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큐감상문 사교육없이 대학보내는 자기주도 학습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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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교육없이 대학보내는
[자기주도 학습 교과서] - 코칭맘스쿨 글/ 행복한 나무펴냄
결혼 전 드문드문 일과 일사이 공백이 생길 때마다 쉽게 선택했던 학원강사의 일이 지금 나의 제 2의 인생의 밑거름이 되고 있다. 결혼 후 울산에 정착하면서 할 일이 없어 보습학원에도 일하기도 하고, 논술학원에서 일하기도 하였다. 그리고 지금은 평생 직업으로 생각하면서 심기일전하는 마음으로 독서지도사의 길에 발을 디딘지 이제 3개월째다. 하지만 두 아이를 키우면서 육아에 찌들어 살다보니 요즘 교육의 트렌드에 너무 무뎌졌다는 생각도 들었고, 그런 생각이 들다보니 학부모들과 상담을 할 때에도 자신감이 떨어지는 것을 느꼈다. 그래서 수강하게 된 <자기주도 학습 지도자 과정>은 나에게 기대보다 더 많은 것을 주고 있는 수업이다. 뭔가 많이 배워서 나에게 오는 학생들에게 독서지도 이상의 것을 주고 싶다는 욕심이 생겼다.
도서 리포트 숙제를 받아들고 서점에 갔을 때 정말 말 그대로 [자기주도 학습 교과서]라는 책제목에 끌려 책장을 펴게 되었고 그 내용이 지금 수업받는 것의 요점정리 같다는 생각이 들어 선택하게 되었다.
이 책은 일단 저자가 개인이 아니라 코칭맘스쿨이라는 교육브랜드에서 쓴 책이다. 아무래도 자녀교육에 관심이 많은 학부모들을 상대하는 단체이다 보니 조금 더 현실적인 내용이 담기지 않았을까 한다. 서문에서 사교육없이도 엄마의 적극적인 참여의지가 있으면, 성공적인 자녀교육을 할 수 있으며 올바른 학습법을 실천한다면 부모의 학력 및 경제력과 무관하게 아이들의 성적을 최상위권으로 올릴 수 있다는 사실을 자신하면서 그 방법을 가르쳐 주겠다고 하였다. 그렇다고 사교육을 부정하는 것은 아니며, 사교육을 시키더라도 목적과 기준에 대해 부모가 확고하게 알고 있어야 하며 사교육을 ‘갑’의 입장에서 ‘선택’하고 ‘활용’ 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그러기 위해서 1부~3부까지는 자녀의 진로와 학습지도의 기본이 되는 교육관점을 내재화 할 것을 설명하고 있으며 4부~ 7부까지는 구체적인 전략에 대해 다루고 있다. 일단 자기주도 학습을 하기 위해서는 수업에서도 일단 나를 알고, 학생을 알아야 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을 배웠기에 앞부분은 재미있게 넘어갈 수 있었다. 수업과 연관이 있다고 생각되는 앞부분을 목차와 함께 중점적으로 소개하고 각 과목별 방법은 사실 대상이 고등학생이다 보니 너무 거리가 있어 생략하고자 한다.
1. 브랜드와 진로 설계
01. 88만원 세대, 내 아이도 캥거루 족이 될수 있다.
02. 우리 아이의 미래를 위한 교육, 어떻게 접근해야 하나?
03. 사회가 요구하는 경재력은 열정과 인성이다.
04. 올바른 진로 지도가 학습 설계보다 우선이다.
05. 현명한 엄마는 아이의 관점에서 생각하고 느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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