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죽거리 잔혹사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말죽거리 잔혹사 보고서
#1 말죽거리 잔혹사에 나오는 학생들 모두 교복이나 두발 그리고 차림새에 많은 재제를 받는다. 버스에서 신발에 하얀 부분을 매직으로 칠하는 부분이나 교문에서 카라 검사와 두발 검사 그리고 교복 사이즈를 줄였나 안 줄였나 확인하는 부분에서 그 사실을 알 수 있다. 남학생의 머리는 모두 빡빡 밀어야 하며, 여학생은 짧은 단발로 치거나, 양 갈래로 따고 다녀야만 한다. 게다가 학생들은 가방까지도 같은 색의 가방을 가지고 다니고, 신발도 검정 구두나 운동화로 통일되어 있다. 이것은 잠재적 교육 과정에 일환으로 모두 같은 방식으로 살아가길 강요하고, 튀면 나쁜 학생이고 튀지 않는 사람이 좋은 사람이란 것을 각인시키고 있다.
#2 학생들이 등교하는 장면에서 우리는 교문에 붙어있는 “구국의 유신으로 새 역사를 창조하자”라는 문구를 발견할 수 있다. 이것은 거의 군부대 앞에 붙어있는 간판과 다를 바가 없다. 그만큼 개인보다는 공동체(국가)를 강조하고, 다수를 위해서 소수가 희생되어야 한다는 것을 가르치는 것이다. 교문에 들어서면 선도부가 쭉 서있고 그 중심에는 군인이 있다. 학교에 군인이라니 웬 말인가. 학생들의 머리는 그곳에서 즉시 밀리고, 교복도 찢겨져 나간다. 하지만 반항하거나 따지는 학생은 단 한 명도 없다. 교실 내에서 성행하는 강한 프레이밍의 교육과정이 비교과적인 부분에도 이어진 것이다.
#3 교실로 가보자. 선생님은 학생들이 성적을 못 받았다는 이유로 다그친다. 수학 문제를 내준 뒤에 앞에 나와 풀게 한다. 풀지 못했다는 이유로 머리를 때린다. 학생들이 왜 이해하지 못했는지는 관심이 없다. 굉장히 권위적이다. 여기서 강한 프레이밍을 발견할 수 있다. 또한 공부를 잘하는 학생에게는 상냥하게 대하고 못하는 학생에게는 욕설을 퍼부음으로써 강한 분류화를 하고 있다. 이것은 공부만이 전부라는 생각을 잠재적으로 교육되게 만들기도 한다. 교실 뒤쪽을 보면, 온갖 유신에 관한 이야기와 조국, 충효에 관한 이야기가 적혀있다. 이것 또한 앞에서 말한 전체를 위한 개인의 희생을 나타내고 있다.
#4 운동장으로 가보자. 교사가 학생들에게 벌을 주는데, 선착순으로 뛰어갔다 오게 해서 등수 안에 들었으면 체벌이 중단된다. 학생들간의 경쟁을 부추기고 있다. 이것은 학생들의 농구 내기에서도 자연스럽게 이어진다. 농구 내기를 하는 두 무리는 학생 간의 협동이나 우정 보다는 경쟁을 중심에 두고 농구 게임을 한다. 그래서 심하게 밀치기도 하고 넘어뜨리기도 한다. 교사가 학생들에게 잠재적으로 가르친 것이 그대로 학생들 간의 관계에도 영향을 주게 된 것이다.
#5 자세히 보면 학생들의 교복에는 명찰이 달려있고, 그 명찰은 색이 확연히 구분되어 학년을 구분할 수 있다. 그래서 선후배 간에도 엄격한 그들만의 규율이 적용된다. 선배가 무엇인가를 해달라고 하거나 달라고 하면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이어진다. 이것은 마치 관료제를 보는 것 같다. 학교 자체에서 아예 윗사람의 말은 무조건적으로 수긍해야 한다는 것을 가르치는 것이나 다름 없다.
#6 수업 중에 소지품 검사를 하는 장면이 나온다. 담당자가 와서 가방을 다 까고, 손에서 담배 냄새가 나는지를 빠짐없이 확인하지만, 한 학생 앞에서는 웃으며 아버지의 안부를 묻는다. 그 군인은 학생들을 분류화 한 것이다. 잘 살거나 권력이 있는 집안의 자녀에게는 특혜를 주고 잘해준다. 나중에 그 학생이 복학생에 의해서 다치게 되자 교장 선생님까지 직접 나서서 일을 처리한다. 그만큼 권력에 의해서 분류화가 된 것이다. 게다가, 한 학생은 폭력 사건에 연루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어머니가 유명한 배우라는 이유로 용서를 받는다.
#7 영화의 중간 중간 보면 학생들이 이유를 설명하거나 상황을 설명하려 할 때 교사가 그것을 들으려 하지 않고, 폭력부터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것은 강한 프레이밍에 해당한다. 교사와 학생간에 의사소통에는 큰 벽이 있고 이는 당연히 단절로 이어져 학생들은 아예 참여하려 하지 않고 그냥 불의에 수긍하기에 이른다.
#8 전체적으로 보면 학교는 닫힌 학교의 특성을 띠고 있다. 학생들은 선도부의 명령을 듣고 선도부는 교사의 명령을 따른다. 또 그 교사들은 교장선생님의 명령을 따르고 그 교사는 유신체제 하에 권력자들과 연루되어 있다. 그러한 관료제적 특상 안에서 권력은 위에서 아래로 일방적으로 흘러온다. 그리고 학생들은 학교의 일원으로 참여하기 어렵고, 그저 주어진 것을 따르는 ‘바보’가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분석] CJ엔터테인먼트 분석
  • 멀티플렉스 극장이라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었다. 현재 과거의 이러한 비판에도 불구하고 이 두 기업의 합병이 이루어졌지만, 이 때문에 결국 소비자들이 인상된 가격으로 영화를 보아야했으며, 영화사는 CJ의 막강한 세력에 눌려 불공정한 가격으로 영화를 제공하게 되었다는 지적이 있다. 경영학원론 기말보고서목차CJ 엔터테인먼트 기업분석Ⅰ. 회사 소개Ⅱ. 사업 분석Ⅲ. 재무 분석Ⅳ. 경쟁 분석Ⅴ. SWOT 분석Ⅵ. 전략 분석Ⅶ. 개선점 제안

