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문학] 자전거 도둑 작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작가 소개
-다른작품 소개
-작품 분석
-생각해볼 문제
-감상문
본문내용
☞삶 전체가 그의 소설의 중요모티브
1990년대를 대표하는 작가 중의 하나인 김소진은 34해의 짧은 생을 살고 떠났다.
김소진은 90년대 다른 작가들이 화자나 인물의 내면묘사와 갈등에 치중하는 것과 달리 이야기 속 인물의 주변상황과 사회적인 구조 등에 비중을 둔 리얼리즘적 작가라고 할 수 있다.

☞작가김소진의 인터뷰 中...
" 나의 소설은 기억에다 살을 붙인 몸뚱어리이다"
" 소설 쓰기는 기억의 줄을 슬슬 당겨 보는 것이다"
" 기억을 한 번 더 기억하는 게 이야기이고, 소설이라고 그것을 두고 거짓말 쓰기라고 몰아붙이는 사람은 바보라고 놀림 받아도 싸다 "

굳이 그의 말을 빌리지 않더라도 실제로 김소진의 유년시절과 성장과정, 삶 전체가 그의 소설의 중요모티브가 되며, 작품 곳곳에 녹아들어 있는 것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김소진의 대표작으로 손꼽히는 「열린 사회와 그 적들」, 「자전거 도둑」, 「눈사람 속의 검은 항아리」, 「장석조네 사람들」, 「신풍근 배커리 약사」에는 처자식을 북에 남기고 남으로 오게 된 3.8따라지 출신의 아버지, 미아리 산동네에서의 가난 했던 유년시절, 경제적 무능력자인 아버지와 억척스러운 어머니, 아버지의 구멍가게, 운동권 대학 시절 등 김소진의 실제 삶이 그대로 나타난다. 그는 작가적인 상상력에 의존하기 보다는 특히 기억에 의존하여 체험을 형상화 하는 작가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김소진 소설과 가족
김소진의 가족들 중 그의 삶과 문학에 있어서 결정적인 영향력을 끼친 존재가 바로 아버지임은 자명하다. 그가 아버지를 무능력자라 여기고 부정했던 기억이 결국 그에게 아버지의 이야기를 하고 싶은 욕망을 불러 일으켜주었던 원동력이 되었던 것이다. 무능력한 아버지, 그의 아버지는 함경남도 성진이 고향으로 6.25당시 원산의 한 병원에서 서무원으로 일하다가, 남쪽 군대가 올라오자 치안대에 가입했고, 이로 인해 1.4 후퇴 때는 갑작스럽게 남하하지 않을 수 없었으며, 북에 있던 처자식과 이산이라는 아픔을 겪어야 했다. 그 후 아버지는 남에서 만난 어머니와 결혼하고 김소진이 다섯 살 되던 해 서울의 산동네로 이주했다. 이곳이 바로 김소진의 성장환경이 되었던 미아리였던 것이다.
김소진은 자신이 아버지란 사람은 아들에게는 무조건적으로 신의 권능을 행사하는 존재가 되어야 한다는 점을 믿었다고 한다. 그러나 자신의 아버지는 경계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아들을 후원해 줄 수 있는 존재가 아니었던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자신의 아버지에 대한 감정은 사랑과 미움, 또는 자부심과 콤플렉스라는 두 가지 상반된 정서가 뒤섞인 모순된 감정이라고 한다. 살면서 아버지를 남들 앞에서 세 번씩이나 부정했던 체험은 그로 하여금 혼란을 겪에 하였고, 그의 문학과도 떼어낼 수 없는 관계를 맺어갔던 것이다. 후에 ‘나도 이제는 아버지에 관한 한 평범함이 곧 위대함이라는 깨달음을 소중히 간직하고 싶다.’던 그의 변화를 앞으로 살펴 볼 문학 작품들 속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

