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르나르 베르베르 작품과 사회를 바라보는 그의 시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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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르나르 베르베르 작품과 사회를 바라보는 그의 시각
목차
Ⅰ. 서론
1. 베르나르 베르베르, 그는 누구인가
2. 작품속의 사회의 모습
Ⅱ. 본론
1. ‘타나토노트’의 분석
- 타나토노트의 어원
2. ‘나무’의 분석
3. ‘뇌’의 분석
Ⅲ. 결론
[참고문헌]
Ⅰ서론
베르나르 베르베르, 그는 누구인가
베르나르 베르베르는 프랑스 출신으로 17세가 되던 1978년 고교생 신문 「유포리Euphorie」창간하면서 문학에 발을 들여놓은 작가이다. 법학을 전공하였지만 과학에 많은 관심과 능력을 보여주었고, 실제 과학부 기자 당시 <컴퓨터 도시 싱가포르>라는 기사를 써서 최고의 기자로도 이름을 떨쳤다. 1991년 지금은 너무나도 잘 알려진 [개미]라는 작품을 써내면서 베스트셀러 작가 반열에 올랐다. 흔히 그에 대해 ‘문학과 과학을 일치시키려는 작가’ 로 평가 하고 있다. 그만큼 소설가인 동시에 과학자이며, 문장가인 동시에 실험가인 그는 그의 작품에서 과학에 대한 자신의 폭넓은 지식을 깔끔한 문체로 표현하고 있다. [뇌]라는 작품에서 인체 중 가장 밝혀진 부분이 적고 그래서 더욱 신비감을 자아내는 뇌의 기능에 대한 기묘한 사실에 소설적 흥미를 불어넣어 독자들이 좀 더 쉽게 ‘뇌’라는 장기를 알 수 있게 되었고, 그 외 다른 작품에서도 그의 과학적 사고력과 사회와 인간을 바라보는 시각을 확연히 느낄 수 있다. 조국인 프랑스 보다 한국에서 더 많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고, 실제 이를 의식한 그는 [개미혁명]에서 ‘지웅’이라는 한국인을 등장시켜 한국의 문화를 많이 등장시키기도 하였다. [나무]는 총 20개의 단편을 모은 작품으로서 그가 지닌 촌철살인의 번뜩임을 확실하게 보여주는 작품집이다. 그의 여러 작품에서 드러난 인간세계에 대한 과학적이고 시적인 통찰이 [나무]에서 더욱 완숙해지고 유연해진 모습으로 나타난다.
작품속의 사회 모습
많은 문학작품들이 그러하지만 베르나르씨의 작품은 현 사회에 대한 비판과 미래모습에 대한 불안감을 많이 가지고 있다. 그 스스로도 “나의 작품은 나의 만성불안증에서 비롯된다”고 할 만큼 그의 작품에서 일관된 부분은 현 사회는 힘들고, 지금의 사회가 지속된다면 미래는 매우 위험해 질것이라는 것을 암시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나무] 베르나르 베르베르 이세욱 역『나무』서울: 열린책들 2002, pp22~29.
에서 기계인간의 도래를 암시한 단편이 있고, 같은 작품 Ibid. pp78~90
에서 화학약품의 개발로 자신의 몸안을 투명하게 볼 수 있는 괴물아닌 괴물이 탄생할 수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즉 그의 작품세계에서의 사회는 대부분 미래에 대한 불안을 그리고 있다고 볼 수 있다.
Ⅱ 본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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