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감상문 홀랜드 오퍼스를 보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영화 『홀랜드 오퍼스』를 보고
훌륭한 교향곡을 써 브로드웨이에 진출하는 것이 꿈인 홀랜드는 경제적 어려움 때문에 교사 생활을 시작하게 된다. 처음에 홀랜드는 아무런 질문도 하지 않는 수업의 학생들, 불협화음만 만들어내는 오케스트라에 자신은 교사가 적성에 맞지 않다며 곧 그만둘 것을 다짐한다. 하지만 주인공은 자신을 변화시키기 시작한다. 수업 시간에는 학생들이 좋아하는 록큰롤을 가르치고 오케스트라 단원 중 부족한 학생은 개인교습을 해준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수업 중 침묵만 하던 학생들은 눈을 반짝이며 질문을 하는 등 활발하게 변하였고 오케스트라는 최고의 하모니를 만들어낸다. 이 장면에서 교사의 역할이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문제가 있다면 학생을 탓할 것이 아니라 교사 자신의 문제를 인식하고 변화해야한다는 교훈을 얻을 수 있었다. 교사가 변하면 학생들도 변한다. 이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는 장면이었다. 이러한 홀랜드의 변화는 듣지 못하는 학생들을 위한 음악회에서 더 빛이 난다.
듣지 못하는 아들을 위해 빛으로 음악을 들을 수 있게 한다. 가사는 수화를 통해 전달한다. 이 장면에서 많은 생각이 들었다. 첫 번째는 도대체 얼마나 많은 교사가 듣지 못하는 학생을 위해 음악을 들을 수 있도록 고민할 수 있을까 이다. 이는 개별화 교육과 연관 지어 생각해 볼 수 있다. 교사가 어떻게 학생 개개인의 처지를 다 고려하여 교육할 수 있을지 고민해 보았다. 학생의 개인적인 학습 능력 뿐만 아니라 장애까지 고려하여 가르치는 것은 우리나라에서는 불가능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왜냐하면 우리나라의 교사는 할 일이 너무 많다. 예를 들어 한 학급의 담임 선생님은 학기 초에 학생들 파악을 한다. 가정환경, 학생의 적성, 성격 등 개인적 특징들을 파악한다. 그리고 교재 연구도 한다. 이게 끝이 아니라 수업 계획안을 제출해야 하는 등 서류 업무도 해야 한다. 학생 한명 한명에 맞춘 교육을 실시하기에는 교사의 업무가 너무 많다.
그리고 학생 수가 너무 많다. 우리나라 한 학급의 학생 수는 30명이 넘는다. 이 서른 명은 각기 다른 능력과 개성을 가지고 있다. 교사는 서른 명이 넘는 학생 모두의 눈높이를 맞춰 줄 수 없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우리나라의 학교에서는 개별화 교육이 이루어지기 힘들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교사들은 듣지 못하는 학생에 대해서 안타깝게 생각은 하겠지만 그 이상으로 적극적으로 방법을 강구하고 실행에 옮기지는 못할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두 번째는 과연 현실적으로 일반 고등학교에 소수의 듣지 못하는 학생들을 위해 빛으로 음악을 감상할 수 있는 장치를 설치할 수 있을까 이다. 확대하면 장애가 있는 소수의 학생들을 위해 학교는 적절한 시설을 마련해줄 수 있을까 의문이 들었다. 그렇게 해줄 수 있는 학교가 많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각 학교의 재정적인 문제 때문이다. 소수의 몸이 불편한 학생을 위해서 학교는 계단부터 화장실, 급식소 등 여러 시설들을 보완해야 할 것이다. 비교적 여유가 있는 사립 학교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일반 학교들은 이러한 시설 보완을 할 수 없을 것이다. 그리고 사립학교라도 소수의 학생들을 위해 적지 않은 돈을 투자하는 것에 많은 학부모와 학교 관계자들은 반대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의식적인 문제가 있다. 아직은 우리나라는 몸이 조금 불편한, 나와 다른 모습을 한 사람들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이 있다. 그래서 이들을 보듬고 배려하기 보다는 배척하는 것이 현실이다. 그래서 일반 학교의 장애 학생들을 위한 시설을 만들 것을 고려하기보다 특수학교로의 진학을 더 바랄 것이다.
영화 『홀랜드 오퍼스』에는 바람직한 교사의 모습과 장애가 있는 학생들을 위한 교육에 대해 생각해보는 계기를 마련해주었다. 장애가 있는 학생을 위해 고민하고 해결방안을 강구하는 교사의 모습과 해결방안들이 실현되는 학교의 모습은 정말 이상적이다. 하지만 아직 우리나라 교육에서는 실현되기 어렵다. 우리나라의 교육환경과 사람들의 의식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점들이 개선되어 우리나라에서도 『홀랜드 오퍼스』에서와 같은 교육이 실현되어 몸이 불편한 학생들까지도 자신들의 적성과 소질을 찾아나갈 수 있게 되기를 소망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직윤리]홀랜드 오퍼스 감상문
  • 영화를 보면서 감동적인 부분도 많았지만 의문을 제기할만한 부분도 있었다. 먼저, 교감 선생님이 음악의 역사 대신 비틀즈와 롤링스톤스의 락앤롤으로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하는 홀랜드 선생님의 수업방식을 못마땅하게 여기고 간섭 하는 것을 보고 ‘교장 선생님이나 교감 선생님이 교사의 수업방식에 간섭하는 것은 정당한가?’라는 생각이 들었다. 교사로 부임하고 처음 5개월간 홀랜드 선생님은 음악의 정의부터 역사에 이르기까지 학교에서 원

