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오-느와르 장르 영화 세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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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네오-느와르 장르 영화 <세븐> 분석
1.필름 느와르의 역사
1940년대, 필름 느와르의 등장
-등장 배경: 1940년대에 기존 영화에 비해 형식과 내용 양 면에서 새로운 경향이 할리우드에서 발전되었는데, 프랑스 비평가들이 이러한 경향을 가진 영화를 처음 film noir라고 부르기 시작한 것이 필름 느와르라는 명칭의 기원이다. 먼저 스타일면에서는 ‘noir(검은,어두운,암울한)’이라는 단어에서 알 수 있듯이 황량하고 불길한 유령도시를 배경으로 주로 밤에 촬영된 영상이 주를 이루며 조명과 그림자에 상당한 비중을 부여한 데 그 특징이 있다. 또한 주제 면에서는 그 시대에 점증하고 있던 전통적인 미국적 가치에 대한 환멸, 그리고 대공황 후유증과 전쟁 후의 사회혼란과 인간소외 등을 담고 있다. 1910년 바이마르 공화국 시대의 독일 표현주의의 영향을 받은 시각스타일과 1920-30년대 유행했던 하드보일드 탐정소설이 이러한 사회에 대한 염세주의와 맞물려 새로운 사조인 ‘필름 느와르’가 만들어진 것이다. 시각적으로는 대부분의 할리우드 영화보다 어둡고 구성이 추상적이며(이미지에 많이 의존하므로) 주제 면에서는 1930년대 초반 이후에 나온 갱스터 영화보다 미국인의 삶을 비관적이고 야수적인 것으로 표현하고 있다. 토마스 샤츠(1995) <할리우드 장르의 구조> (서울:한나래) p.181
느와르의 탄생에는 기술적인 진보 또한 큰 영향을 끼쳤는데, 전색 발광 필름 스톡과 카메라 렌즈가 발명되면서 영화의 분위기나 주인공들의 심리 묘사를 위한 시각적인 대조나 명암의 대조를 더욱 자유롭게 구사할 수 있게 해주었다. 토마스 샤츠는 그의 저서 <할리우드 장르의 구조>에서 필름 느와르를‘특정 장르나 정형화된 스토리 보다는 확연한 영화적 스타일과 특정한 역사적 시기와 관련된 시각과 주제의 관습 체계’라고 정의하고 있다. 필름 느와르는 기존의 내러티브와 플롯에 의존하던 할리우드 영화들에 비해 작품에서 다루고 있는 사회적 문제에 대해 미학적인 해답을 제시하고 있으며, 갈등을 논리적이 아니라 시각적으로 해결하고 있다는 데 그 특성이 있다. 정치, 경제, 사회의 급속한 성장 속에서 생겨난 낙관주의의 결과가 도리어 도시의 허무, 익명성 그리고 성적 혼란 등으로 나타나면서 영화는 복합적, 중층적 그리고 자의식적인 성향이 짙어지게 되었고, 필름 느와르는 예전에 비해 복합적이고 다양한 주제를 표현하기 위해 ‘대사’보다는 다양한 함의를 담고 있는 세련된 형식으로서의 ‘이미지’에 치중하게 된 것이다.
