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고객을 발명한 사람 헨리 포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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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고객을 발명한 사람, 헨리 포드!
나는 내 전공이 기계자동차공학이라 그런지 고민의 여지도 없이 바로 헨리 포드라는 이름에 눈이 갔다. 고객을 발명한 사람, 헨리 포드 그 책을 처음 보았을 때 책 표지에 자동차를 대중화시킨 자동차 왕 헨리 포드 자서전이라 적혀 있는 글귀를 보고 나는 내 전공과 관련이 있고 이 책의 선택에 확신이 들었다. 자동차는 부자들만의 것이라는 고정관념을 깨고, 새로운 고객을 발명한 헨리 포드의 자서전. 기업가로서 항상 더 발전시키려는 노력, 개선과 혁신에 대한 견해, 삶을 바라보는 인생관, 일을 대하는 태도뿐만 아니라 사업의 성공을 노동자들과 나누려 했던 포드의 경영철학과 퍼주기 식의 자선이 아닌 자립을 돕고자 했던 인생철학이 담겨 있다. 그리고 그가 삶에서 가장 중요시했던 개념은 바로 새로운 관점으로 세상을 바라보라는 것이었다. ‘새로운 관점’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것으로 그는 시각의 전환이 새로운 시장과 고객을 창조 한다는 신념아래 작은 시각의 차이로 자동차의 대중화와 대량생산 시스템의 개발까지 이끌었다. 특히 일반적인 자서전에서 볼 수 있는 기승전결 식 구성에서 탈피하여 각 장이 독립적인 형식을 취하고 있어 한 사람의 성공한 인생사보다는 도전적이고 파격적인 발상의 헨리 포드 경영 그 자체를 배워 앞으로 기계자동차공학의 전공을 공부하는 공학도인 나에게는 사고 전환에 직접적인 도움을 준다. 이 책은 말없는 마차에의 꿈을 위하여 평생을 달렸던 사람, 헨리 포드에 대한 이야기다. 들어가며 사업은 어떻게 해야 하는 가부터 제 1장 말 없는 마차에 대한 꿈에서 제 19장 미래에 대한 준비까지 총 19장의 이야기들이 있다. 총 19장의 이야기 안에 좋은 내용을 포함한 이야기들이 많지만 그중 내가 좀 더 집중해서 읽을 수 있었던 부분들의 내용으로 사업은 서비스다, 대량생산과 분업 - 조립라인의 원칙, 전문가의 올바른 정신자세, 임금은 얼마나 주어야 하는가?, 조직을 없애라, 좋은 기업의 조건, 생산비용을 얼마나 줄일 수 있는가?, 가격은 낮추고 임금은 높여라, 왜 가난한가?, 미래에 대한 준비가 있다. 미래의 공학도 되고 또는 어떠한 기업의 관리자를 목표로 삼고 있는 나로서는 집중해서 읽을 수밖에 없었다.
‘사업은 서비스다’ 돈 문제를 일보다 우선시하면 일을 망치고 서비스의 근본을 망가뜨리기 쉽다. 그리고 일보다 돈을 먼저 생각하면 실패에 대한 두려움에 발목을 잡힌다. 이 두려움은 사업을 발전시킬 길을 모조리 막아버린다. 이 두려움에 사로잡히면 경쟁을 두려워하고, 자기 방식을 바꾸기를 겁내고, 현재 상태를 변화시킬 행동을 취할 엄두를 전혀 내지 못하게 된다. 또, 서비스를 먼저 생각하는 사람이 취해야 할 길은 분명하다. 힘닿는 데까지 최선의 방법으로 일을 하는 것이다.
‘대량생산과 분업 - 조립라인의 원칙’ 마무리공정까지 각 부품이 최단거리로 이동될 수 있도록 조립순서에 따라 도구와 인력을 배치하고 경사진 작업대나 기타 운반도구를 이용하여 일을 하고 난 후에는 늘 같은 자리에 놓을 수 있게 한다. 놓는 장소는 언제나 손이 가장 닿기 편한 장소여야 한다. 가능하다면 그 부품이 引力으로 다음 직공의 손에 넘겨지게 한다. 그리고 경사진 조립라인을 이용하여 조립할 부품들을 알맞은 거리까지 옮긴다.
‘전문가의 올바른 정신자세’ 우리 직원 들 중 전문가는 한명도 없다. 자기가 전문가라는 생각을 품는 그 순간 곧장 그 사람을 제거해야 한다. 자기 일을 정말로 아는 이라면 결코 자기가 전문가라는 생각 따위는 하지 않는다. 일을 아는 사람은 자기가 해온 것보다 해야 할 것을 훨씬 더 많이 보기 때문에, 언제나 발전해나가려 노력한다. 한시라도 어떻게 하면 더 잘할까, 더 효율적으로 할까 하는 생각을 버리지 않는다. 끊임없이 생각하는 사람은 항상 앞서 나간다. 그는 더 많은 일을 하려하고 불가능은 없다는 정신자세를 잃지 않는다. 전문가의 정신자세를 갖게 되는 순간 무수히 많은 불가능이 생긴다. 나는 불가능을 인정하지 않는다. 무엇이 가능하고 무엇이 불가능한지를 정확히 말할 수 있을 만큼 완벽하게 아는 사람은 본 적이 없다. 올바른 경험과 올바른 기술적 훈련은 정신의 지평을 넓혀주고 불가능을 줄여 주어야 마땅하다. 그러나 불행히도 그렇지가 못하다. 대부분의 기술적 훈련과 소위 경험들은 실패의 기록을 제공하는 경우가 더 많다. 또한 이 실패들을 가치 있는 것으로 바꾸는 대신, 전진을 가로막는 절대적인 장애물로 만든다. 권위자로 자처하는 자가 이것은 불가능하다고 선언하면 생각할 수 없는 추종자들 무리는 입을 모아 합창한다. "그 일은 할 수 없다."
‘임금은 얼마나 주어야 하는가?’ 기업주는 지도자로서 동종 업계의 어느 회사보다도 더 많은 임금을 주겠다는 야심을 품어야 한다. 노동자의 야심은 그렇게 될 수 있도록 만들겠다는 것이어야 한다.
‘조직을 없애라’ 우리 회사는 자리를 미리 다 준비해 놓지 않는다. 가장 뛰어난 직원들은 자기 자리를 만든다. 언제나 일거리가 있으니까 이것은 쉬운 일이다. 승진을 위해 맞는 직함을 찾아낼 필요가 없으므로 어떤 일을 해야겠다고 마음먹으면 승진하는데 아무런 장애가 없다.
‘좋은 기업의 조건’ 사업은 주고받기 의 과정이다. 나도 살고 남도 살리는 것이다. 그것은 많은 세력과 집단 간의 협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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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람은 유산소운동을 하고, 또 어떤 사람은 등산을 하는 모습을 떠올릴 수 있다. 즉, 모든 사람은 ‘심적 표상’을 가지고 있으나 그에 상응하는 ‘심적 구조물’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기에 심적 표상을 갖고 있다고 할지라도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능력의 차이가 나타난다고 볼 수 있고 의식적인 연습에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고 할 수 있다.3. 느낀점 (독후감)이 책을 읽기 전에 1만 시간에 대해서 알고는 있었지만, 관심이 없었기 때문에

