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장르 분석 - 판의미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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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판의 미로>
과목 명: 영화 장르 연구
목차
1. 판타지의 매력 -장르영화로서의 판타지
2. 영화 <판의 미로> 1) 작품 소개
2) 선택한 이유
3. 판타지 장르로서의 <판의 미로> 플롯 분석 : 3막 구조
4. 캐릭터 분석 : 기존 판타지 장르 속 등장 인물 역할과 <판의 미로> 차이점 중심으로..
5. <판의 미로>의 스타일과 미학, 판타지 장르로서의 새로운 시도.
1) 비주얼 : 영화 오프닝 shot 장면의 미학과 의미 분석
2) 영화의 스타일 - 감독의 메세지: 어디를 봐야하는지 아는 자만이 오필리아의 흔적을 찾을 수 있다
1. 판타지의 매력
환상, 즉 판타지는 일반적으로 있을 수 없는 초자연적/가상 이야기라고 정의될 수 있다. 환상은 등장 초기(예컨대 환상문학)엔 헛된 것, 공상이라는 저급으로 취급되었다. 그러나 오늘 날의 판타지는 소설, 만화, 영화 등 다양한 매체에서 총체적으로 하나의 장르로서 기용되고 있다. 대중은 판타지를 통해 규정된 사실의 제약에서 벗어나 새로운 세계와 조우하고, 그 곳에서 대리만족을 느낀다. 이렇듯 판타지의 매력은 현실도피를 통한 내적 욕망의 충족에 있다.
장르 영화로서의 판타지
판타지 영화의 시초는 조루즈 멜리에즈의 <달나라 여행>(1902)라고 알려져 있다. < 인터넷 네이버 블로그 자료: BDs 무한 상상 life
http://blog.naver.com/misoo35?Redirect=Log&logNo=110016699627>
판타지 영화는 등장 초기엔 시각적 특수효과의 한계로 마이너에 속한 장르였지만, 오늘날 디지털 기술의 발달이 영화의 비주얼을 높여, 판타지 영화(이하 호러, 스릴러 등)이 전과 달리 특수효과를 통한 리얼리티를 구현할 수 있게 되었다. 이제 영화 속에서 인간이 고층 빌딩 사이를 뛰어 넘고, 하늘을 날아다니며 운석을 우주로 던져버리고 세계를 구하는 비현실이 재현되어도, 영화가 진행되는 동안은 그 것이 당연한 사실이라 받아들이며 즐길 수 있다. 때문에 관객은 이 새로운 세계를 향한 즐거운 모험이 시작될 때 수동적인 자세로 모든 텍스트를 수용한다. 그리고 영화가 끝나고 극장 밖으로 나서는 일순간, 현실과 판타지 사이의 괴리감에 빠진다. 그만큼 판타지의 영향력은 방대하다.그래도 판타지는 불가능을 무한한 가능성으로 바꿔주는 매력을 가지고 있어서, 그 세계의 매혹되어 빠져나오기는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니다. 마치 마약과 같이 헤어나올 수 없는 중독성을 지니고 있는 것이 바로 판타지이기 때문이다.
2. 영화 <판의 미로>- 작품 소개 , 선택한 이유
1) 작품 소개
판의 미로- 오필리아와 세 개의 열쇠 (Pans Labyrinth, El Laberinto Del Fauno, 2006)는 <악마의 등뼈>, <블레이드2>,<헬보이> 등으로 알려진 길예르모 델 토로의 작품이다. 원제는 목신의 미궁이며, 스페인 내전을 배경으로 한 소녀 오필리아(이바나 바쿠에로)의 모험을 다룬 판타지 영화다. <인터넷 네이버 무비 발췌 :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4933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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