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25점)
- [사회문제론] 2024년 기말과제물,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3년 1학기 HTML5웹프로그래밍 중간과제물
- [커뮤니케이션과인간] 현대사회 가족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문제점, 개선방향 등에 관해 구체적 사례를 들면서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