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미술교육]중등미술교육에서 ICT활용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29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II. ICT 활용교육
1. 용어
2. ICT 교육의 개념
3. ICT 활용수업의 유형

III. 미술 감상교육
1. 미술 감상의 개념 및 의의
2. 제 7차 교육 과정에서 미술 감상 교육
3. 미술 감상 교육에서의 문제점과 보조교재로서 ICT기술의 기능

Ⅳ. 미술 감상 영역 수업에서 효율적인 ICT활용방안

V.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21세기는 지식기반 정보화 사회이다. 또한 정보통신기술 ICT의 발달은 한자리에 앉아서 전세계를 볼 수 있게 해준다. 앞으로 의 세계, 아니 우리가 살고 있는 현재조차 '정보'는 그 자체가 경쟁력이며 힘이다. 교육자체도 빠르게 변화하고 사회에 맞추어야 한다. 이러한 교육계의 변화는 미술교육에서도 예외 일수는 없다. 제 7차 교육과정에의 개편된 새로운 교과서에는 미술 감상부분에 '멀티미디어를 통해 학습효과를 높인다' 라는 조항이 있다.

1) ICT활용교육의 필요성

ICT란?
ICT는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과 통신 기술(CommunicationTechnologY) 의 합성어로 정보 기기의 하드웨어 및 이들 기기의 운영 및 정보 관리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기술과 이들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 생산, 가공, 보존, 전달, 활용하는 모든 방법을 의미한다.

최근 들어 ICT를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이 늘어나고 있다. 이는 갈수록 발전하는 시대의 요구를 반영하는 교육 방법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ICT교육의 필요성을 간단히 말하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개개인의 자율적인 학습 및 효율적인 학습활동의 제공이다. 획일적인 주입식 교육방법과 시간적 공간적 제약이 있는 교실수업에서 벗어나 학습자 스스로 새로운 정보를 찾아 낼 수 있는 창조적인 능력을 길러주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 자기 주도적 학습이다. ICT를 활용한 정보검색 및 의견교환을 통해 학습 목표와 전략 수립, 결과 평가 등
참고문헌
*참고 문헌
중등 미술과 ICT활용 교수 학습지도안 / 서울특별시 교육 과학연구원
미술감상수업의 인터넷활용에 관한 연구 / 인치도 2002 고려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ICT를 활용한 초등학교 미술교육 실태분석 및 방안연구/ 이규선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세계미술 용어 사전 / 월간미술 1998
미술교육학 / 교육과학사 2001

*참고 사이트
http://www.edunet4u.net/top.html 에듀넷
http://ict-class.x-y.net/ ICT활용교육
http://www.kice.re.kr/NEW2003/index.html 교육과정 평가원
http://kr.itdic.yahoo.com/ 컴퓨터 용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교원평가제, 교원능력개발평가의 개선방향
  • 교육과학기술부는 교원평가제 실시 근거가 되는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을 내년 상반기까지 개정해, 2005년 11월부터 일부 초중고교에서 시범 실시되고 있는 교원평가제를 2010년 3월부터 전국 학교로 확대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여기에 더해, 평가 결과를 인사와 연수 등의 근거 자료로 활용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 이는 교육부가 17대국회에서 “평가 결과를 인사, 성과급 등에 반영하지 않겠다”고 했던 약속을 정면으로 뒤집은 것이어서, 전교조와

  • 코로나19로 인한 원격교육 원격수업 온라인수업 문제점 해결과 활성화 방안 및 향후과제0k
  • 중등학교 온라인 강의 자원 심사 시스템 보완, 1대학 1대책, 1대학 다(多)대책 온라인 강의 방안 마련을 추진하도록 했다. 이에 따라 각 대학은 코로나바이러스 방역 기간에 ‘온라인 공개 수업(MOOC)’과 온라인 강의 자원을 활용할 예정이라고 중국교육과학계산기망은 전했다. MOOC 플랫폼 서비스 지원을 통해 온라인 강의를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강의 진도와 교육의 질이 보장되도록 하고 있다. 정부는 대학들이 MOOC를 비롯해 온라인 강의를 진행하도록

  • [e러닝][e-learning][이러닝]e러닝(e-learning, 이러닝)의 개념과 발전과정, e러닝(e-learning, 이러닝)의 본질과 정체성, e러닝(e-learning, 이러닝)의 분야별 현황과 활용 기술 사례, e러닝(e-learning, 이러닝)의 정책방향과 시장전망 분석
  • e러닝(e-learning, 이러닝)의 개념과 발전과정, e러닝(e-learning, 이러닝)의 본질과 정체성, e러닝(e-learning, 이러닝)의 분야별 현황과 활용 기술 사례, e러닝(e-learning, 이러닝)의 정책방향과 시장전망 분석Ⅰ. 개요Ⅱ. e러닝(e-learning, 이러닝)의 개념Ⅲ. e러닝(e-learning, 이러닝)의 역사와 발전과정Ⅳ. e러닝(e-learning, 이러닝)의 본질과 정체성Ⅴ. e러닝(e-learning, 이러닝)의 분야별 현황1. 기업 e러닝2. 사이버대학3. 초중등 사교육4. 어학 및 자격5. m러닝을 넘어,

  • 교육산업 -공교육과 사교육
  • 교육산업 한미일 공교육비교연령대별 사교육비교◆ 목 차 ◆Ⅰ. 서 론Ⅱ. 한국의 공교육 1. 공교육에 대한 이론적 고찰2. 한국 교육의 현황 및 실태3. 한국 교육의 문제점4. 해결 방안5. 교육 개혁의 전망Ⅲ. 한국의 유아 / 초등 사교육 1. 사교육의 정의2. 유아 / 초등 사교육의 현황3. 유아 / 초등 사교육의 문제점4. 해결방안5. 향후전망Ⅳ. 한국의 중등 / 고등 사교육 1. 사교육 발전과정2. 중등 / 고등 사교육의 현황 및 규모, 특징3. 중등 / 고등

  • 초등학교교육 공공성, 초등학교교육과정, 초등학교 학년교육과정, 초등학교 학급교육과정, 초등학교와 유치원 연계교육, 초등학교와 중학교 연계교육
  • 교육 과정 편성․운영 절차1) 학급 교육 과정 편성․운영 계획 수립 과정2) 학급 교육 과정 구성 체제Ⅶ. 초등학교와 유치원의 연계교육1. 유․초등학교 교육의 현황1) 제도적 측면2) 교육과정 측면3) 교수․학습 측면4) 교육 환경 측면2. 효율적인 연계방안1) 연계활동을 위한 행정적인 지원(교육청 차원)2) 연계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Ⅷ.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연계교육1. 관련 지침2. 초등학교와 중학교 교육과정간의 연계성3. 초․중등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