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관련 영화감상문 내 이름은 _ 을 보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장애관련 영화감상문
‘내 이름은 칸’을 보고
-세상을 바라보는 순수한 눈-
‘내 이름은 칸’이라는 영화는 1학년 가을 즈음, 교양 수업을 들으며 본 적이 있는 영화다. 그때는 세계화와 지배담론이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파악했었는데, 장애에 초점을 맞추어 다시 한 번 보게 되었다. 주인공 ‘리즈반 칸’은 어려서부터 자폐증을 알아온 사람이다. 그러나 그 외에는 아주 천재적인 실력을 보여 그저 남들보다 덜 현실적으로 소년으로서의 순수한 모습을 더 많이 간직한 사내라고 느껴진다. 우연히 만디라를 만나 사랑에 빠지고 그의 아들까지도 친자식처럼 기르지만 자신의 종교때문에 그 아들이 인종차별을 당하다 끝내는 목숨을 잃게 된다. 대통령을 만나러 가는 과정 중에 겪는 일들, 그에 대한 칸의 대처 등에서 칸의 때묻지 않은 마음이 여실히 나타나고 있다.
영화에서 칸은 어렸을 적에 굉장히 정서가 불안한 모습을 보인다. 그 때 가장 큰 도움을 준 사람이 바로 엄마다. 하나하나 칸의 눈높이에서 설명해주고, 칸을 부끄러워하거나 창피해하지 않고 그저 관심이 더 많이 필요한 아이라는 것을 알고 그에 맞는 보살핌을 보여준다. 이혼녀 만디라와 사랑에 빠지고 결혼을 하고 나서, 만디라는 칸의 장애보다는 그의 순수함과 진실함을 더욱 눈여겨보며 하나의 인격체로 교감하며 마음을 나누었다. 그렇기 때문일까, 칸은 사람들을 사랑할 줄 알며, 눈앞의 이익에 현혹되지 않으며, 가려진 본질 앞에서의 거짓에 흔들리지 않는다. ‘대통령을 만나서 이야기 해보라.’는 스치는 한마디에 자신의 아들을 위해 험한 여정을 하며, 대통령을 만나 돌아오는 길에도 홍수가 난 지역에 가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최대한의 도움을 준다.
자폐증, 몇 년 전 많은 관심을 받았던 영화 ‘말아톤’이나 TV프로그램의 수영선수 ‘진호’, 드라마 ‘부모님 전상서’ 등 자폐아동에 대한 컨텐츠는 익숙하게 접해왔을 것이다. 그렇지만 아직까지 한국 사회에서 장애인에 대한 시선은 그리 곱지만은 않다. 조상이 묘를 잘못 썼다느니, 신께서 노하셔서 그렇다느니 하는 항간의 근거없는 낭설이 팽배한 것이다. 자폐아동의 경우 사회적인 의사소통에 가장 큰 문제를 보인다. 눈을 잘 맞추지 못하며 자기만의 방에 갇혀버리는 것이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는 커다란 관심을 보이지만 그 외의 것에는 전혀 신경을 쓰지 않는다.
영화를 보면서 들었던 생각은 두 가지이다. 칸의 엄마와 만디라처럼 무한한 믿음과 관심을 주며 사랑으로 보살피면 마음의 병도 점차 회복되고 오히려 다른 사람들에게 사랑을 나누어 줄 수 있다는 것이다. 가장 위험한 것은 무지한 것이라 생각한다. 자녀의 상태를 적정한 시기에 파악하지 못한다든가, 파악했음에도 불구하고 그에 알맞은 치료나 교육을 시키지 못했다든가, 또한 관련 프로그램이나 지원을 신청하지 못했다든가 하는 것이다. 아이의 육체적·정신적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여 그에 따른 조치를 취하는 것이 부모된 도리인 것이다. ‘교육’은 ‘변화’를 가장 큰 모토로 한다. 식물이나 동물도 사랑을 주면 더욱 사랑스러워지고 건강해지듯이 사람도 역시 그러하다. 자폐아동은 바보나 등신이 아닌 사랑을 조금 더 필요로 하는 소중한 아이들인 것이다. 때때로 장애아동의 부모님들은 아이의 장애를 인정하지 않으려 하거나, 오히려 그 아이를 원망하며 그들의 손을 놓아버리는 경우까지도 나타난다. 눈을 맞추지 못하고 자기만의 방에 들어가버린 아이를 억지로 끄집어내려는 것보다는 그 안에 들어가 함께해주며 한 걸음씩 나아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 하나의 것은 그의 순수함이다. 앞서 말한 것처럼 자폐를 신이 노한 것이라 표현하는데, 이는 하늘에서 주신 하나의 선물이나 경고가 아닐까 한다. 현대사회로 올수록, 자본이라는 매개체로 인해 개개인간의 관계가 점점 이해타산적으로 변하고 있다. 아무것도 재는 것 없이 하고싶은 것에 더 큰 관심을 갖고, 좋은 것에 더 큰 애정을 표현하고 평생을 아이의 순수함을 간직한 채 살아가는 그들이 우리에게 시사하는 점이 분명 있으리라고 본다. 이렇듯 장애인들은 비장애인보다 열등한 존재도 아니고, 무시당할 만한 존재는 더더욱 아니다. 키가 큰 사람, 작은 사람이 있고, 살집이 많은 체형, 마른 체형이 있고, 쌍꺼풀인 혹은 홑꺼풀인 사람이 있듯이 그저 몸이나 마음이 조금 다른 것일 뿐이다. 그들이 약해서 도움을 주고 동정을 주는 존재도 아닌 그저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함께 웃으며 살아가는 우리의 친구들인 것이다.
표현방법이 우리와는 조금 차이가 있어 우리가 적응하지 못하는 것이지 그들이 틀린 것은 아니다. 사실은 나 역시도 장애인에 대해 거부감이라기보다는 왠지 모를 두려움과, 나의 그릇된 눈빛하나로 인해 그들에게 상처를 주진 않을까 하는 걱정을 한 적이 많다. 알고는 있었지만 이번을 계기로 하여 나의 시선을 다시 한 번 재고해봐야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내 기업의 멘토링 제도 도입 운영 사례 멘토링 도입 사례 KTF 멘토링 삼성테크원
  • R E P O R T국내 기업의 멘토링 제도 도입 운영 사례목 차Ⅰ 서론Ⅱ 멘토링(Mentoring)이란 무엇인가?Ⅲ 오늘날의 기업과 멘토링(Mentoring)Ⅳ 국내기업의 멘토링 도입사례사례1 KTF사례2 삼성테크윈사례3 동양기전사례4 KOTRAⅤ 멘토링 관련 최근 시사자료 소개Ⅵ 앞으로 더욱 성공적인 멘토링을 위해Ⅶ 결론Ⅰ 서론현대사회의 기업 조직들은 시장의 변화, 치열한 경쟁, 정보기술의 발달과 같은 기술변화 등의 불확실한 환경에 둘러싸여 있으며 세계화

