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교직 윤리 - 교사와 학생 사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사와 학생사이
사실 내가 많은 도서목록 중에서 이 교사와 학생사이라는 책을 선정하게 된 이유는 선생님이라면 꼭 읽어봐야 할 책이라는 서평을 보고 끌리기도 했고 친구 중에서 이 책을 가지고 있던 아이가 추천을 해 주었기 때문이다.
어려서부터 교사를 꿈꿔온 나는 좋은 선생님들의 모습만 보고 교직에 대한 환상을 가지고 교대에 입학한 것 같다. 그러한 환상은 1학기 때까지도 유지되었고, 내가 실질적으로 현직 교사들의 삶에대해 들을 수 있는 교직윤리 수업을 들으면서야 조금씩 깨지기 시작했다. 사실 나는 교직윤리 시간에 교수님께서 예화를 들려주시며 “여러분 같으면 이 상황에서 어떻게 하겠습니까?” 라는 질문을 하실 때 명쾌하게 답을 내려본 적이 없다. 아니, 내릴 수가 없었다. 내가 교직생활의 어려움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 본 적이 별로 없었기 때문인 것 같다. 그러한 면에서 이 책은 교직윤리 수업과 내용면에서 연관성이 있었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교직윤리 수업을 받을 때 고민했던 것들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되었다. 그리고 몇 가지 답도 얻게 되고 그동안 고민조차 하지 않았던 새로운 일들에 대해서도 배우고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다. 이런 고민을 통해서 나는 조금씩 단련되고 성숙해 지는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다.
이 책을 읽기 전 쭉 훑어보았을 때 많은 예화들이 실려 있었고 그 예화들을 중심으로 설명한 책 인 것 같아 흥미로울 것 같다는 기대감에 잔뜩 부풀어 이 책을 읽기 시작했다.
이 책은 총 12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장을 중심으로 이 책의 내용을 정리하고 덧붙여 내 생각을 적어보았다.
제1장. 교사들의 이야기
제1장은 환멸에 사로잡힌 교사들의 대화로 이루어져 있다. 아마도 1장에 나오는 교사들도 이상과 현실의 괴리로 인해 괴로워하고 있는 것 같았다. 설마 미래의 내 모습은 아니겠지? 이런 생각을 하며 계속 읽어나갔다. 내가 교직윤리와 같이 현직교사들의 어려움들에 대해 실질적으로 들어볼 수 있는 수업을 듣지 않고 현장에 나갔다면 나도 대화에 나오는 교사들과 같은 상황에 처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했다. 교직윤리 수업을 들으면서도 나는 실제 교사의 삶이 내가 생각했던 것과 다른 점이 참 많다는 것을 느끼곤 했었기 때문이다. 막연히 좋은 선생님이 되겠다는 다짐만 하고서는 실제 현장에 나갔을 때 직면하는 어려운 상황들에 의해 당황하며 나 또한 충분히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생각을 했다.
2장. 제일 좋은 방법
교사들이 이론적으로는 좋은 교육이 무엇인지 잘 알고 있고, 생각도 다 가지고 있지만 불행하게도 생각만으로는 아이들을 교육 할 수가 없다고 말하고 있다. 또한 숨 돌릴 사이 없이 일어나는 사건들을 효과적이고 인격적으로 처리하기 위해서는 교사들에게 특별한 기술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 모든 상황에 유익하고 현실적으로 대응해야 하는데 교사의 반응은 아이의 행동과 성격에 좋은 쪽으로든 나쁜 쪽으로든 많은 영향을 끼친다.
여기서는 최선을 추구하는 교사들의 모습을 보여주는 일화들을 많이 소개했다. 각기 다른 상황에서 다른 학생들을 대하는 교사들의 모습이었는데 하나같이 공통점이 있었다. 교사들은 학생을 절대 무시하지 않았다. 하나의 인격체로서 존중해주고 무엇보다 그들의 감정을 이해하려는 노력을 무지 많이 했다. 유연한태도로 학생에게 호의적으로 대하는 친절한 교사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다. 교사의 태도가 이러할 때 학생들 또한 자신감을 얻고 피해의식에서 벗어나며 아픔을 딛고 일어설 수 있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과교육론 전영역 서브노트
  • 학생들에게 필요한 것은 고정된 가치의 내용이 아니라, 그들 스스로 자신이 선호하는 가치를 발견해낼 수 있는 능력비도덕적인 가치들도 다루고 있으므로, 엄밀하게 도덕교육 이론이라고 말하기 어려움그러나 도덕적 논제도 분명 다루고 있음 & 개방성, 수용, 타인에 대한 관심, 자기인식 등의 윤리적 개념들도 제시하고 있음2. 가치명료화의 과정*초기본: 래스, 하민, 사이몬 -도덕과 교수학습방법 및 평가 140~141p 부연설명 참고①선택: 자유롭게, 대