「저는 소설이 무엇인지 몰랐어요 …… 나는 왜 아버지 얘기를 하고 싶었던 것일까. 결국 아버지 얘기를 하고 싶어했다는 것은 아버지에 대한 집착, 좋은 것이건 그렇지 않은 것이건 간에 기억에 대한 집착을 가지고 있었던 것은 아닌까 싶은데, …… 말하자면 내 삶이 잘 안풀리는 것은 아버지 때문이라는 생각이 짙어t고, 그렇다면 이 얘기를 좀 해야겠다. 그게 나를 알 수 있는 통로가 되는 것이 아니겠는가, 하는 생각이 들었지요 …… 」 (‘인터뷰’ 중에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문과학 황만근은 이렇게 말했다 성석제
  • 작품의 경우에는 단순히 말장난과 같은 농담으로 사용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이것은 풍자정신이라기 보다는 그의 감각적인 측면에서 볼 수 있는 것이며, 풍자정신과 관련된 모습은 후기 작품으로 가면서 찾을 수 있겠다. 4. ‘황만근은 이렇게 말했다’ 작품분석(1) 작품소개 《동서문학》 2000년 겨울호에 발표된 성석제의 단편소설이다. 농촌 마을에서 반푼이로 취급받는 가난하고 어리석은 농부 황만근의 일대기를 약간의 과장과 골계를 섞

  • 인문과학 오정희의 유년의 뜰
  • 작품을 읽고 조사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의문점을 찾았다. 우리는 이러한 의문점을 통해 작품을 더 자세히 그리고 다른 시각으로 바라 볼 수 있었던 것 같다. 겉으로 보면 노랑눈이의 시각에서 소설이 전개되기 때문에 노랑눈이가 주인공인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어머니와 할머니의 매우 대조적인 묘사를 통해 과거의 여성(할머니)와 금기를 깨고 변화하는 여성(어머니)을 느낄 수 있었다.마지막으로 문학의 이해 발표수업을 통해 불협화음도 있었지

  • 처용 단장 김소진 소설의 특징
  • 여성의 모습을 보여준다.4. 의 특징*주제적 특징 - 와 처용설화를 바탕으로, 지식인이란 과연 어떤 존재인가라는 문제를 이야기하고 있다.*구성적 특징 - 액자식 구성과 의 패러디를 통하여 입체적인 구조를 보여준다. *문체적 특징 - 사투리와 고유어를 사용하여 정겹고 섬세한 언어를 구사한다. ★‘처용설화’를 차용한 작품들 비교분석1.설화?-설화란 무엇인가/ 설화의 특징-오랜 시간 구전되어 온 설화를 현대문학의

  • [현대작가론] 박태원옹에 대하여
  • 작품 분석 7(1) 줄거리(1943년 작). 7 (2) 작품분석 . 7 (3) ‘길’상징성 . 9 (4) ‘고독’과 ‘불안’의 의미 . 10(5) 집, 가족, 여성의 의미 12(6) 작품분석표 . 144. 후기 작품에 나타난 자전적 요소 . 155. 참고문헌 181. 작가연보1909년 1월 6일 서울 수중박골(지금의 수송동)에서 아버지 밀양 박씨

  • [현대문학] 일상 속에 퇴적된 여성의 내면을 찾아서-오정희의 `불꽃놀이`를 중심으로
  • 여성을 둘러싸고 있는 일상은 여성의 욕망을, 꿈을 질식시킨다. 여성이 설령 자신 속에 끓어오르던 살아있는 에너지를 느낀다 할지라도 따뜻한 봄볕같이 흘러가는 일상은 여성이 자기 고유의 삶에 접근하는 것을 차단한다. 가정이라는 고립된 성 속에서 여성이 세상과 교통할 수 있는 길은 어디에 있는가. 여성은 어디에서 박제화된 일상을 박차고 나갈 충만한 에너지를 얻을 수 있는 것일까.) 정신분석학에 의하면 정신 내부에서 이미 의지와 무관하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