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자극 - 독후감 - 최성우, 김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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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공 부 자 극
최성우김판수 지음
Part 1. 부모가 바뀌어야 아이가 바뀐다.
자기주도학습은 ‘스스로 할 수 있는 힘이 있어야 하는 것’이다.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 아이는 자존감이 낮고, 스스로 공부하는 힘을 만들지 못한다.
본인은 아직 마음의 준비가 되지 않은 상황에서 부모에 의하여 강요된 경험들은, 놀랍게도 폭력을 당했을 때 겪는 충격과 비슷한 흔적을 뇌에 남긴다. 더욱 무서운 것은, 이런 부정적인 자극에 노출된 아이들이 고통이라고 느꼈던 것들이 더 이상은 고통으로 느껴지지 않을 때가 온다. 즉 ‘익숙해지는 현상’을 경험함으로써 정신 건강은 물론 향후 성장에도 악영향을 미친다. 아이들은 부모의 폭언, 폭력을 정확히 기억한다. 더욱 무서운 것은, 시간이 지날수록 그것을 잊어버리는 것이 아니라 더욱 강력하게 기억하고 심지어 실제 상황보다 더 심각하게 과장하여 기억하기도 한다는 사실이다. 부모와의 관계와 가정이 중요한 이유는 아이들에게 문제가 발발하는 시작점이기 때문이다.
게임을 처음 시작한 나이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를 보면, 5~8세가 38%, 3~5세가 24%, 초등학교 저학년인 8~11세가 20%를 차지하고 있다. 결과에서 나타난 시기, 아이들이 게임을 처음 접한 시기는 부모와의 애착이 가장 중요한 때이다. 전문가들은 아이 스스로 자신이 얼마나 게임을 좋아하고, 얼마나 게임을 하는지 알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즉 현실을 올바로 알고 인정할 때, 스스로 극복하고자 하는 동기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 잘못된 아이의 행동은 부모가 행한 잘못된 삶의 결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두려운 부모가 아닌 존경받는 부모로 아이의 가슴속에 기억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공부 잘하는 아이로 만드는 진정한 힘은 부모와 아이가 학교 공부, 진학, 사회문제, 일상생활, 친구, 관심사 등을 놓고 매일 ‘대화’하는 데에 있다. 부모가 아이를 ‘이해하는 대화’를 시작하면 아이는 놀랍게 변하기 시작한다. 좋은 성적은 공부의 기술이 아닌 부모와 관계에서 시작되고 부모와의 관계는 서로를 이해하는 대화에서 시작된다는 점을 명심하자.
‘최소율의 법칙’(나무물통의 법칙)
어떤 하나가 최소량이하일 때는 다른 원소가 아무리 많아도 정상적으로 성장할 수 없다. 즉 어떤 양분 중에서 최소로 존재하는 원소가 식물의 생장을 결정한다. 반대로 아무리 좋은 양분이라도 필요이상으로 섭취될 때는 부작용이 생긴다.
이해하는 대화
-따뜻하고
-일관적이며
-아이를 잘 관찰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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