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와르 장르란 무엇인가 - 느와르 영화의 탄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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느와르 장르란 무엇인가
수업시간에 장르마다 가지는 특징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영화에 대입해보면서 원칙들을 발견하는 것이 재미있다. 장르수업을 하기 전 구분 없이 영화를 봤다면, 이제는 어느 정도 장르적인 특징들에 대해 생각하면서 영화를 보고자 노력한다.
쉽게 말해 장르라 함은 특정한 일련의 기대에 부합하는 영화를 말한다. 장르라는 말이 타입을 의미하기 때문에 모든 영화는 각각의 장르에 속하게 될 것이다. 장르마다 고유한 특징이 존재하는데 그것은 이해함은 곧 대중영화를 이해하는 지름길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공식화된 플롯, 아주 좁은 의미의 관습, 시각적인 공통점(아이콘)들이 만나 하나의 장르를 만들어 낸다. 나는 영화의 많은 장르 중에서 느와르 장르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느와르 영화의 탄생
느와르 영화는 미국 영화의 새로운 흐름을 묘사하기 위해 프랑스 비평가들이 1940년대 중반에 만든 용어이다. 그것은 ‘검은 영화’라는 뜻인데 여기서 ‘검은’것은 영화의 외양과 분위기를 지칭한다. 그것은 불길한 밤 그림자와 강한 콘트라스트 조명으로 1920년대의 독일 표현주의 영화(예 ‘칼리가리박사의 밀실’)뿐 아니라 1930년대 미국 호러 영화(예 ‘프랑켄슈타인의 신부’)의 분위기를 연상시키는 스타일이었다. 많은 다른 요소들이 1940년대에 합쳐지면서 느와르 영화가 탄생했다.
이러한 느와르 영화의 배경에는 어두운 성적소재를 다루고 싶은 스튜디오 영화감독들의 의욕과 함께 검열코드가 느슨해진 점, 도덕적 부패에 대한 관심, 등장인물의 동기를 설명할 때 정신분석의 영향(특히 통제할 수 없는 무의식적 충동에 의해 운명을 맞이하는 인물들을 창조할 때), 위험할 정도의 강한 여성과 위험할 정도로 약한 남성이 사회 질서에 위협이 되고 있다는 느낌 등이 어우러져 느와르 영화가 탄생했다. 개인적으로 재미있게 본 ‘블레이드 러너’(SF영화장르라 구분되어지지만 책에서는 서브장르라고 구분한다.) 역시 이러한 요소를 충족시키고 있는 듯하다. 영화가 처음 나왔을 때에는 그것이 불운한 인물들, 배신, 부패, 살인, 아메리칸 드림의 실패 등 현대 세계의 불온한 양상을 다루는 것으로 인식되었다. 필름 느와르의 시초라 일컫어지는 ‘말타의 매’ 역시 이러한 특징들을 가지며 주목을 받았다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탐정소설 _ 형사의 등장
느와르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다면 바로 형사이다. 냉소적인 하도보일드 형사 역의 함프리 보가트. 느와르 영화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은 이전의 영국 탐정 소설에 대한 반응으로 1920년대에서 1950년대 사이에 등장한 미국 하드보일드 소설이다. 셜록 홈즈, 피터 윔지경, 에르꿀 포와르와 같은 세련되고 자신감 넘치고 상류층인 형사들은 범죄가 하나의 일탈이었던 우호적인 환경에서 일을 했다. 일단 범죄가 해결되면 그 세계는 다시 평온함으로 돌아갔다. 1920년대에 처음 등장한 하드보일드 소설은 19세기 후반 20세기 초반의 자연주의 소설과 많은 유사성을 가지면서 완전히 다른 세계를 제시했다. 이 소설은 상류층의 점잖은 세계가 아니라 억압받는 계층의 손상되고 절박한 세계에 더 초점을 맞추었다. 범죄는 정교한 지적인 퍼즐이 아니라 타락한 세계의 흔한 돌발 상황으로 제시되었다. 필립 말로우와 샘 스페이드 같은 탐정들은 노동계층과 동일시했고 종종 혼란에 빠지고, 고독하고, 사방에 적이 있었다. 세련되지 못한 탐정들은 무식하고 ‘하드보일드’ 했지만 타락한 세상에서 홀로 정의를 지키는 보루였다. 탐정이 한 건의 범죄를 해결했다 해도 그의 세계가 바뀌는 건 없었다. 그는 그 세계와 별개가 아니라 일부였고 그 세계의 악뿐만 아니라 자신의 한계와도 싸워야 했다.
장르의 변천
미국의 하드보일드 소설이 영국의 탐정소설 전통을 변화시킨 것처럼 느와르 영화는 탐정 스토리를 다루는 헐리우드의 방식을 변화시켰다. 1940년대 이전의 관객들은 특정 종류의 탐정, 미스터리, 분위기를 기대하면서 영화를 보러 갔다. 그 기대를 바꾼 것이 ‘머더 마이 스윗’과 같은 영화였다. 이전 영화에 비교할 때 이 영화들은 관객에게 방향감각을 상실하게 하며, 주인공들은 더 저급하며 혼란에 빠져있고, 인물들은 더 변태적이고 성적으로 타락했다. 영화는 또 플래시백과 보이스오버 내레이션도 훨씬 많이 사용했다. 전체적인 모습과 분위기는 어둡고 음산했는데, 그때까지 탐정 영화에서는 흔치 않았던 것이다.
1940년대에 일단 자리를 잡은 느와르 영화는 계속된 변천을 겪었다. 스튜디오 시스템의 몰락과 흑백영화의 쇠퇴와 함께 1960년대에 사라졌지만 1970년대 이후에 노스탤지어 형식으로 다시 살아났다. ‘차이나타운’, ‘안녕 내 사랑’, ‘보디 히트’와 같은 새로운 영화들은 대개 컬러였고, 옛날 영화처럼 동시대보다는 향수를 느끼게 하는 과거가 배경이거나 아니면 그런 분위기를 풍기는 ‘시대물’영화였다. 과거의 영화는 헐리우드의 검열 기준에 제한을 받았지만 새로운 영화는 섹스와 폭력 문제를 더 노골적으로 다룰 수 있었다. 똑같이 인간 경험의 추한 면을 다루었지만 새로 나온 영화는 과거의 세계와 과거 영화를 환기시켰다. 옛날 영화와 달리 새로 나온 영화의 노스탤지어는 관객들이 영화의 불온한 양상으로부터 편안한 거리감을 유지하도록 하였다. 1880년대에는 ‘블레이드 러너’와 같은 SF영화들이, 그리고 나중에는 터미네이터 영화들과 ‘마이너리티 리포트’가 가끔 테크노 느와르라고 불리는 네오 느와르의 서브장르로 발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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