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장르연구 - 영화 샤이닝을 통해 본 호러영화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영화장르연구>
영화 <샤이닝>을 통해 본 호러영화(Hoor Movie) 분석
- 현실공간 안에서의 광기의 공포 <샤이닝> -
0. 들어가기 전에..
내가 이 영화를 접하게 된 것은 작년 여름이었다. ‘여름에는 공포영화가 최고’라는 말을 그대로 반영하듯 내가 소속해있던 영화 관련 학회에서는 여름방학을 맞아 공포영화를 틀었다. 나는 영화를 보는 내내 불쾌하게 엥엥거리는 쇳소리의 효과음이랑 주인공보다 섬뜩한 여자 주인공의 모습 때문에, 그리고 또 당시 여름이라고 냉방을 심하게 틀어 추위에 떨면서 영화를 조금 불쾌하게 봤던 기억이 있다. 비록 볼 때는 춥고 짜증났지만, 나중에 영화를 천천히 곱씹어 보면서 이 영화를 대단하다고 생각했다. (내가 호러영화를 많이 보지 않아서 그런지는 몰라도) 장면 하나하나가 독특하고 신선했고, 특히 주연을 맡은 잭 니콜슨의 광기어린 연기는 정말이지 아직도 머릿속에서 지워지지 않을 만큼 대단했다. ‘주온’이나 ‘링’같은 전형적인 일본 호러가 무섭다고 느껴왔던 나에게, 이 영화는 개인적인 호러영화의 베스트를 새롭게 바꿔 놓는 계기가 되었다.
1. 호러란 무엇인가?
호러영화라 그러면 흔히들 날카로운 이빨을 가진 흡혈귀를 생각하거나, 혹은 우리나라 사람들은 머리가 길고, 얼굴이 뿌연 여자를 상상하곤 한다. 사실 그들이 호러 영화를 대표하는 주인공으로써 주로 등장했던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영화 장르적으로 조사해보면 이들은 호러라는 큰 장르 안 에 있는 하위 장르에 지나지 않는다. 이들이 호러라는 장르를 대표해주지는 못한다는 이야기이다. 그렇다면 호러란 무엇인가?
호러(Hoor)의 원뜻은 육체의 반응을 동반한 강렬한 공포라고 한다. 그렇다면 자연히 호러영화(Hoor movie)란 관객에게 불안과 공포를 불러일으키도록 의도된 내용의 영화다. 곧 “관객에게 ‘공포’를 경험하게 하려고 만들어진” 영화라는 것이다. 호러영화는 관객이 얼마나 ‘공포’를 느끼느냐 하는 효과에 의해서 정의된다. 공포영화는 발전을 거듭해 하위 장르를 만들어 냈다. 그렇다면 하위 장르를 통해 호러영화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호러 영화의 종류는 흡혈귀 영화, 슬래셔, 스플래터 무비, 오컬트 무비, 하드 고어 무비 SF호러 등이 있다. 흡혈귀 영화는 말 그대로 우리 대부분이 알고 있는 마늘을 싫어하고 십자가를 싫어하는 흡혈귀가 등장하는 영화인데, 대표작으로는 최초의 흡혈귀 영화인 <노스페라투>, 그리고 <뱀파이어>, <뱀파이어와의 인터뷰>등이 있다. 슬래셔 무비는 얼굴을 가린 살인마가 영화 속 등장인물(특히 젊은이들)을 몽땅 무차별 죽음의 파티로 이끄는 영화가 슬래셔 무비이다. 싸이코, 이상 성격의 살인마가 사람들을 이유 없이 무차별적으로 죽이는 것. <할로윈>, <13일의 금요일>, <스크림> 등이 대표적인 슬래셔 무비다. 스플래터 무비는 피와 흐트러진 살점들이 난무하는 영화를 말한다. 즉, 스크린을 피로 흥건하게 물들이는 영화이다. 