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감상문 - 홀랜드 오퍼스 - 교직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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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직윤리
<영화감상문>
영화 홀랜드 오퍼스
처음 영화 제목을 보고서 음악과 관련된 이야기일 것이라고 예상했다. 부끄러운 이야기일지도 모르지만, 교사를 꿈꾸는 나는 이 영화를 처음 들어보았다. 어떤 친구들은 감동적이었다고 하기에, 많은 기대를 안고 영화를 보게 되었다.
하나의 서사구조가 아니라, 계속 시간이 흐르면서 변화되는 주인공의 모습을 보여준다. 울 정도로 감동적이지는 않았지만, 나에게 많은 의미를 주었다.
영화 초반에 홀랜드 선생님이 클라리넷을 잘 불고 싶어 하는 랭과 밴드부에 꼭 들어야 하는 루이스를 위해 희생하는 모습이 나온다. 솔직히, 내가 홀랜드 선생님 입장이라면 아무리 해도 안 되는 학생을 포기할지도 모른다. 아무리 설명해도 이해하지 못하면 화도 날 법하다. 하지만, 주인공은 랭과 루이스에게 자신감을 주면서 그들의 옆에서 항상 도움을 주었다. 그냥 지나칠 법도 한 부진한 학생들에게도 세심한 지도를 하는 모습을 보면서 새삼 나의 행동을 돌아보게 되었다. 나는 지난 여름방학동안 멘토링 활동을 했었다. 지금도 학기 중 멘토링을 하고 있는데, 잘 못 따라오는 아이는 자연스레 소홀히 대하고 있었다. 학생의 능력을 내가 단정 짓고는 ‘이 아이는 여기가 한계구나’라고 생각하면서 그 학생에게 연연하기 보다는 다수의 학생들을 더욱 중시하는 경향이 있다. 주인공의 행동을 보면서 이런 나의 행동이 얼마나 어리석은지를 깨달았다.
홀랜드는 처음에는 교사라는 직업을 경제적인 이유로 선택하였다. 그렇기에 가르침에 대한 열정과 학생들에 대한 사랑은 부족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학생들과 음악적 교감을 하게 되고 홀랜드는 어느새 학생들과 항상 함께 하는 존재로 바뀌어져 있었다. 심지어, 자신의 농아인 아들을 소홀히 할 정도로 그는 학생들에 대한 사랑으로 학생들이 잘 되기를 바라면서 가르침을 행했다. (솔직히, 이 부분에서 글랜 홀랜드에게 실망을 조금 했다.) 그러던 중, 60세가 가까워진 그에게 학교이사회에서 음악교과 폐지를 전한다. 홀랜드는 이사회에 투쟁을 했다. 자신의 일자리를 위해서가 아니라, 자신의 학생들의 미래를 위해서. 진심으로 학생들을 위해, 부당한 현실에 자신의 소신을 주장하는 모습이 그가 진정한 교사임을 보여주고 있었다. 교직에서 한 번쯤은 누구나 교직구조와 현실의 문제에 부딪히게 될 것이다. 그럴 때마다 자신의 소신을 주장할 수 있는 용기가 나에게도 있을지 의문이 들었다.
홀랜드가 이렇듯 훌륭한 점도 있었지만, 나에게 실망감도 주었다. 그는 아이들을 위해서는 무엇이든지 하는 사람이었지만, 자신의 가정에는 그다지 헌신적이지 않았다. 홀랜드에게는 듣지 못하는 장애를 가진 아들이 있다. 학생들의 능력을 단정 짓지 않고 최선을 다했던 그였지만, 자신의 아들은 듣지 못하기 때문에 음악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고, 음악을 느낄 수 없을 것이라고 치부해버린다. 이런 점에서 아이러니함이 느껴졌다. 가정에도 학교에서와 같이 최선을 다하는 모습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비록 아들과 음악적 교감은 나누지 못하지만, 학교에 충실한 만큼 가정에도 충실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가정이 화목해야 모든 일이 잘 된다는 말이 있다. 마지막에 홀랜드가 가족들에게 충실해짐으로써 그의 마지막 교사시절이 행복했다고 생각한다.
죽은 시인의 사회의 키팅 선생님의 남다른 교수법이 홀랜드 선생님에게는 없었지만, 그에게는 아이들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이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그는 교직이라는 직업을 처음과 다르게 행복하게 할 수 있었다. 영화 초기에 홀랜드가 다니는 학교의 교장 선생님께서는 교사는 학생의 나침반이 되어야 한다는 말을 한다. 학생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끌어내주고, 그들의 진로에 대해 말해주며, 그들에게 자신감을 주고, 항상 그들을 위해 모든 것을 희생했던 홀랜드 선생님이야 말로 학생들의 나침반이었다. 나중에 나에게도 훗날에 나를 잊지 못해 찾아오는 학생들이 있기를 바라며 글을 마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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