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발달과교육1)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5.12 / 2022.05.12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생애발달과교육
공통 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단계: 유아기-아동기-청소년기-성인전기-성인중기-성인후기)
* 50점 만점에 각 단계별로 8점 배점. 기본점수 2점 부여
하고 싶은 말
생애발달과교육1)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목차
1.서론
2.전 생애발달이론의 개념
3.성인중기의 신체적, 생리적, 성격 변화
4.성인중기에 적합한 평생교육
5.결론
6.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현대인들은 좋든 싫든 평생학습을 통해 끊임없는 자기계발을 하지 않으면 정보화 사회,지식기반사회에 대처할 수 없게 된다. 이에 국가적 차원에서는 모든 국민들이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는 평생교육체제의 구축에 있어 가장 중요시해야 하는 점은 학습자 위주의 교육이 되게 해야 한다는 점이다.
이러한 학습자 중심의 교육논리는 다른 무엇보다 평생교육에서 더욱 절실하게 요구된다. 왜냐하면 평생교육의 특성은 학교교육과는 달리 성인학습자의 자발적인 동기와 참여에 의한 주체적인 자기학습과 자신의 직업이나 여타의 생활에서의 필요에 따라 학습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그 요구는 다양할 수밖에 없으며 시대적으로 변화하기 마련이다.
다양한 학습자 입장에서 프로그램 운영의 만족요인에 대한 연구와 이러한 연구를 통해 학습자들의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참여를 촉진, 체계적인 학습자 유인체제를 확립, 성인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에 있어 전문화와 특성화를 도모하고,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참여 중의 장애요인을 최대한 제거함으로 학습자에게 도움이 되는 효과적인 학습의 장으로 제공 되어야 한다.

2. 전 생애발달이론의 개념

‘발달’이라는 말은 신체?정서?지능 따가 성장하거나 성숙하는 것을 말한다. 교육심리학에서의 ‘ 발달’ 은 매우 객관적이고 가치중립적인 차원에서의 인간의
참고문헌
박효영(2016), “청·장년층 직장인의 노후생활준비에 관한 조사 연구”,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이해주·이미나·노경주·김진화(2018), 평생교육방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강창희(2009,) 「인생 100세 시대의 자산관리」, 미래에셋투자교육연구소
김나영 (2009). 사이버교육에서 학습동기 프로그램, 조직의 지원과 상호작용, 몰입
및 학습성과의 구조적 관계규명. 박사학위 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복지사회 구현을 위한 평생교육의 미래지향적 발전과제 및 방향 진규철, 2006
이상민(2010) 성인학습자의 학교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특성에 따른 학습성과 인식 연구,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영주 (2020). 사이버교육에서 학습동기, 프로그램, 조직의 지원과 상호작용, 몰입 및 학습성과의 구조적 관계규명. 교육공학연구, 26(2), 53-8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애발달과 교육
  • 생애발달의 각 단계 가운데 두 개를 선정하여, 이 시기 발달의 특징에 대한 내용을 요약한 후, 발달과업과 관련하여 그에 적합한 평생교육 아이디어를 제시하시오.1. 자신이 그간 가져왔던 교육의 개념이 본 과목에서 다루는 교육의 개념과 어떤 점에서 다른지 (혹 은 같은지)를 분석하시오1) 교육이란 ‘교육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답을 생각해본다. 너무나 익숙한 질문이기에 쉽기도 하지만, 각자가 생각하고 있는 것들이 다양하기 때문에 어려

  • [교육행정] 교원평가시스템 개선안
  • 이 최근 교원평가체제가 교육계를 비롯한 사회 전반에서 뜨거운 논란을 야기하고 있다. 작년 11월에 교육부에서는 새로운 교원평가시스템 개선안을 마련하여 시범학교로 48개교를 선정하여 시험에 들어갔고, 3월초에 그 개선안에 대한 중간평가가 실시되었다. 교육부의 개선안 추진계획대로라면, 늦어도 올해 안으로 교원평가시스템 개선안이 제도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이에 따른 전국 교직원 노동조합(이하 전교조)과 한국교원총연합회(이하

  • 평생교육,인지적도제교수학습모델(교육모델), 상황적교수,수업정보화교수학습모델(교육모델), 주제중심,ICT활용 NTeQ,한국화교수학습모델
  • 평생교육교수학습모델(교육모델)Ⅱ. 인지적도제교수학습모델(교육모델)Ⅲ. 상황적교수학습모델(교육모델)Ⅳ. 수업정보화교수학습모델(교육모델)1. 학년성을 고려한 수업정보화 모델 탐색1) 인터넷 자료 활용 학습 모형(교단 선진화 기교재 활용)2) 웹 사이트 제시 학습 모형(교단 선진화 기교재+학내망 활용)3) 웹 사이트 탐색 학습 모형(교단 선진화 기교재+학내망+인터넷활용)2. WBI 학습 모형 탐색1) 정보 검색형2) 개별 학습형3) 의사 소통형

  • [평생교육]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및 평가
  • 1. 프로그램 개발의 이해- 지역의 공공 교육기관이나 문화센터, 시민단체, 기업체, 노동조합 등 다양한 형태의 평생교육 기관․단체가 증가되면서 교육 프로그램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그것이 학교교육 형태나 강좌․연수회 형태, 이벤트형태, 집회 형태, 참여학습 형태 등 그 무엇이든 상관없이 내부의 프로그램의 질에 의해 그 사업의 성패가 결정되고 있다. 학습프로그램이 평생학습 관련 사업의 생명을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 [미일교육][교육]미일교육(미국일본 교육)과 교육개혁, 미일교육(미국일본 교육)과 국어교육, 미일교육(미국일본 교육)과 사회교육, 미일교육(미국일본 교육)과 노인교육, 미일교육(미국일본 교육)과 특수교육 분석
  • 교육(미국일본 교육)과 노인교육1. 노인교육정책1) 미국2) 일본2. 노인교육 기관1) 미국2) 일본3. 노인학습자1) 미국2) 일본4. 노인교육프로그램1) 미국2) 일본5. 노인교육 전문인력1) 미국2) 일본Ⅴ. 미일교육(미국일본 교육)과 특수교육참고문헌Ⅰ. 미일교육(미국일본 교육)과 교육개혁1. 미국1) 교육개혁의 배경미국은 현재 교육을 위하여 미국 GNP의 약 10%에 해당하는 비용을 지출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Forbes-2000년 5월 15일자) 미국이 현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