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그문트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 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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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그문트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을 읽고
프로이트는 여러 학자들의 논문과 저서를 언급하며 독자들에게 그들의 의견이 어떠한 것 인지 설명하고 있다 꿈은 깨어있는 기억의 한계적 표현이며 꿈의 재료는 기억의 능력에서 벗어난 것, 자신을 사로잡는 생각 사소한 기억들이며 신체 자극이 꿈을 유발하는 방법과 어떤 심리적 요인이 작용하여 꿈을 만드는지 객관적 주관적 신체기관의 자극 심리적 요인으로 나누어보았다 여기서는 모리가 실험한 내용을 소개 하는데 모리는 잠든 상태에서 자기에게 여러 가지 신체 자극을 주게 하여 어떤 꿈을 꾸게 되는지를 관찰한다. 꿈이 깨어나는 즉시 망각해버리는 이유와 그로 인해 꿈이 꿈을 기억하는 사람에 의해서 무의식적으로 변형되는 것을 설명 하였다 또한 꿈의 심리학적 특수성에서 예언적 성격과 학문적 문제로 꿈을 인식하는 프로이드의 견해에 대하여 밝히고 있다 꿈속에서 인간은 본능적이고 자연적인 상태로 돌아간다고 하며 이 과정으로 인해 삶의 긴장을 중지시키고 해체하며 그 속에서 휴식을 취하며 원기를 회복한다고 했다
구체적인 꿈 사례를 예로 들면서 어떻게 꿈을 해석하는지 직접 보여주고 있다 『구약성서』에 등장하는 요셉이 해석하는 꿈
-마른 암소 일곱 마리가 살진 암소 일곱 마리를 잡아먹는 꿈-
에서 상징적은 꿈의 해석을 시작으로 하여 옛 해몽서에서 말하는 암호 해독법 현재 통용되는 꿈에 해석 방법을 소개하며 학문적인 꿈해석 방법이 히스테리성 공포증이나 강박관념 등의 정신별리 학적인 산물들을 치료하기 위해여 그 원인이 되는 요소들을 꿈을 통하여 찾아 낼 수 있다고 말하고 이 방법으로 꿈해석을 시작해 나간다.
자유연상을 통해 꿈꾼 이의 무의식 속의 정신작용을 파악하는 프로이트는 <이르마의 주사꿈>이라는 자신의 꿈을 분석하면서 자기의 책임을 환자에게 전가하고 싶은 마음과 꿈속의 인물들이 혼합되어 환자와 그 환자의 친구, 자기의 아내 등이 한사람으로 표현되는 것 등을 밝혀냈다 프로이트는 이꿈의 분석에서 꿈이 소원청취임을 인식하였다. 그는 첫머리에 “꿈은 무의미하거나 부조리한 것이 아니다 꿈은 완벽한 심리학적 현상이며 정확히 말해 소원성취이다”라고 말한다. 그는 꿈의 일반적 성격이 일상생활을 통해서 억압된 욕망이나 생각들이 무의식적으로 충족되는 과정이라고 설명한다. 일상생활에서는 관습이나 사회윤리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욕망이나 상념들을 충분히 발산하거나 충족시키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꿈은 이렇게 억압된 욕심이나 상념들을 간접적으로 발산하거나 충족시킴으로서 마음과 인성의 전체적 조화와 균형을 도모하는 것이다 현실에서 이루어지지 못한 것일 꿈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을 맛보게 되는 것 즉 소원성취로서 꿈이다 특히 프로이트는 어린이들의 꿈의 내용을 은폐하거나 왜곡시킬만한 복잡한심리가 발달되었지 않다는 점을 언급하며 어린이들의 단순한 꿈을 통해 -막내딸이 배고파서 잠이 들었을 때의 잠꼬대, 어린조카의 배지에 대한 꿈을 소원성취로서의 꿈을 설명한다. - 소망 충족의 꿈 이외의 꿈이 없다는 것이 부당한 보편화이므로 그렇게 주장한다면 쉽게 반박할 수 있다 불쾌하기 짝이 없는 내용을 보여주어서 소망 충족의 기미라고는 조금도 없어지는 꿈도 얼마든지 있다 또한 되풀이 되는 소위 “계속되는” 꿈도 있다 그러나 꿈의 현현 내용에 있어서의 유아적 정견은 약간의 암시에 의해 대리되고 있을 뿐이므로 해석을 통해 그 꿈속에서 끄집어내야한다 또 최근의 계기와 오래전에 잊어버린 유년기 체험이 한 대 어우러져 꿈 원천이 되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즉 꿈의 잠재 내용 속에 갑자기 어린 시절의 기억에 부딪치는 일이 생기는 것이다 꿈에서는 여러 가지 뜻이 포함되어 있는데 여러 소망 충족이 하나로 결합되어 있는 것이다 이 하나의 소망충족은 다른 소망 충족을 은폐하고 있어서 그것을 벗겨 가면서 제일 밑에서 최소의 소아기의 한 소망충족에 부딪치게 되는 것이다. 우리 기억력은 꿈을 정확하게 기억하지 못하고 단편적으로 기억하고 있다. 게다가 그 단편적인 부분마저 일그러지고 변조하여 보여주기 때문에 분석에 어려움이 많다. 이는 무의식의 어떤 저항에 의한 것이다. 그 어떤 저항은 이미 꿈의 왜곡이라는 것에서 나타났다. 따라서 보여주지 않으려고 애쓰는 부분에 대한 분석이 먼저 이루어져야 확실하게 꿈을 분석할 수 있는 것이다.
