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요약2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3.05 / 2017.03.05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수님께서 후배들 보여주신다고 따로 걷어가신 과제 입니다. 자료의 질 보장합니다.
본문내용
분트라는 사람이 독일을 대학에서 심리학 실험실을 만들면서부터 과학적 심리학의
접근이 시작 됬다.
20세기 들어와서 심리학의 발전은
2장부터 나오는 내용들이 교육심리학에 관련된 내용들이다.
2장부터 나오는 내용들이 교육심리로 봐야되는지 심리학으로 봐야되는지는 애매한 점이 있다.
예를 들어 지능에 관한 연구는? 심리연구
발달에 관한 연구? 심리 연구
교육학이 뭐냐 누군가를 가르치고 배우고, 학교에서 배우는 교과내용, 가정에서 배우는 것, 누군가가 의도적으로 가르치는것도 교육이 되지만 의도적이지 않게 습득하는 것도 교육이 된다.
살아가는 모든 삶의 방식을 교육하는 것이 교육이라고 할수있으나
좁이고 좁이다보면 학교교육을 말하는 것이다. 교직과목은 주로 학교교육을 말한다.

교육 = 인간이 태어난후부터 사람답게 살아가기 위해서 늘상 배우고 깨쳐가는 과정이다
교사나 부모가 의도적으로 가르치는 부분도 있겠지만 의도적이지 않게 습득하는 부분도 있다.

학교를 다닐 때 배우는 것 = 제도교육, 형식교육, 공식교육 (유치원, 초중고대학교)
학교를 제외한 교육 = 비공식교육, 비형식 교육

왜 교육을 하느냐 ? 사람을 사람답게 만들기 위해서, 살아가는데 필요한 직업적인 기술, 지식 기술을 배우고 익혀서 써먹기 위해서 즉 미래 삶을 준비하기 위해서라고 볼 수 있다.
교육은 삶 그자체일 수 있지만 미래사회를 위해서 준비하는 과정일수 있다는 것이다.

예 : 아이들을 잘 가르쳐야 겠다 : 아이들의 성격적특성, 발달적특성을 잘 파악해야 한다 : 교육심리학
교육에서 바람직한게 뭐냐 추구하는 인간상이 무엇이냐 : 교육철학

크게 학교라고 하는 것, 교육이라고 하는 것은 사회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일중의 한부분일 수 있다.
학교에서는 공부만 하는 기관이 아니다. 학교는 어릴 때 학교에 와서 친구들끼리의 또래관계, 학교라는 울타리 안에서 사람들은 하나의 사회적 역할을 배운다. 사회생활을 하는 준비를 학교에서 하는 것이다. (경쟁, 협동 등)
그러므로 가정 학교가 하나의 사회가 된다. 그 안에서 나름대로 사회구성원으로서 살아가기위한 역할등을 배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