  • 생산관리_헨리 포드 책을 읽고 생산방식에 대한 독후감 제출_헨리 포드 책을 읽고 대량생산 방식과 21세기 변화된 환경이 요구하는 생산방식에 대한 생각을 중심으로 독후감을 제출한다
  • 고객 중심의 가치를 더해가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겠다.포드의 생각과 그의 대량생산 방식은 여전히 중요한 가치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그것은 단지 시작점에 불과하다. 우리는 그의 생각을 바탕으로 새로운 상황에 맞게 생산 방식을 개선하고, 노동자의 능력과 창의성을 높이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이는 우리 사회의 생산성과 품질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헨리 포드는 자신을 전문가라고 여기는 사람들이 종종 자신

  • 세계 10대 자동차회사조사
  • 포드를 선택한 현대 ▶신뢰경영인간존중의 정신을 토대로, 고객 및 사업파트너의 기대와 믿음에 부응하는 동시에, 생산적 노사관계와 신뢰를 더욱 공고히 하는것입니다.▶현장경영고객의 만족과 종업원의 일하는 즐거움을 배가시키기 위하여, 경영역량을 생산과 판매현장에 집중하고, 현장중시의 풍토를 정착시키며, 품질과 서비스 최우선의 정신을구현하는 것입니다.▶투명경영모든업무를 투명한 기준에 따라 처리하고, 사업파트너와는 상호

  • [외식프랜차이즈] 맥도날드에 대해서
  • 사람들의 일화를 듣다보면 반드시 공통되는 점이 있다. 그것은 그들이 무엇을 하건 항상 그 극단까지 밀어붙어야 적성이 풀리는 사람들이라는 점이다. 맥도날드 형제도 예외가 아니었다. 형제는 어떻게 하면 좀더 빨리 햄버거를 만들 것인가에 모든 역량을 집중했다. 그들은 햄버거를 가장 빨리 만들기위해 헨리 포드의 조립 라인 방식을 도입한다. 12명의 종업원이 한 팀이 되었다. 3명의 그릴맨은 햄버거 고기를 굽기만 한다.2명의 세이크 맨을 밀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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