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달라이 라마의 행복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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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라이 라마의 행복론을 읽고>
우리의 삶의 목표는 행복에 있다. 종교를 믿든 안 믿든 우리 모두는 삶에서 더 나은 것을 추구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삶의 모든 행위가 행복을 향하고 있다고 믿는다는 것이다.
달라이라마의 행복론 의 핵심내용은 결국 행복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마음의 수행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달라이라마는 마음의 상태를 긍정적인 것과 부정적인 것으로 구분하고 부정적인 것을 물리치며 긍정적인 것을 키워나갈 수록 우리의 마음은 건강해지고 더욱 행복해진다고 주장하고 있다.
나의 개인적인 행복은 내가 사랑하는 모든 사람이 행복하게 되고, 모든일이 잘 되었으면 한다. 사회적으로는 기름값폭등과 원자재가격이 낮아지고 쓰촨성 지진과 미얀마 태풍같은 사람의 목숨을 앗아가는 것들이 발생하지 않았으면 하는것이 나의 바람이다. 개인의 견지에서 보자면 이것은 매우 설득력 있는 주장이라 할 수 있다. 분노나 미움 등의 감정이 사라진다면 그로 인한 심적 고통 또한 줄어들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다만 여기서 문제가 되는 것은 부정적인 마음과 긍정적인 마음을 구분하는 기준이다. 달라이라마도 인정한 것처럼 이 두 가지를 구분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며, 이 두 가지가 과연 구분될 수 있는 것인가 역시 문제의 소지가 있다. 결과가 행복으로 나타나는가를 기준으로 삼는다 해도 문제는 여전히 남아있을 것이다. 우리는 분노의 감정이라든가 사랑의 감정이 동전의 양면과 같아서 어떤 하나의 원천에서 나올 수도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또한 달라이라마가 부정적 감정이라 부르는 미움, 분노 등은 우리의 마음속에서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게 하는 능동성의 주요한 인자인데 마음이 이러한 능동성을 획득하지 못하고 자비심과 친절함만이 남아있는 상태에서, 그러한 마음의 상태가 제대로 바깥을 향해 발휘될 수 있을지도 의문이다.
마음의 상태는 자비심이라든가 분노의 감정들이 개별적으로 존재한다기보다는 어떠한 근원적인 심적 에너지가 외부의 자극에 의해 그러한 감정으로 표출되고 있는 것일 수 있다. 마음을 이렇게 본다면 우리는 수행을 통해 스스로 심적 에너지를 조절함과 동시에, 외부로부터의 자극이 우리의 심적 에너지를 흐트러트리지 못하도록 하는 노력 역시 병행해야 할 것이다. 달라이라마는 이 ‘외부로부터의 자극’ 문제를 간과하고 있다.
또 다른 문제는 달라이라마가 주장하는 행복의 과정을 사회적인 차원으로 확대시켰을 때 발생한다. 현대사회에서는 이미 고전적인 세계와 달리 개인이 보이지 않는 사회구조 속의 미미한 점으로 변해버렸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사회구조와 사회 집단은 역사적인 시간 단위에서 끊임없이 피드백을 일으키지만 개인은 사회구조와 직접 맞닥뜨릴만한 힘과 시간을 가지고 있지 못하다. 그런데 달라이라마가 제시하는 행복에의 길은 자본주의 체제라는 현재의 사회구조와 배치하고 있으며, 개인에게 사회구조의 속박, 즉 물질과 소비의 속박에서 벗어날 것을 주문하고 있다. 개인이 사회구조의 속박에서 벗어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 엄밀하게 말하자면 개인은 죽음 이외에는 사회구조에서 벗어날 방법이 없다. 결국 달라이라마는 개인과 개체의 의미를 개체 안에 두지 않고 집단화시켜 생각함으로써 이 비극적 결말을 피하고 있는 것이다. 그는 행복론을 주장하기 전에 먼저 개체와 전체가 맺어야 할 새로운 관계를 사람들에게 설득시켜야만 할 것이다.
개인이 사회구조를 벗어나기 위한 차선책은 집단을 형성하여 사회구조에 대항하는 것이다. 이러한 노력은 현재에도 지구촌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다. 물론 이 차선책은 완전히 사회구조와 유리되지 않으므로 결국은 사회구조에 편입되어 있으면서 그에 대항한다는 다소 모순적인 상황을 만들기는 하나, 달라이라마 식의 행복방법론을 실행하기 위해 현실적으로 가능한 유일한 수단이라 할 수 있다.
행복해지기 위해 더많은 돈, 성공과 명예, 완전한 육체, 심지어 완벽한 배우자가 필요한 것 은 아니다. 바로 지금 이 순간 우리는 마음을 갖고 있으며 이 마음이라는 기본 도구만으로도 완전 한 행복에 이를 수 있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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