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와르 영화의 역사와 이해] 느와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5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화 장르의 분석이라는 수업에서 발표했던 자료입니다.
꼼꼼함 분석으로 칭찬을 받았던 텍스트입니다.
발표점수 만점(30점) 받았습니다.
목차
서론: 필름느와르의 정의와 역사


본론: 1. 필름느와르의 특징
2. 필름느와르의 변주
-홍콩 느와르(느와르 영화의 대표 오우삼)
-네오 느와르 (느와르 영화의 대표 쿠엔틴 타란티노)
3.필름느와르의 한국적 변형 - 특징과 발전방향


결론: 느와르가 마니아층을 형성하는 이유
본문내용
느와르(noir)는 불어로 '검다'는 뜻이다. 어둡고 냉소적이며 비관적인 분위기를 물씬 풍기고 있는 영화에 대해 프랑스 영화 비평가들이 붙여준 용어다. 영어로 번역을 하자면 '블랙 필름(Black Film)'이다. 보통 '필름 느와르(film noir)'라 하면 범죄와 폭력의 세계를 다룬 영화를 말한다. ‘필름 느와르’는 비평가들에 의하여 ‘인위적’으로 분류되고 이름 지어진 장르라는 특수성을 갖는다. 40년대부터 할리우드에서는 음습하고 어두운 분위기를 상징하고 있는 지하세계를 배경으로 범죄와 부패의 공간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는 영웅이나 악한들의 행적을 담아낸 영화들이 쏟아졌을 때 이들 작품에 대해 '필름 느와르'라는 명칭을 부여하기 시작했다. 이 단어는 18세기 프랑스와 19세기 영국에서 유행을 했던 고딕풍의 소설을 지칭했던 '로망 느와르(Roman Noir=Black Novel)'에서 유래가 됐다는 설이 전해지고 있다. 또한‘필름 느와르’라는 용어는 당시 가리마르 출판사가 ‘세리 느와르’라는 이름 아래 미국의 탐정 소설 시리즈를 출판한 데서 모티브를 얻었다고도 한다. 즉, 필름느와르는 전후 미국 할리우드 영화(하드 보일드식)의 프랑스 유입아래, b급 영화가 필름 느와르로 까이에 뒤 시네마를 중심으로 신진 비평가에 의해 분석되어졌다.
참고문헌
-필름 느와르를 통한 미국문화 읽기 : 1940~50년대를 중심으로
Film Noir and American Culture in the 1940s and 1950s
서정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2]
-모더니즘의 알레고리와 비전으로서의 필름 느와르
팜므 파탈, 검열, 하드 보일드의 중층 결정으로서의 장르적 재구성
장윤정,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2005]
-씨네21
-네이버 사전
-초록물고기에 담긴 한국적 느와르의 특징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2000 신미나
-1990년대 후반 한국 느와르의 경향, 한양대학교 석사 논문 최영훈.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홍콩영화]홍콩느와르의 흐름과 전망
  • 영화와 관객의 통속적인관계는 서구의 영화와 비슷하다. 하지만 홍콩느와르는 잡종 장르라는 개념을 갖는다. 왜냐하면 필름 느와르에서는 볼 수 없는 휘황찬란한 총격전, 화려한 영화적 기교 때문이다. 1997년의 홍콩 반환이 현실로 다가오고 있음을 비로소 절감한 불안한 홍콩인의 감정을 영화 속에 반영한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2. 홍콩 느와르 영화의 발달배경⑴홍콩의 역사1840년 아편전쟁 후 아편의 밀수입을 금지하는 중국의 청정부를 군함과

  • [영화의이해] 갱스터영화-갱스터무비에 대해서
  • 갱 스 터 영 화< 개 요 >1.갱스터 영화란? (갱스터란.?)2.갱스터 영화의 발생 배경3.갱스터 영화의 역사1) 20년대 후반~ 30년대 전반2) 30년대 후반3)이후의 갱스터 영화(과거의 갱스터 영화와 현재의 갱스터 영화)4.갱스터 영화의 특성(갱스터 영화와 필름 느와르와의 구분) 5.각 나라별 갱스터 영화의 특징(작품관련)1) 헐리우드 갱스터 영화 - (대부)2) 홍콩 갱스터 영화 - (첩혈쌍웅)3) 한국 갱스터 영화 - (넘버3)6.갱스터 영화의 대표적 작품들들어

  • [영화언어] 영화의 언어
  • 영화 언어 종류 - 대사 / 대사 외 부분대사부분 - 독백, 방백, 대화 대 화 - 등장 인물간에 서로 주고받는 말 독 백 - 등장 인물이 상대역 없이 혼자 하는 말 가장 유명한 독백은 셰익스 피어 햄릿 중 죽느냐 사느냐. 방 백 - 연극 대사의 일종으로 특수한 독백(獨白). 관객에는 들리나 상대역에는 들리지 않는 것으로 약속하고 하는 말 - 시청자나 관객의 빠른 이해를 돕기 위함 영화언어 대사부분 일반적 특성 1. 상징성대사 하나 하나에는 그 캐릭터

  • [영화감독] 왕가위감독 작품 연구
  • 역사성을 부여한 것이다. 실제로 역사 속의 1960년 4월 16일과 영화 속에 등장하는 1960년 4월 16일은 별개의 일이다. 같은날이 새로운 역사를 이룬 서양의 하루였다면, 동양의 홍콩 그곳에서는 그저 특별한 의미 없는 생활 속의 보편적인 하루로 보여진다. 이또한 왕가위의 작위적인 상관관계 설정이 아닐까?결국 장국영의 죽음으로 치닫게 되는 결말은 작품 저변에 깔려있던 허무주의가 느와르적인 성향을 받아안는 것이라 볼 수 있다. 그리고 영화 마지

  • [중국학] 영화로 들여다 본 홍콩 -홍콩의 역사와 지리, 문학과 정서를 중심
  • 영화를 본다. 영화인이 시를 쓰기도 하고, 시인이 영화를 만들기도 한다. 우리나라에서도 1988년신인상으로 등단하여 김수영 문학상까지 수상한 ‘유하’시인은 ,등을 직접 연출하고 감독을 맡기도 했다. 중국 고대 사람들의 시에서 당시의 사회적 배경, 작가의 역사적 인식, 그리고 개인의 감정 등을 읽을 수 있듯이 우리는 영화로부터 많은 것들을 읽어낼 수 있다. 홍콩 특유의 ‘느와르’장르가 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