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중국 여성 전족 한 쌍에 눈물 두 동이 를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중국 여성 - 전족 한 쌍에 눈물 두 동이』를 읽고...
이 책은 중국 여성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책의 저자 루링은 작가 겸 고등학교 교사로서 자기가 어렸을 때 중국 여성들의 고난과 역경을 보고 들었다. 루링은 이러한 경험으로 인해 9년간의 연구를 통해 수천 년간 중국 여성이 겪은 굴욕과 고통, 그리고 그것을 이겨낸 힘과 정신을 고찰했다. 새로운 시대를 사는 여성들이 이 책을 통해 더욱 큰 지혜와 힘을 얻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편찬을 했다고 한다. 이 책은 총 8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장마다 다른 이야기와 중국 여성들에 대한 역사 자기의 시각이 적혀있었다.
제 1장에는 중국 여성의 굴욕과 고난에 대해서 설명해 놓았다. 이 책에서 설명한 중국 여성의 굴욕과 고난의 제 1절은 남존여비 사상이다. 원시시대에서는 여성이 인류 번영의 주요 생산동력으로 인식되었다. 그러므로 모계사회를 형성하였으며 여성 자체를 신비롭게 생각하여 숭배했다고 한다. 이러한 여성숭배는 원시신화 속에서 여성이 우월하고 절세미녀로 표현하는 것에서 나타난다. 그러나 부계사회가 모계사회를 대체하면서부터 여성의 지위는 땅에 떨어졌다. 남존여비 사상을 하나의 자연법칙으로 설명하여 여성은 복종해야하고 불길한 징조를 여성과 연관시키는 경우에서 이를 알아볼 수 있다. 봉건사회에서는 이러한 남존여비 사상이 불변의 진리로 받아들여지게 된다. 중국 여성들은 갖가지 무거운 제약 속에서 직업도, 지식도, 의지도, 인격도 없이 남성들의 노예, 또는 노리갯감이 되었다. 자신을 억누르고 남성에게 잘 보여야 했으며, 여성 스스로 자학하기도 하면서 고통을 견뎌야만 한 것이었다. 여성이 없으면 인류가 존재할 수 없다는 사실은 누구나 다 아는 상식이다. 그러나 봉건시대에는 어머니가 자식을 낳아 기르는 수고로움과 위대함은 인정하면서도 남존여비의 여파로 인해 여성의 출산을 불결한 일로 보았다. 그 다음 제 2절은 까다로운 예법이다. 여성은 결혼에 있어 여성은 집안의 이익을 위한 희생양이었다. 집안의 이익을 생각한 결혼은 여성의 행복을 앗아갔고 많은 여성들이 이로 인해 고통스런 일생을 보내거나 생을 일찍 마감하였다고 한다. 또 여성은 가정에 있어서 노예였으며 가정 관리에 참여할 수 없었고 교육을 받을 권리도 박탈당했다. 오로지 아들을 낳고 지극정성으로 남편과 시부모님을 섬겨야만 한 것이다. 이런 결혼의 있어서의 법과 봉건사회의 여러 예법들은 여성들을 고통스럽게 하는 주범이었다. 다음으로 제 3절은 올린 머리와 전족이다. 올린 머리는 여성이 갖추어야 할 용모라 칭하고 머리를 자르면 대역죄로 보았다. 그러나 루링은 중국 여성들의 제일 심한 굴욕이 전족이라고 했다. 전족은 중국에서 여자의 발을 인위적으로 작게 하기 위하여 헝겊으로 묶던 풍습으로 중국 봉건사회 후기에 나타나 유행하며 여성의 심신을 해치는 악습이었다. 전족은 엄지발가락을 제외한 네 발가락을 발바닥 쪽으로 힘껏 구부리고 전족용 양말과 신발을 신는 ’시전’, 졸라매는 정도를 점점 강하게 하는 ’시긴’, 가운데 발가락 뼈를 발바닥 쪽으로 당겨 발등이 솟아오르게 하는 ’긴전’, 발바닥 가운데가 오목하게 들어가도록 하는 ’이만’이라는 네 단계를 거친다고 한다. 이렇게 고통을 안겨주는 일이 보편적으로 성행하며 사회적 풍속이 된 원인은 네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는 여성을 규방에 가두기가 용이했다. 이는 남성들의 욕망에 따라 정조를 독점하려는 목적을 이루려는 것이었다. 둘째는 전족을 함으로써 출산의 도구로서의 역할을 더 잘하게 하려는 의도였다. 전족을 하게 되면 걸음을 발꿈치로 걷게 되므로 엉덩이 부위와 골반이 발달하여 출산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이유이다. 셋째는 사대부의 변태적 심미관으로 인한 것이다. 이로 인해 작은 발이 미의 기준으로 자리 잡게 되었고 남성들이 원하는 노리갯감으로 여겨지게 된 것이다. 넷째는 독립적인 인격을 자각하지 못한 여성에게 원인이 있다고 보았다. 이렇게 전족으로 인해 여성들은 남성들의 재미로 노예로 여겨져 왔으며 전족 한 쌍에 눈물 두 동이라는 구절과 같이 고통을 머금고 참음으로서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미쳤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소개하는 것은 중국의 정절관습과 생활방식이다. 여자는 반드시 유순해야하고 남성에게 복종하며 남편이 죽으면 무조건 수절해야하고 정절을 잃어서는 안 된다고 하였다. 이런 정절관습과 여기에 길들여진 여성들의 생활방식으로 인해 더욱더 고통을 받는 여성들이 되었다고 한다.
