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효과의 이해] 영화소비자들의 영화 장르 소비 특성 - 영화 소비 환경과 소비자 성향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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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제제기


2. 연구 배경과 이론적 배경
1) 영화 관람 창구의 확대
2) 영화 장르 선호도
3) 이용과 충족 이론의 관점에서 본 영화 관람
4) 시대에 따른 영화 매체의 변화
5) 매체의 특성


3. 연구 방법
1) 자료 수집
2) 설문지 구성


4. 연구 결과


5. 기타 결과

6. 결론 및 쟁점


7.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연구방법
1) 자료 수집

본 연구에서는 영화 관람과 인터넷·DVD을 보는 20대 남·여 대학생들로 규정하여 설문조사 연구 방법을 실시하였다. 기존의 선행연구인 영화진흥위원회의『영화 콘텐츠이용자조사/영화진흥위원회 정책연구팀 기획 및 분석』을 참고하여 설문양식을 작성하였고, 기존에 선행된 연구논문(2007)을 참고하였다.

설문조사 대상자는 먼저 최근(1개월)을 기준으로 하여 영화관에서 영화를 관람하는 횟수와 인터넷·DVD로 영화를 관람한 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정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영화를 소비하는 주체로서 관객들의 특성을 바탕으로 이것이 영화 선택과정에 있어서 작용하는 여러 요인들과 어떤 관계를 이루고 있으며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영화를 많이 접하는 20대 대학생을 설문 대상자로 선택하였으며, 서울에 위치한 대학교에 소속되어있는 학생들로 제한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기간은 2010년 5월9일부터 5월15일까지 1주일 간 20대 남·여 대학생을 대상으로 오프라인을 이용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남·여 비율은 1:1(남 60명 : 여 60명)로 하였고, 총 12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은 총 26문항이었으며, 배포된 설문지는 총 120부이다. 설문의 각 항목에 대해서는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보통’, ‘그렇다’, ‘매우 그렇다’의 5점 척도를 사용하였다.

설문 5점 척도 예시) 인터넷/DVD로 영화를 보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정도
항목
전혀 그렇지 않다
보통
매우 그렇다
TV





라디오













본 연구의 설문조사 방법은 20대 남·여 대학생들이 직접 설문지에 응답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으며, 응답자의 기본적인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나이·성별·출생연도·학년·수입에 대한 질문을 응답지에 포함시켰다. 본 연구의 연구목적에 해당하는 응답자의 빈도분석을 위해서 영화관 관람과 인터넷·DVD 시청 횟수를 알아보는 질문과 선호하는 영화·인터넷·DVD의 장르 순위에 대해서도 질문하였다.

4. 인구통계학적 질문입니다
4-1. 귀하의 성별은 무엇입니까?
①남 ②여
4-2. 출생연도 ( )년
4-3. 귀하는 몇 학년 입니까?
① 1학년
② 2학년
③ 3학년
④ 4학년
4-4. 귀하의 수입(용돈 포함, 1개월 기준)은 어떻게 됩니까?
① 10만원 미만 ② 10-20만원 ③ 20-30만원
④ 30-40만원 ⑤ 40-50만원 ⑥ 50만원 이상
<인구 통계학적 질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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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은미, 「자국영화와 해외 영화의 경쟁에 관한 연구: 영상물의 창구화와 관련하여」,
『한국 언론학연구, 제2호』, 한국 언론학학회, 2000.
- 김태현, 「소비자의 사회성이 영화소비에 미치는 영향」. 세종대 대학원, 2006.
- 이강수,「현대매스커뮤니케이션이론」, 나남,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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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임성준, 강정헌, 「인터넷과 극장에서 영화흥행의 요인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2006.
- 전범수, 「영화관람객의 영화 정보채널 유형별 특성: 인터넷, 대인, 기존미디어 채널의 비 교」, 한국언론학회, 2000.
- 전인수 배일현, 「영화 비평이 관객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경영연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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