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11 / 2017.09.11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여러 가지 서적, 학술지, 논문 등을 참고하였습니다.
▶ 참고한 부분은 각주와 인용부호를 넣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
(1) 다중지능(Multiple Intelligence)의 개념
(2) 8가지의 지능의 기본원리
(3) 다중지능이론의 8가지 영역
(4) 가드너의 여덟 가지 지능과 특성
2) 교육적 시사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
(1) 매슬로우 이론 개요
(2) 매슬로우의 욕구이론 특징
(3)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2) 교육적 시사점
(1) 공헌점
(2) 비판점

Ⅲ. 결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전통적으로 지능은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것이고, 개인의 지능은 크게 변하지 않는 것으로 여겼으며, 지능검사는 주로 언어적 능력, 논리·수학적 능력과 약간의 공간적 능력을 측정하였다. 하지만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전통적인 관점의 지능검사인 IQ검사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하면서 만들어졌다. 다중지능은 '다수의 능력이 조합된 것으로 한 문화 안에서 그 문화적 배경에 적합하게 문제를 해결하고 가치 있는 창조물을 산출해내는 모든 유형의 다양한 능력'을 말하며, 이전 지능의 해석과는 달리 지능이 환경적인 요인들을 통해 발달할 수 있는 능력인 것이다.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인간의 두뇌, 진화, 문화 간의 차이에 대하여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을 근거로 생각해 볼 때, 인간이 공유하고 있는 인간의 능력은 무엇인가에 초점을 두고 인간이 적어도 8가지 지능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한다. 다중지능이론은 교육목표, 교육과정, 수업 그리고 평가에 많은 것을 시사하며, 지금까지 학교교육에서 소홀히 여겨온 영역에서 지적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참고문헌
김명희,김영천(1998)「다중지능이론: 그 기본 전제와 시사점」교육과정연구 16(1)
김명희,이경희(1998)「다중지능 이론과 실제」양서원
나기현(2008)「저소득층 독거노인의 사회복지서비스 수요에 대한 연구」경기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듀에인 슐츠 저,이혜성 역(2001)「성장심리학」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박효정(2006)「다중지능 이론과 수업」양서원
심우엽(1995)「지능의 관점과 교육적 시사」초등교육 연구, No.9
에이브러햄 매슬로 저,오혜경 역(2009)「동기와 성격」21세기북스
에이브러햄 H. 매슬로(2011)「Maslow on management 인간욕구를 경영하라」리더스북
오석홍(1990)「조직이론」박영사
윤양희(2007)「다중지능 이론을 적용한 문학수업이 초등학생들의 문학 활동에 미치는 영향」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은경(2012)「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수진(2005)「초등학교 6학년 음악 수업에서의 다중지능이론 적용」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영은(2012)「다중지능이론에 기반한 수업이 메타인지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장현오(2004)「미술교육 이론의 탐색(다중지능이론과 미술교육)」도서출판예경
정종진(2001)「다중지능의 사정에 관한 고찰」대구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논총, 17(1)
허진만(2007)「일탈과 욕망은 구분돼야 한다」월간(논) 2007년 9월호 (통권 18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