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 생애능력과 학교교육의 개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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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언-생애능력

2. 중등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교과목 개선
(2) 적극적 개혁

3. 고등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생애능력 현황 및 문제점
(2) 생애능력을 키우기 위한 방안

4. 결어
본문내용
1. 서언-생애능력
지식 정보화 사회로 진입하면서 교육에 대한 기대는 크게 변하고 있다. 사람이 일생을 살아가면서 갖추어야 할 지식과 필요한 품성이 많아지면서, 수없이 많은 재사회화를 경험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며, 이에 학교 교육 개혁의 필요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즉 교육과정은 학습자, 학부모, 기업 등 교육 소비자들의 필요를 반영하여 현대 지식기반사회가 요구하는 핵심 능력을 함양해야 할 필요가 있으며, 지식사회에서 개인의 삶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총체적 능력을 개인의 삶을 통해 지속적으로 개발해 줄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이 생애능력의 포괄적인 개념으로서, 앞으로의 학교가 제시해야 할 새로운 패러다임이다.
생애교육은 1970년 이후 교육의 현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새롭게 연구를 시작하였으므로 공식적으로 확고한 정의를 내릴 수가 없고, 정의를 통합한다는 것은 쉽지 않다. 미국의 경우 1974년 보건 교육 후생 장관이 생애교육에 관한 기본 계획서를 승인하고, 같은 해 국회에서 교육의 기본계획서에 근간한 생애교육 실천을 위해 교육법이 개정되었다. 당시 부 교육위원인 Hoyt는 ‘생애교육이란 개인이 생활의 일부로 혹은 생활 수단으로서 일을 배우고 종사하기 위하여 준비할 수 있는 경험의 총체’라고 정의 내렸으며, 이후 학생의 적성이나 지식, 직업, 사회생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생애 교육의 중요성이 제시되었다.
2002년부터 시작된 한국교육개발원의 1차 보고서에서는 ‘생애를 통하여 육성시켜 주어야 할 핵심능력’으로서의 생애능력을 제시하고, 이를 기초문해력, 핵심능력, 시민의식, 직업특수능력의 4가지 영역으로 범주화하여 제시한 바 있다. 반면 2003년에 이루어진 2차 연구에서는 기존의 생애능력관련 연구와는 달리 생애 발달적 관점을 취하고 있는데, 이는 생애능력을 한 개인이 인생을 성공적으로 살아갈 때 요구되는 능력으로 이해하고, 그것이 개인의 생애 단계에 따라서 평생 동안 다양하고 역동적으로 변화한다고 보는 것이다. 후자의 논의를 좀 더 포괄적이고 진보된 논의로 보아 정리하자면, '생애능력은 한 개인의 성공적인 수행을 예측하기 위해서 일상적 삶의 다양한 국면(개인적, 경제적, 사회적)에서 요구되는 최소한의 기본 능력 수준으로, 생애 발달 단계별 특성을 지니며, 지식, 기술, 태도를 포함하는 복합적, 종합적 능력으로서, 학습가능성을 전제로 하고 있되 그 학습은 정규 학교 체제에서 뿐만 아니라 비정규 교육체제를 통해서도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즉 몇 가지 정의를 종합해 볼 때, 생애교육이란 개인이 자기의 적성, 흥미, 능력에 맞는 일을 학년 단계별로 인식, 탐색, 선택, 유지, 개선할 수 있도록 취학전 교육부터 시작하여 평생 동안 학습하는 경험의 총체라고 볼 수 있다.
전술한 4가지 생애능력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자면, 기초문해력으로는 3R(읽기:Reading, 쓰기:Writing, 계산하기:Arithmetic)을 들 수 있고, 핵심능력으로는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지도력을 들 수 있으며, 시민의식으로는 국가정체성, 신뢰 및 가치공유, 권리와 책임의식, 정치 및 사회참여, 민주적 절차법이 있고, 직업 특수 능력으로는 산업별, 직종별 업무수행능력을 꼽는다. 덧붙여, 고등교육, 즉 대학 단계에서의 핵심 능력은 전공분야에 대한 지식, 사고력, 의사소통능력,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리더십, 문제해결력, 협동능력으로 구체화되며, 이는 기업에서 요구
참고문헌
김안나, [국가수준의 생애능력 표준 설정 및 학습체제 질관리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03.
김안나, [생애능력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고등교육체제의 질관리 현황과 과제], 한국교육개발원, 2002.
김주훈, [과학과 교육목표 및 내용체계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3.
김충기, [생애교육의 기초], 교학연구사, 1984.
나귀수, [수학과 교육목표 및 내용체계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1.
이명희, [사회과 교육목표 및 내용체계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1.
임찬빈, [영어과 교육목표 및 내용체계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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