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디펜던트수업] 느와르 장르(FILM NOIR)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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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인디펜던트수업>
느와르 장르(FILM NOIR)의 역사
느와르 영화는 미국 영화의 새로운 흐름을 묘사하기 위해 프랑스 비평가들이 1940년대 중반에 만들어낸 영화 장르에 관한 용어이다. NOIR의 뜻 자체가 검은 검은 옷 이라는 뜻을 가지기 때문에 쉽게 말해서 느와르 영화는 검은 영화 라는 뜻이다. 여기서 검은 이라는 것은 영화의 외양적 분위기를 지칭하는 것이다. 이런 외양적 분위기는 920년대의 독일표현주의 영화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 이나, 1930년대 미국의 호러 영화를 연상시키는 스타일이었다. 여기에 여러 요소들이 1940년대에 합쳐지면서 느와르 영화가 탄생했다. 이렇게 암흑가의 새로운 배경의 영화가 탄생하면서 1950년까지 약 10년 동안, 장르의 전성기를 맞이한다.
1930년 많은 사람들은 정치적 허무주의에 빠져있었다. 이럴 때 위안을 준 느와르장르의 영화들은 점차적으로 세력을 넓혀갔다. 영화의 내용은 주로 암흑가에서 범죄와 인간들의 파멸이 반복적으로 보여지다 또한 자동차브레이크 파열소리와, 총소리의 거친 사운드와, 범죄에 잘 어울리는 희미한 담배연기의 뿌연 화면들로 어둡고 우울한 느와르 영화의 장르적 느낌이 강해진다.
시기적으로 느와르 영화가 탄생한 시대적 배경으로는, 어두운 성적 소재와, 자극적 이야기를 다루고 싶었던 스튜디오 영화감독들의 의욕들이 생김과 맞물려, 영화 검열 코드가 느슨해진 점이 하나의 이유다. 또한 인간들의 도덕적 부패에 대한 관심, 즉 등장인물의 여러 행동의 동기를 설명할 때 인물 밑바닥에 까려있는 정신분석적 영향이 인물을 재밌게 만들고, 영화도 재밌어진다고 생각하게 된 것도 이유이다. 예를 들어 통제할 수 없는 무의식적 충동에 의해 삶이 여러 운명을 맞이하는 인물을 만들어 내기 좋았던 점이다.
하지만 이런 점 때문에 영화가 처음 나왔을 때에는 불운한 인물들, 배신 부패, 살인, 도덕설 상실, 아메리칸드림의 실패들. 그 시대에, 세상에서 보여질 수 있는 모든 불온한 양상을 다루는 영화로 인식되었다.
이러면서 느와르 영화는 약 10년 정도의 전성기를 누리다가 1960년경에 사라졌으며 1970년에 노스탤지어(지난 시절을 그리워하는) 형식으로 부활했다. 이러면서 새로 등장하게 된 느와르 영화는 과거에는 흑백이었지만 컬러로 바뀌었다. 또한 과거에는 할리우드 영화의 검열 기준에 제한을 받았지만, 다시나온 느와르 영화는 섹스와 폭력 문제를 더 노골적으로 다룰 수 있었다. 그러면서 과거의 향수적 분위기를 가지고 있었다. 똑같이 인간의 추한 면을 다루었지만 새로 나온 느와르는 과거의 세계와 과거 영화를 환기시키면서 영화를 보는 관객들이 불온한 내용과 양상들로 부터 보는 동안 편안한 거리감을 유지하도록 했다. 즉 현재의 악이라기보다는 과거의 악, 따라서 직접적인 위협이 없는 악으로 보여졌다.
장르는 살아남기 위해서는 조금씩 변화해야한다. 느와르 장르 역시 지금까지 살아남은 이유는 변화했기 때문이다. 미국의 하드보일드 소설이 영국의 탐정소설의 전통을 변화시킨 것처럼 느와르 영화 역시 변화했다. 1940년대에 일단 영화 장르에 자리를 잡은 느와르 영화를 처음등장 땐 <주홍빛 거리(Scarlet Street)>(1945)처럼 집착적인 성적 고뇌 영화에 대해 생각하기(Thingking About Movie)-Peter Lehman & William Luhr /5장 장르
2) 네이버 지식인
를 다루며 어두운 조명을 사용하는 스튜디오 중심의 어두운 영화를 의미했다고 한다. 1940년대 후반에는 <콜 노스사이드 777(Call Northside 777)>(1948)과 같은 영화들이 로케이션 촬영을 선호하며 성적 고뇌를 거의 다루지 않는 세미다큐멘터리 반 기록 영화, 현실에 있던 일에 약간의 픽션을 가미해서 만든 영화/ 네이버 사전
스타일을 사용했다고 한다. 이것은 미국 다큐멘터리 스타일과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의 영향을 받을 것이다. 또 어떤 영화들은 이 둘의 스타일을 모두 사용한 영화도 1940년대에 등장했다. 느와르 영화는 반공과 핵전쟁 공초와 같은 주제들을 다루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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