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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자전거도둑과 우리의 아버지..
영화 ‘자전거도둑’
감독소개
이름 : 비토리오 데 시카 (Vittorio De Sica)
네오 리얼리즘의 거장이다. 그리고 <무기여 잘 있거라>에 출연해 아카데미 남우조연상 후보에까지 올랐던 배우이기도 했다. 그는 대중적으로 사랑을 받았던 감독이었다. 그의 대표작으로 꼽히는 <자전거 도둑>은 네오 리얼리즘의 걸작이다. 그런데 네오 리얼리즘으로 분류되는 영화 이외의 그의 영화들은 대부분 멜로 영화들이다. <테레사>, <수녀원의 가리발디>, <말괄량이 막달레나> 등은 모두 애정 게임을 다룬 멜로 영화들이다. 그렇지만 그가 시나리오 작가인 세자르 자바티니와 함께 작업하면서 만든 <아이들이 우리를 보고 있다>, <구두닦이>, <밀라노의 기적>, <움베르토 D> 등은 그의 대표작으로 꼽힌다. 카톨릭 신자였던 데 시카와 공산주의자였던 자바티니의 공동 작업은 하층계급의 일상과 고단함을 묘사했다. 절망에 처한 아동들이나 거리의 진실한 모습을 담아내는 그들의 작업은 빛나는 업적이라고 할 수 있었다. 후기의 데 시카 영화들은 다시 멜로 드라마들이었다. <두 여인>, <보카치오 70>, <사랑의 변주곡>, <해바라기>, <핀지콘티니스의 정원> 등이었다. 여기에는 마르첼로 마스트로얀니와 소피아 로렌이 콤비로 출연했다.
줄거리
제 2차 세계대전 직후의 이탈리아 로마가 무대. 벽보를 붙이는 일자리를 구하게 된 주인공.. 그 일을 하기위해선 자전거가 필요했는데, 침대시트를 팔아 전당포에 저당잡히고 자전거를 구한다. 그러나 (제목에서 짐작했겠지만) 자전거를 도둑맞게 되고, 이를 찾아 며칠을 헤매 도둑을 찾았지만 그 도둑은 자전거를 되돌려줄 상황조차 되지 않는 가난한 젊은이. 그렇게 절망하다가 자전거를 보고 훔치고자 하는 충동에 사로잡히게 되는데.. 결국 그는 자전거를 훔치게 되고, 얼마 못 가서 잡히고 만다는 겉으로 보면 단순한 줄거리. 자전거를 도둑맞은 사람이 자전거도둑이 되는 과정에서 묘한 아이러니를 느끼게 한다.
영화적 특성
전후 사회의 빈곤과 모순을 리얼한 영상으로 묘사한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신사실주의)을 대표하는 거장 비토리오 데 시카의 명작인 <자전거 도둑 >에 대한 이야기는 오늘날에도 그 역작에 대한 평가가 이어지 고 있다. 데 시카의 자전거 도둑은 네오 리얼리즘의 이론을 가장 훌륭하게 대변하 고 있는 영화중의 하나이다. 흑백 영상은 마치 다큐멘터리를 보는 듯한 인상을 준 다. 네오리얼리즘 영화 가운데 비토리오 데 시카의 <자전거 도둑 >만큼 널리 성공한 작품도 드물다. 영화사의 10대 걸작을 꼽을 때면 으레 뽑히곤 한다. 네오리얼리즘의 이론적 기수인 체자레 자바티니가 루이 지 바르톨리니의 원작을 시나리오로 각색했다. 데시카 없는 자바티니는 생각할 수 있지만, 자바티니 없는 데 시카는 존재할 수 없다는 말이 있다. 그만큼 데시카는 자바티니에게서 많은 것을 얻어 왔다, 이 둘은 네오리얼리즘의 환상적인 명콤비였던 것이다.
<자전거 도둑>은 1948년도 아카데미 수상작이며, 뉴욕영화 비평가상과 외국영화 최우수상 등, 각종 상을 휩쓴 영화의 고전이자 교과서이다. 네오리얼리즘 영화의 기본적인 표현양식인 로케이션 촬영 그리고 비직업 배우의 기용, 현실의 사전들을 나열하는 듯한 화면구성과 카메라 이동이 돋보이며, 이후 이태리 네오리얼리즘 영화의 전형적인 양식으로 인식되었다.
<자전거 도둑>은 이렇게 전쟁후 이탈리아의 참담한 굶주림이라는 현실 속에서 가장 평범하게 살아가려는 보통 사람의 안토니오가 도둑이 되어가는 모습을 추적하는 과정 속에서 그 어느 것도 선악이라 규정할 수 없음을 보여 주고 있다. 즉, 선과 악은 그 사회 속에서 규정된다는 것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자전거 도둑>은 사회 속에서 절망한 가정과 그를 자전거 도둑으로 만든 전후 이탈리아 상황을 잘 그렸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마지막 장면에서의 무력감은 네오리얼리즘의 한계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영화의 성향
이 영화운동은 반파시스트적이면서 마르크시스트적인 사상과 자연히 연결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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