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진로상담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고등학생 진로 상담 중요성
본론
고등학교 진로 프로그램 소개
고등학교 진로 상담 현황
문제점 제시
결론
외국사례 소개
비교 및 대안 제시
소감문
- 본문내용
-
⑵ 고등학교 제6차 및 제7차 『진로 ․ 직업』
제6차『진로 ․ 직업』교과서는 각 대단원과 중단원마다 개요와 목표를 간략하게 기술하며, 중단원에 대한 설명 이후 내용에 대해 조사하거나 생각해볼 수 있는 연구문제를 제시하고 각 대단원이 끝날 때마다 내용을 종합적으로 정리해 볼 수 있는 종합문제가 수록되어있다. 학생들이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자료(한국표준직업분류, 계열 및 학과 소개, 각 교과와 관련된 직업, 직업훈련기관 일람표)는 모두 부록으로 처리되어있다.
제7차 『진로 ․ 직업』교과서는 각 대단원과 중단원마다 학습목표를 간략하게 제시하고, 중단원에 대한 설명과 학생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도움말로 구성이 되어 있다. 그리고 중단원이 끝난 후에는 학생들이 생각하거나 조사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 과제를 다루어서 그 단원에 대한 정리를 할 수 있게 하였다. 대단원이 끝난 후에 단원평가 활동을 다루어서 평가 요소에 따라 학생들이 평가할 수 있게 되어있다. 부록에서는 고등학교 선택중심 교과과정(보통교과, 전문교과), 희망 진로에 따른 교과목 선택, 진로상담 ․ 자격정보 ․ 취업 정보 관련 인터넷 사이트 안내, 대학교 홈페이지 및 전화번호 일람, 취업정보서비스, 취업 관련 사이트를 다루고 있다.
⑶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 ․ 중앙고용정보원,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진로와 직업』은 진로나 직업을 탐색하고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에 대한 생각을 해보게 하고, 바람직한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다. 스스로 탐색하고 즐겁게 활동해 볼 수 있는 교과서로 진학진로나 직업 진로를 합리적으로 계획할 수 있도록 실용적인 면을 강조하고 있다. 내용 기술면에서는 이론적인 내용보다는 학생 스스로 탐색할 기회를 줄 수 있도록 구성하였고, 진단 검색 프로그램을 통해 실제로 탐색해보고 평가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프로그램 및 탐색활동 자료는 흥미롭고, 실생활 적용이 가능한 것으로, 진단 기록표는 현장에서 직접 활용해 볼 수 있도록 하고, 자료를 통해 스스로 진로와 직업을 진지하게 생각하고 정리하게 하였으며 탐색활동, 인터넷 활용학습, 자기진단 활동, 대안학습 활동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 참고문헌
-
김봉환외 (2010) 학교진로상담. 서울: 학지사
․ 경기진로정보센터 (2000) 고등학교 진로 교육 가이드북 (디지털시대에 미래를 여는 길)
․ 경기 평생학습관: ‘초 중 고 올라갈수록 장래희망 없다, 이루기 어렵다’는 학생 비율 높아져
http://cafe.naver.com/kle50.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80
․ 노경란 외 (2008) 직업진로지도의 현황과 발전 방향 연구. 한국고용정보원
․ 동영상 EBS 다큐프라임 (2010) 당신의 성격 1부: 좋은 성격 나쁜 성격
․ 오호영 외 (2007)학교내 진로교육 전담 전문상담교사의 보유 비율. 진로교육지표 조사
․ 중앙고용정보원 http://www.keis.or.kr/
․ 진학진로정보센터 http://www.jinhak.or.kr/index.jsp
․ 커리어 디자인 (2009) ‘진로진학교육-고등학교 진로탐색프로그램 교육 후기’
http://blog.naver.com/nastte?Redirect=Log&logNo=20094154662
․ 통계청 (2009) 청소년 상담 현황 보건복지가족부,「아동․청소년백서」
․ 한겨레 신문 (2008.9.21)‘고교 절반, 진로·직업 교육 안한다 ’
http://www.hani.co.kr/arti/society/schooling/311546.html
․ 한국 교육 신문사 (2008.5.22) ‘청소년의 가장 심각한 고민은 `진로'
http://www.hangyo.com/app/news/article.asp?idx=24943
․ David R. Shaffer (2006) 발달심리학. 서울: 시그마프레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헐 하우스에서 20년` 줄거리와 느낀점
- [보육실습일지] 만1세, 만2세 4주간 보육실습일지(어린이집 실습일지)
- 어린이집 영유아 보육실습일지 및 실습소감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