2.필름 느와르의 특징
① 대부분의 장면을 밤에 찍는다.② 독일 표현주의에서와 마찬가지로 사선과 수직선이 수평면보다 더 선호된다.③ 배우와 세트에는 종종 같은 비중의 조명이 가해진다.④ 구도상의 긴장이 신체 활동보다 더 선호된다.⑤ 물에 대해 거의 프로이트 적인 집착이 있다. (그리고 거울,창문,그 외 반사하는 물체들에 대한 집착)⑥ 낭만적인 내레이션에 대한 애착이 있다.ex)<이중배상>에서 네프가 자신의 범죄가 드러날 아침을 기다리며 키즈의 사무실에서 자신의 범죄를 회상하는 나래이션.⑦ 복잡한 시간 배열이 미래의 절망과 잃어버린 시간을 강조한다.ex)<이중배상>에서 이미 돈과 여자를 모두 잃고 헛된 것에 집착하다 비참해진 주인공의 육성과 범죄를 저지르는 시퀀스가 나란히 제시됨으로서 심리적 간극과 절망감이 더욱 잘 표출된다.시간을 거슬러 올라가는 역행구조를 취한다.⑧느와르에 등장하는 여성형은 팜므 파탈(femme fatale)이다. 필름 느와르(특히 초기의)에서는 기존 영화에서의 수동적인 여성과는 정반대로 자신의 욕망을 위해 남자를 유혹하고 그 음모가 달성된 뒤엔 남자를 위협하여 음모에 빠트리게 되는 요염한 여성이 등장한다.⑨가족이 부재하거나 그것을 파괴하려는 움직임이 있다.⑩영화의 주인공들은 주로 고독한 형사 혹은 탐정들이다.⑪영화의 배경은 도시의 뒷골목, 담배연기 자욱한 술집, 가로등이 서있는 비에 젖은 거리이며 중요한 사건들은 어두운 밤에 일어난다.⑫낭자한 피와 여기저기 뒹구는 피, 컬트적인 요소가 가득하다.⑬주인공들은 블랙 유머를 주고받는다.<이중배상>의 네프와 필리스의 첫 대면 대화에서 속도 위반,딱지와 같은 말은 범죄와 처별의 면에서의 두 사람의 관계를 담고 있을 뿐 아니라 그들이 근본적으로 성적인 적대감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런 대화는 그들 관계를 지배하는 암시적인 성적 적대감을 구축하는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그들이 마지막에 말하는 것을 그만 두고 서로에게 총을 쏘게 되는 비언어적인 대응을 할 수 있도록 준비시킨다. 존 벨튼(2000) <미국영화 미국문화> (서울:한신문화사) p.212
⑭사건이 직접적으로 노출되어 적나라한 폭력으로 드러나지 않고 무언가 있어날 듯한 불길한 예감이 주조를 이룬다. 그러한 예감 때문에 영화는 더없이 싸늘한 긴장감으로 휩싸이고 이것이 비극적인 결말로 유도되는 복선의 장치를 한다 http://cafe.naver.com/innome7.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1
.ex)<이중배상>에서 네프가 모든 범죄를 ‘빈틈없이’했다고 생각하고 비상계단에서 올라오면서 갑자기 불길한 예감이 들었다는 대사를 내뱉으며 자신의 발자국 소리가 죽은 사람의 그것처럼 들리지 않았다고 한다. 어두컴컴한 밤에 아무도 없는 네프의 집 근처 길가 또한 그러한 불길한 예감을 반영한다.⑮극단적인 클로즈업, 양각 쇼트 등 불안한 카메라 워크가 주로 쓰인다.⑨빛과 어두움의 뚜렷한 대조, 콘트라스트가 잘 나타난다.
3.네오 느와르(영화<세븐>을 분석하기에 앞서 장르적인 특징부터 짚고 넘어가려고 한다.)
-네오느와르란?
1940년대 황금기를 구가했던 필름 느와르는 1950년대 들어서 TV가 급속도로 보급되기 시작하면서 서서히 그 막을 내리기 시작한다. 그 후1970-80년대에 기존과는 다른 현대의 하드보일드 탐정의 무력한 모습을 그린 폴란스키의 <차이나 타운>과 로렌스 캐스단의 <보디히트>등을 통해 느와르의 명맥은 꾸준히 이어졌다. 그 후 1980-90년대에 들어 느와르는 제2의 전성기를 맞이하게 된다. 이 때 쿠엔틴 타란티노나 코엔 형제들과 같은 젊은 감독들에 의해 만들어진 새로운 경향의 느와르를 네오 느와르(Neo-noir)라고 부른다. 네오 느와르는 전쟁과 대공황 이후의 불안한 사회 심리를 바탕으로 발생한 초기 느와르와 마찬가지로 세기말을 앞둔 지구인들의 불안한 심리, 급진전하는 현대사회에서 점점 소외되어가는 개인과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 등을 바탕으로 태동되었고, 초창기 필름 느와르 작품이 저예산으로 만든 B급 영화였는데 프랑스 평론가들이 이들을 한 데 묶어 film noir라고 칭한 것을 감안했을 때 제작비가 덜 들었던 것도 네오 느와르의 탄생에 중요한 이유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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