하지만 공포스런 느낌보다는 다소 역겨운 씬들 속에서 코믹스런 요소들을 보여주는 영화다. <이블데드>,<데드 얼라이브> 등이 대표적인 스플래터 무비다. 오컬트 무비는 악마를 숭배하는 사교집단과 기독교 집단의 대치를 그리는 경우가 많으며, 심리분석과 형이상학적 소재를 통해 사람들에게 신비함을 주고, 또 악마에 대한 믿음을 통해 공포감을 준다. 대표작으로는 [오멘],[엑소시스트],[악마의 씨] 등이 있다. 하드고어 무비는 호러 영화들 중에서도 그 잔인함의 정도가 진한 영화를 말한다. 전기톱이나 잔디깎는 기계로 사람을 절단한다거나, 피가 사방팔방으로 튀고, 배에서 창자와 온갖 알 수 없는 것들이 튀어나오는 장면들이 나오는 영화를 말한다. <텍사스 살인마>, <살아있는 시체들의 밤>,<이블데드>등이 있다. 그밖에 다양한 호러영화의 장르가 있다만, 사실상 호러영화를 이 몇 가지로 구분 짓기는 상당히 힘들다. 더구나 요즘에는 여러 영화 장르가 장르 간에 다양한 크로스오버가 시도되고 있어서 특별히 ‘호러영화는 이것이다‘ 여기까지가 ‘호러영화의 경계선이다‘라고 장르에 대해 구분 짓는 것은 어렵다.
호러영화는 다른 영화와는 달리 ‘아무런 관객’이나 즐길 수 있는 종류의 영화가 아니다. 호러 영화에 대한 관객의 반응은 거의 극단적으로 엇갈린다. 호러영화에 열광하는 사람들이 있는가하면 전혀 보지 못하는 사람들도 있기 때문이다. 그런 만큼 호러영화라는 장르와 이것을 좋아하는 매니아들의 관계는 다른 영화장르와 관객과의 관계보다 더욱 끈끈하게 연결되어있다. 처음에는 호러영화를 한 장르로써 인정하지 않고 천박하다고 생각하였다. 그래서 호러영화는 단일한 계보를 가지고 발전해오기보다 여러 가지 요소들이 ‘잡종적’으로 혼합되어서 나타났다. 어떤 이들은 호러영화에 나타나는 대상들-괴물, 악마, 유령, 초자연적 현상, 광기-은 어떠한 문명에도 존재하는 인류공통의 문화요소임에 주목한다. 그래서 호러영화는 인간의 근원적이고 보편적인 심성에 호소하는 영화라고 주장한다. 관객들이 호러영화를 보며 무서움을 느끼고 스트레스를 받으면서도 한편으로는 공포를 즐기는 것이 그 증거가 되지 않을까?
2. <샤이닝>이 가지고 있는 영화사적 의미
스탠리 큐브릭 감독의 1980년작 <샤이닝>은 미국 내에서는 공포 소설의 대가로 일컬어지는 스티븐 킹의 소설을 영화화한 것이다. <시계태엽 오렌지>, <2001 스페이스 오딧세이>등의 작품들로 유명한 스탠리 큐브릭 감독이 만든 유일한 호러영화인데 테크놀러지로 유명한 감독답게 이 영화에서도 다양한 연출 기법을 선보였다. 카메라 워크, 음악 배열, 편집, 색상에 이르기까지 섬세하게 계산된 듯이 적절하게 배치가 이루어져 있고 또 장면 장면 잘 조화를 이룬다. 끝장면에 등장하는 눈쌓인 미로같은 공간과 그 위로 반사되는 조명, 그를 따라서 길게 움직이는 이동씬은 아주 압권이다. 이 장면에서 사용된 것이 바로 스테디 캠이란 것인데. 영화 <샤이닝>은 스테디 캠을 효과적으로 사용한 예로서 많이 제시된다. 이 영화 이후에 감독의 스테디캠 촬영방식은 공포영화의 다른 감독들에게서도 쓰여진다. 영국의 수학자들은 수학적으로 증명한 최고의 공포영화라고 칭송하기도 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온라인게임산업] 온라인게임 액토즈 중국진출성공전략