꿈의 왜곡 작용으로서 꿈이 소원 성취에 대한 염원을 나타내기는 하지만 왜 불쾌감을 느끼는 꿈이 있는가에 대한 이유를 설명한다. 외형적으로 나타나는 꿈의 내용과 잠재적인 꿈과 사고 사이에 존재하는 왜곡의 과정에 의하여 소원의 염원을 나타내는 꿈이 불안한 꿈으로 드러나며, 이러한 불안이나 불쾌감은 자신이 두려워해서 알리기 싫은 사실들을 상징하는 것들을 대치시켜서 왜곡되지 않은 원형을 찾을 수 있다. 겉으로 드러나는 꿈의 내용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해석 작업에 의하여 꿈의 배후에서 볼 수 있는 사고 내용에 관한 것을 발견하는 것이다. 소망충족이 눈에 보이지 않게 위장하고 있을 경우, 방어적인 마음의 움직임에 의하여 소망은 분명히 왜곡 되어 나타나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는 꿈속에서 소망을 형성하고, 다른 하나는 이 소망에 검열을 가하고, 이 검열의 왜곡을 통하여 강조하기 때문이다. 꿈의 검열은 잠재적인 꿈의 사고가 외형적인 꿈의 내용으로 되면서 잠재적인 내용을 살펴봐서 바로 보내서는 안 될 내용들은 삭제 시키거나 왜곡시키게 하는 것이다. 즉 꿈의 왜곡은 꿈 검열 때문에 일어나는 것이다. 이러한 꿈의 검열은 3가지 유형이 있는데 매우 드문 것으로 숨김없이 그대로 드러내는 경우와 대다수의 표현하고 싶었던 것 대신 표현을 완화 또는 암시만 하는 경우와 꿈을 꾼 사람이 스스로 인정하지 않는 잠재적 꿈의 사고 중심요소가 외형적 꿈으로 거의 옮겨간 것이 없을 정도로 내용이 재편성되고 강조하는 부분이 이동된 경우이다. 이러한 꿈의 내용은 일부가 누락, 수정, 내용 재편성 등으로 인해 검열이 되며 꿈의 왜곡 수단이 된다. 꿈의 재료는 크게 세 가지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첫째, 꿈은 최근의 여러 인상을 즐겨 취급한다. 둘째, 꿈은 부수적인 것이나 간과된 것도 기억하고 있기 때문에, 재료 선택을 할 때 깨어있을 때의 기억과는 다른 것들도 취급한다. 그래서 우리가 둘 또는 그 이상의 꿈의 원천이 될 수 있는 체험을 하면, 꿈은 이 체험들을 하나로 결합해서 보여준다. 그리고 그 꿈은 겉으로는 단순해 보일지라도 해석을 해 보면 결코 단순하지 않은 결과를 보여준다.
꿈의 재료는 크게 세 가지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첫째, 꿈은 최근의 여러 인상을 즐겨 취급한다. 둘째, 꿈은 부수적인 것이나 간과된 것도 기억하고 있기 때문에, 재료 선택을 할 때 깨어있을 때의 기억과는 다른 것들도 취급한다. 그래서 우리가 둘 또는 그 이상의 꿈의 원천이 될 수 있는 체험을 하면, 꿈은 이 체험들을 하나로 결합해서 보여준다. 그리고 그 꿈은 겉으로는 단순해 보일지라도 해석을 해 보면 결코 단순하지 않은 결과를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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