  • 매체 이론을 활용한 향가 수업 모형 개발 - 제망매가를 중심으로
  • 사이트http://www.kumigo.com/~kos007/hyangga/hyang5.htmhttp://home.hanmir.com/~psm921http://www.jangansa.comICT 자료태블릿 PC, 프로젝션 TV, 영상자료, 신문 및 기사자료ICT 활동 유형정보 활용 및 만들기학 습과정교수 ․ 학습 활동시간(분)학습자료및유의점중심 내용교사학생도입인사전시 학습 확인동기 유발학습 목표○ 인사 및 출석 확인○ 지난 시간에 수업한 내용에 대해 확인해 본다.- 의 배경 설화에 나타난 당시 사회상에 대해 설명해 보자.

  • 고등학교 국어생활 교과 내용체계, 고등학교 국어생활 교과 후수과목, 고등학교 국어생활 교과 교수학습방법, 고등학교 국어생활 교과 평가와 진로전망
  • 학생들이 졸업 후 교사로서 진출하고 있다. 인문대 국어국문과에 비하면 사회진출의 폭이 좁은 듯 보이나 개인의 노력 여하에 따라서는 얼마든지 진출의 길이 열려있다. 자신의 능력과 개성을 개발하면 방송국 작가나 시나리오 작가 등으로 진출할 수도 있으며 문단에 진출하는 경우도 있다. Ⅸ. 결론국어과가 학습자의 국어사용 능력의 향상을 목표로 하는 교과로, 도구 교과가 된다는 말은 국어 교육이 단어나 문장 수준에서의 언어와 의미 사이의

  • 초등학교(초등교육) 진로교육,보훈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미술감상교육,학교안전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인성교육,예절교육,정보통신윤리교육
  • 사이트 활용(3) 교통안전의 달 행사 - 웅변대회, 포스터, 표어, 글짓기 등(10월)(4) 교통 경찰관을 초청하여 어린이 교통안전 교실을 개최한다.(5월, 11월)(5) 학부모 간담회를 통해 계도의 필요성을 홍보한다.(학부모 총회시 : 3월)(6) 교통안전 실내용 교육자료 활용 교육(관련 교과와 연계)(7) 등. 하교 교통안전 현장 지도를 실시한다.(연중) - 계도시간 : 학생 등교 및 하교시간- 계도장소 : 학교 교문앞(8) 저학년 하교시 담임교사의 인솔로 교문 출입을

  • 원예활동,가정활동,흡연예방지도(교육)프로그램, 체험활동,여가활동지도(교육)프로그램, 공동체의식,독서감상지도(교육)프로그램 분석
  • 교사 연수금연교육의 원활한 운영과 공감대 확산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교사 연수를 계획하여 실시하였다. 2) 학생 교육학생들이 흡연의 폐해와 금연의 좋은 점을 분명히 알 수 있도록 담임교사 훈화자료를 통해 지속적으로 교육하였다.2. 흡연예방을 위한 학교 유형 환경 조성1) 게시 교육(가) 중앙 현관에 흡연 및 금연 관련 게시판 설치 및 이용(1) 목적 : 학생과 교직원 전원이 본교의 금연 운동에 대한 일상적 인식을 돕게 함(2) 방법 : 중앙 현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