  • 본적인 패키지 게임이나 컴퓨터 게임의 기술 발전이 이루어야 한다. 셋째, RPG 게임에 집중된 시장구조에서 벗어나 모바일 게임등의 다각화 전략이 필요하다. 참고 문헌중국의 시장과 기업 (2000) 나남 출판사중국 경제 산업 구조의 변화와 시사점 2001.2 삼성 경제 연구소한국게임 산업 개발원 중국 게임 소식 32호 CHINA GAME WEEKLY 자료제공DONGGUKUNIVERSITY동국대학교 중국산업경제연구소http://wwwk.dongguk.ac.kr/~icieTEL: 054-770-2475 / FAX: 054-773-6002 高華偉業北

  • [미디어 효과의 이해] 영화소비자들의 영화 장르 소비 특성 - 영화 소비 환경과 소비자 성향을 중심으로
  • 영화소비자들의 영화 장르 소비 특성 : 영화 소비 환경과 소비자 성향을 중심으로목 차1. 문제제기2. 연구 배경과 이론적 배경1) 영화 관람 창구의 확대2) 영화 장르 선호도3) 이용과 충족 이론의 관점에서 본 영화 관람4) 시대에 따른 영화 매체의 변화5) 매체의 특성3. 연구 방법1) 자료 수집2) 설문지 구성4. 연구 결과5. 기타 결과6. 결론 및 쟁점7. 참고문헌1. 문제제기현대사회에서 영화 소비는 사람들에게 대중적이고 보편적인 문화양식으로

  • [영상매체] 독일영화 `롤라런`을 통해 본 포스트모더니즘, 그리고 새로운 미학
  • 강의명 : 커뮤니케이션과 영상매체 독일 영화 을 통해 본 포스트모더니즘, 그리고 새로운 미학 < 목 차 >Ⅰ. 서론1. 현대인과 영화, 그 의미2. 최근 현대 영화에서 나타나고 있는 문화적 트렌드3. 연구의 목적 및 의의 & 작품 선택 이유Ⅱ. 본론1. 영화의 이해2. 분석틀 - Postmodernism (포스트모더니즘)3. 접근하기 - 11조 조원들이 본 4. 영화Synopsis (시놉시스) 분석(1) 개요(2) 제작 배경 (3) Narrative (내러티브) 구

  • [희곡론] 실제 시나리오 창작을 통한 OSMU(One source multi use)의 양상과 한계
  • 통해 고찰하였다. 이전의 발표팀들은 One Source의 연극과 영화를 비교하며 각각의 장르적 특성을 파악하고, 그 장르적 특성으로 인한 One Source의 변용 양상, 또 원작의 변화를 가져오는 그 외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이 과정에서 ‘OSMU’는 그 개념 자체에 대해서 깊이 다루어지지는 않았지만, 전반적으로는 OSMU가 이 수업과 절대적으로 관련되어 있는 매우 중요한 개념이다. 앞선 발표팀들을 통해 각 시대의 여러 작품에 대해 함께 연구해보았지만, OSMU라는

  • [미디어] 영화 `광식이 동생 광태`에서 보여지는 남성상과 여성상 분석
  • 영화를 분석의 장르로 택했다. 이렇게 영향력이 큰 미디어중의 하나인 영화는 사람들에게 남성과 여성의 어떤 모습을 심어주고 있을까? 라는 것이 우리의 연구대상이었다. 미디어의 영향력은 정말 대단한 것이다. 영화는 보는 이에게 아무리 착하고 헌신적이고 여성을 아껴주는 사람이라고 남성답지 못하면 실패한다는 잘못된 공식을 심어줄 우려가 있다. 과거가 어떠했든 자신이 좋아하는 여성에게 남성다움을 무기로 접근하여 성공하면 그것이 진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