  • 영화 감상문 홀랜드 오퍼스 를 보고
  • 이해와 인정- 『홀랜드 오퍼스』를 보고 -영화 『홀랜드 오퍼스』는 장애를 중점적으로 다루지도 크게 부각시킨 부분도 없다. 이 영화의 주요 줄거리는 주인공인 홀랜드가 음악교사가 되고, 그가 음악을 공부하게 된 계기에 대하여 다시 떠올리고 학생들이 음악을 좋아하도록 음악에 대해 이해시켜 수많은 제자를 길러낸다는 이야기이다. 그 가운데 홀랜드의 아들 콜이 태어나고 우연한 기회에 콜이 청각장애를 앓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콜은 후

  • 영화 홀랜드 오퍼스를 보고 - 감상문
  • 영화 홀랜드 오퍼스를 보고전에 여름방학 때 그루터기(교육활동위원회)에서 교양 프로그램으로 영화 ‘홀랜드 오퍼스’를 보았었다. 여러모로 예비교사로서 꼭 보아야 하는 영화라 할만한 영화였다. 이 영화는 한 고등학교 음악선생님에 대한 이야기이었다. 홀랜드 선생님은 나와는 여러모로 다른 선생님 이었다. 홀랜드 선생님은 원래 선생님이 될 생각이 없었다. 최후의 방편으로 교원 자격증을 따 놓은 것 이었는데 작곡을 위한 시간적 여유를 가지

  • 감상문 영화 홀랜드 오퍼스 를 보고
  • 좋은 부모이자 진정한 교사이기 위한 노력- 영화 ‘홀랜드 오퍼스’를 보고 -‘선생님이 되고 싶다.’라는 꿈을 갖게 되었을 때, 가장 두려웠던 일은 장애를 가진 학생을 만나는 것이었다. 과거에는 나와 그들을 달리 구분하고 이해하기 보다는 오히려 두려워하고 꺼리기만 했다. 하지만 우리는 정상인일지라도 예비 장애인이며 사고로 인해 언제든지 장애가 생길 수 있는 가능성에 노출되어있다는 것을 염두 해야 한다. 내가 태어난 후 6개월 때 뇌수

  • 영화 홀랜드 오퍼스 감상문1
  • 영화 ⌈홀랜드 오퍼스⌋를 보고나서.홀랜드 오퍼스, 인터넷에서 140원에 사서 다운을 받았다. 솔직히 그냥 대충 보고 감상문이나 쓸 맘으로 보기 시작했다. 하지만 그게 아니었다. 이게 웬걸!? 이 영화는 감동 그 자체였다. 내가 왜 이런 영화를 진작 보지 못했을까? 교사가 되려는 모든 이들에게 완전 강력 추천하는 영화이다. 특히 마지막 부분의 홀랜드 선생의 제자들이 모여서 송별회(?)를 하는 장면, 홀랜드 선생의 지휘아래 연주하는 지금은 성인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