제 2장에는 중국 여성의 결혼이 소개되어있다. 중국인들은 결혼을 대단히 중요해 왔다고 한다. 여자를 약탈하여 아내로 삼는 약탈혼, 돈으로 여자를 사서 아내로 삼는 매매혼, 신랑 쪽과 신부 쪽의 가족·친척 사이에서 배우자를 주고받는 교환혼, 신랑 측의 예물을 신부 집에 보내 예물을 받으면 이루어지며 광범위하게 이루어지고 가장 오래된 전통으로 인정받는 빙취혼, 결혼을 못한 죽은 남녀를 합장하는 명혼, 혼인을 통해 정치적 세력을 넓히는 정치혼, 자유로운 사랑을 기반으로 하는 자유혼 이런 여러 가지 결혼 방식들이 소개되어 있다. 그리고 결혼은 대게 집안에서 상의해 했다고 한다. 이혼은 남자의 특권이었으며 재혼 역시 남자위주의 형식이었다. 일부ㅌ다처제의 경우만 봐도 결혼에 있어서 여성의 지위는 땅을 기고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다 점차 혼인 개혁을 하게 되면서부터 여성의 지위도 어느 정도 올라가게 되었고 루링은 개방과 개혁이 심화에 따라 날로 개선되고 건전하게 변화할 것이라며 주장한다.
제 3장에서는 궁녀에 대해 설명하였다. 궁녀는 궁에서 일하며 황제와 높은 직위의 가무와 여색을 위한 것이었으며 역대 황제에게 허락되었던 비빈, 궁중에 셀 수 없이 많던 여관과 궁아, 웃음 주는 일과 접대를 하는 여악창우로 나뉘었다고 한다. 궁녀의 출신은 대부분 노예나 포로, 범죄자의 아내 등으로 이루어졌다고 한다. 두 번째 부류는 민간에서 선발되는 궁녀였다. 궁녀 선발은 과거 시험처럼 엄격한 규칙이 있었다고 한다. 그리고 이 두 부류 외에 황제의 총애를 받기 위해 관료 귀족 출신의 궁녀고 있었다. 궁녀의 생활은 화려한 옷에 좋은 음식을 먹는 사치스런 생활을 누렸으나 처량하고 고독했고 황제의 사랑을 갈구하고 나이가 들면 버려지는 그리고 자유를 갈망하다 죽음을 택하는 이런 생활을 지냈다고 한다. 내파, 의파, 온파는 궁녀와 예외적으로 황궁에 출입할 수 있는 민간 여성을 일컬었다. 내파는 유모라고도 하는데 젖 먹이는 일을 전담하는 여성이다. 씨받이, 궁녀 선발, 내파 검사를 전담하는 여성이었고 의파는 환자들을 치료하고 특히 후궁과 비빈이 많아지면서 남자 의사들이 진료할 수 없는 부위의 병을 치료하는 여의사였다. 내파, 온파, 의파는 고대 중국 여성들 가운데 특수한 지위를 누린 인물이었으며 모든 여성들의 부러움의 대상이었다.
제 4장에서는 기녀와 첩에 대해 설명했다. 기녀는 사회적 지위가 가장 낮았지만 온갖 호사를 누리고 음악, 춤, 곡예, 잡기, 희극 등에 능한 지금으로 말하자면 만능 엔터테이너였다. 그리고 기녀의 종류와 생활방식, 기녀로서 갖추어야할 조건 등을 설명해 놓았다. 첩은 일부다처제의 영향으로 생겨난 산물이며 즉 진짜 처는 따로 있고 작은 부인으로 불리는 처음 첩을 들인 이유는 대를 잇는데서 시작하였으나 나중엔 욕정을 위해서 존재하게 되었다. 이런 이유로 처와 첩의 갈등은 심해져 갔으며 가정에서 일어난 비극은 점점 많아 졌다고 한다.
