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 영화로 들여다본 홍콩- 역사, 지리, 정서, 문학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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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기

2. 영화를 통해 바라본 홍콩

3. 맺음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홍콩은 ‘화남의 문호’, ‘동방의 진주’로 불리는, 관광업과 상업이 발달한, 세계 경제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자본주의 대도시이다. 현재 홍콩은 중국영토의 일부이지만, 오랫동안 독자적인 문화(서구의 특성을 수용한)를 가꾸어왔기에, 여전히 우리에게는 신비롭고 아름다운 이미지로 남아있는 도시이다.
처음에 우리는 ‘홍콩 일대의 인문지리적 특색과 문학, 문화와의 관련성’을 발표 주제로 잡고 주제와 관련된 조사를 하기 시작했다. ‘홍콩’이라는 지역이 그리 크지 않기 때문에 여러 가지 모습을 모두 조사할 수 있다고 생각했지만, 작다고 느꼈던 이곳에 대해서 알아가면 알아갈수록 탐구하고, 생각해볼 내용이 점차 방대해짐을 느꼈다. 원래 생각했던 대로 한꺼번에 여러 측면(역사와 경제, 문화와 문학 등)을 모두 다룬다면, 다양한 부분을 조금씩은 살펴볼 수 있겠지만, 그만큼 깊이는 줄어들 것이 분명했다. 그래서 논의를 거듭한 끝에, 우리들이 예전부터 ‘홍콩’이라는 지역을 간접적으로 가장 많이 접할 수 있었던 소재-‘영화’를 중심으로 다시 이곳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였다.
‘영화’는 20세기의 ‘詩’이다. ‘영화’는 ‘문학’의 연장선상에 서있다. 일찍이 보들레르는 말했다. 진정한 시인은 사람이 건물에서 떨어지는 ‘순간’을 포착할 줄 알아야 한다고. 영화의 탄생을 예견했던 것일까? 오늘날 ‘움직이는 이미지’로서의 영화는 글이 할 수 없는 것들을 대신하여, 혹은 넘어서서 많은 이들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다. 옛날 사람들이 시를 쓰고 즐겼다면, 요즘 사람들은 시를 읽는 대신 영화를 본다. 영화인이 시를 쓰기도 하고, 시인이 영화를 만들기도 한다. 우리나라에서도 1988년 <문예중앙> 신인상으로 등단하여 김수영 문학상까지 수상한 ‘유하’시인은 <결혼은 미친 짓이다>, <말죽거리 잔혹사> 등을 직접 연출하고 감독을 맡기도 했다.
참고문헌
<홍콩영화의 이해> 김지석․ 강인형 공저 (한울 출판사, 1995 )
<홍콩은 어디로 가는가> 신용철 (우석 출판사, 1997 )
<중국의 여의주 홍콩 : 홍콩의 역사와 미래> 임계순 지음 (韓國經濟新聞社, 1997 )
<작가의 문명탐험-홍콩에서 예루살렘까지> 현길언 지음 (푸른사상, 2004 )
<아시아 영화의 이해> 주윤탁 ․ 김지석 [공]편집 (제3문학사, 1993 )
<중국영화사> 슈테판 크라머 지음 ․ 황진자 옮김 (이산, 2000 )
<중국영화 이야기> 임대근 지음 (살림, 2004 )
<동아시아 영화:작가 사회 미학> 송낙원 지음 (한양대학교출판부, 2004 )
<季刊中國>http://www.jcfa-net.gr.jp/home/kikan/kikan.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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