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조선시대 시가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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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 본론

 

1. 조선 전기문학의 배경

2. 조선 후기 문학의 배경

3. 시조의 이해

3. 1. 명칭과 개념

3. 2. 시조의 발생

3. 3. 형태의 특징

3. 4. 내용의 특징

3. 5. 표현 기교

4. 사설시조의 전성기

4. 1. 전성 계기

4. 2.작가적 주류

4. 3.미의식 체계

5.가사의 이해

5. 1.가사의 명칭과 개념

5. 2.장르 처리 문제

5. 3.발생

5. 4.기원

5. 5.작가

5. 6.역사

 

3.결론

4참고도서


본문내용
1. 서론

17세기 전후의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은 동아시아의 역사적판도를 바꾸어 놓은 커다란 사건이었다. 두 번의 전쟁이 모두 朝鮮을 무대로 하여 일어난 까닭에 민족 전체가 커다란 苦痛을 당했고, 그 결과 민족의식이 강화되었다. 明,淸군과 왜군과의 접촉,청과 왜에서의 포로생활 등을 통해 공간의식의 확대도 일어났다. 그런가 하면 지배계층들, 특히 비판적 지식인들은 냉엄한 현실앞에 자기반성을 하지 않을 수 없었고, 민중들은 두차례의 전쟁을 통해서 지배계층의 무능력을 확인하고 전쟁극복 과정에서 자신들의 힘을 재확인 하게 되었다. 한마디로 말해서 17세기는 지배계층인 사대부뿐만 아니라 민중들 역시 자신의 삶을 규정하는 민족현실을 새롭게 발견하게 되었던 시기이다.

일반적으로 이 시기(임진왜란, 병자호란)를 전. 후로 하여 앞시대를 전기라 하고, 뒷시대를 후기로 하여 그 特性이 구분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시대적 背景을 염두에 두고 조선시대의 가사를 전기와 후기로 나누어서 그 특성을 서술하고자 한다.

조선시대의 시가로 기록문학으로는 시조와 가사가 중심을 이루면서 발전하고 구비문학으로는 민요, 무가, 잡가, 같은 작품들이 존재했다. 그런데 민요는 기록된 것이 거의 없기 때문에 조선시대의 것이 온전히 남아 있는 작품은 극히 소수이거나 전무한 편이다.

조선조의 시가는 구비문학의 범주에 드는 작품들은 전해지는 것이 아주 미미하거나 전무한 편이 되어 버렸기에 어쩔 수 없이 시조와 가사가 중심을 이룬다고 볼 수 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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