제 5장에서는 중국 여성의 성에 대해서 설명했다. 중국 성문화의 미숙함과 기형적인 발전으로 말미암아 중국인의 성은 늘 베일에 가려져 있고 성에 대한 이야기를 금기시하였다. 허나 점점 갈수록 연구하고 공개적으로 논하기도 하면서 송대에 이르러 폐쇄적 성의 시대로 접어들었다. 고대 성 관념을 반영한 서적은 일반 고서적, 방증서와 관련 의서, 야사기록과 소설 등의 서적, 각종 춘화와 예술품의 예를 들고 있으며 중국 고대의 성 관념도 간략하게 설명해 놓았다. 그리고 중국 여성들이 성에 있어서 출산의 도구, 욕구 배설의 도구, 생계의 도구 등으로 여기지는 것에 대해서도 설명해 놓았다. 또 견홍이라는 것을 통해 처녀인지 아닌지를 구분하는 방법도 설명해 놓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학생 여름방학 독후감 쓰기 과제
  • 눈물패션의 여왕 코코샤넬하늘 길홍길동전황금 붓의 소녀작은 씨앗을 심는 사람들거꾸로 가는 기차작가가 되고 싶어!삼국지(三國志)까칠한 재석이가 열 받았다터널소나기멈추지 않는 도전햄릿땅꼬마 아빠와 다섯 천사들어린 왕자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나는 아버지의 좌천으로 서울의 명문 초등학교에서 Y읍의 초라한 곳으로 전학하게 된다. 그곳에서, 급장인 엄석대가 담임선생의 두터운 신임과 아이들의 절대적인 복종을 받으며 군림

  • 이광수 김동인 염상섭 작품론 보고서
  • 한 극복은 그의 작품 곳곳에 배어있었고 당대 독자들의 공감을넓게 일으킬 수 있었다. 그는 과거중심의 허례의식을 비판하고 여성인권유린을 지탄했으며 근대화와 신교육을 주장했다. 2․8독립선언서를 작성하고 독립신문의 편집국장을 역임하던 시절 춘원의 논설은 급진적 반일 투쟁의 내용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1921년 상해에서 동경시절 애인이었던 허영숙과 귀국 후 이라는 논설을 발표한 후 점진적 개조주의자로 변모하게 됐다

  • 중국의 여성 레포트
  • 한 수절(守節) = 상업경제 발달 하며 여자 사고팔기 성행 I.명(明), 청(淸) : 유학 지속적으로 성행 ->유교 여성관 널리 보급 : 부녀자에게 정절을 요구하고 개가하는 것을 금지, 남성지배적인 문화가 정착한 시기 = 청 말기 : 수절에 반대하는 운동 일어남 고대 여성삼종사덕三從四德남존여비男尊女卑열녀전여계2000년 이상 계속 되어온 중국고대 봉건사회의 “여성행동”에 대해 준칙과 규범=한(漢)대를 걸쳐 송(宋), 명(明), 청(淸)대의 「女誡」

  • [중국 고전소설] 홍루몽
  • 를 통한 탁월한 구성력, 등장인물에 걸맞은 정확하고 세련되고 생동적인 언어 구사 등으로 중국소설사상 최고의 걸작으로 인정받고 있다. 근래에는 《홍루몽》만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홍학(紅學)”이 형성되어 그 열기가 대단하다.2) 《홍루몽》은 어떻게 만들어지고 전해졌는가?조설근은 젊은 시절이던 30대에 창작을 시작하여 10년의 세월을 바쳐 이 책을 썼다. 그의 생전에 ‘갑술본(甲戌本)’등의 필사본이 만들어졌으며 그 권두에는 “글자마

  • [지역연구] 중국에 대해서
  • 한다.◉체험물가생수 1병(500ml) = 1~2위엔,콜라 1병(1.25L) =5위엔, 맥도날드 버거세트 = 20위엔◉인접국가중국 육지변경선 길이는 2.28만 킬로미터,(총15개국)동 - 조선 , 북 - 내몽골, 동북 - 러시아, 서북 - 하사크스탄, 끼르끼즈스탄, 따쥐끼스탄, 서와 서남으로 -아프카니스탄, 파키스탄, 인디아, 네팔, 시킴, 부탄, 남 - 카마, 라오스, 베트남한국, 일본, 필리핀, 부루네이,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와 바다를 사이두고 마주하고 있다.◉행정단위현재 중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