  • [국제통상] CJ Entertainment 사례 -다이아몬드모델을 활용한 국제경쟁력 비교
  • 보고서”에 의하면 영화관람 시 영화관의 위치에 대한 고려가 64.1%로, 입지선정의 중요성이 크다.최근 CGV, 메가박스, 롯데시네마 등 멀티플렉스는 극장체인망의 전국적인 확대를 계속하고 있으며 멀티플렉스 극장의 시장점유율은 더욱 늘어나고 극장사업의 경쟁은 한층 치열해지고 있다.3. 업계 1위를 위한 적극적 노력기본적으로 영화배급사의 경영성과는 영화흥행에 따른 변동성이 심하기 때문에 고위험 고수익 구조를 가지고 있다. 그 결과 CJ Entert

  • CJ E&M 기업 경영분석및 환경분석과 CJ E&M 마케팅 SWOT,4P전략분석 보고서
  • 보고서목적‘매체경영(Media Management)’ 수업을 들으면서 미디어 관련 기업이 어떤 목적에서, 어떤 방식으로 경영되는지 배웠다. 이번 CJ E&M 기업 분석은 수업시간에 배운 많은 이론들 중 실제 기업 사례에 적용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알아보고 좀 더 깊은 이해를 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 실제 적용할 이론은 다음과 같다. 1. SWOT 분석을 통해 기업 내〮외부의 강점과 약점은 무엇인지 알아본다.2. Resource-based View를 통해 기업 내부 자

  • CJ엔터테인먼트마케팅전략,CJ엔터테인먼트분석,글로컬라이제이션,CJ엔터테인먼트해외시장진출
  • 보고서. 국내 기업 중 해외에 진출한 기업을 찾다가 발견하게 된 CJ 엔터테인먼트. 워낙 공연이나 영화를 좋아 하다 보니 이 주제가 너무 좋아졌다. 하지만 일반적인 상품이 아니라 서비스 즉 문화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보니 여러 가지 분석 틀에도 사실 잘 맞지 않아서 고생을 하기도 했다. 하지만 내가 맡은 CJ엔터테인먼트 해외시장진출 과정과 성공사례들을 조사하면서 생각 외로 CJ엔터테인먼트가 미국시장이나 중국시장 등에 많이 진출해있다는 것

  • [경영학] CJ E&M Pictures 마케팅 전략
  • 보고서)아웃도어 여가생활여가 시간의 증가 및 건강과 레저에 대한 관심 증대 그리고 개인 소비지출의 증가는 골프, 스키와 같은 참여 스포츠의 활성화를 가져왔다. 또한 프로야구, 프로축구, 프로농구와 같은 관람스포츠에 대한 관심 역시 증대되었다. 기업체의 후원을 바탕으로 프로구단의 스포츠 마케팅 역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남녀노소 연령대를 불문하고 누구나 간편히 즐길 수 있는 생활스포츠의 보편화도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