  • 중학생 고등학생 독후감 모음집 중학생 고등학생 독서감상문
  • 을 보았지만 눈앞은 점점 흐려졌고, 몸을 움직이려고 했으나, 마음처럼 움직이지도 않았다. A는 이 모든 게 꿈이었으면 하고 했지만, 바로 앞에 떨어져있는 핸드폰 알림 창에 떠있는 친구가 보낸 문자를 보니 ‘꿈이 아니여도 괜찮다.’ 라는 생각을 했다.(이것은 독서 감상문을 ‘내가 만약 내일 죽는다면 오늘은 무엇을 할까?’하고 쓴 소설인데 ‘이게 뭐지?’하고 넘어가지 마세요.)영원한 리베로이 책은 홍명보의 수필인 영원한리베로라는 책이

  • 삼국지분석을 통한 리더십의 경영학에 적용00
  • 을 가리지 않는다 2-2-2. 데려오지 못해도 마음만은 반드시 얻어둔다2-2-3. 과거를 묻지 않는다2-2-4. 자연이나 학연을 따지지 않는다2-3-0. 믿을 수 있는 사람만 뽑는다 -일단 뽑은 사람은 전폭적으로 신뢰한다 2-3-1. 기쁨과 슬픔을 사원들과 함께 한다2-3-2. 모든 능력을 갖춘 사람은 없지만, 모든 능력을 가진 회사는 있다.2-4-0. 능력에 따라 대우하고 잘잘못을 분명하게 평가하라 융통성을 발휘하라2-4-1. 실제 행동을 보고 평가하라2-4-2. 나이로 따지지

  • 성교육,인성교육 학습자료(교수자료), 일상생활교육,풍물교육 학습자료(교수자료), 발명교육,감상문쓰기교육 학습자료(교수자료), 시쓰기교육 학습자료
  • 을 편리하게 하기 기법1) 사용을 편리하게 하기 기법이란2) 사용을 편리하게 하기 기법으로 만들어진 발명품 3) 사용을 편리하게 하기 기법의 지도 방법 및 유의점4) 교사를 위한 메모3. 재료 바꾸기 기법1) 재료 바꾸기 기법이란2) 재료 바꾸기 기법으로 만들어진 발명품 3) 재료 바꾸기 기법의 지도 방법 및 유의점4) 교사를 위한 메모Ⅵ. 감상문쓰기교육 학습자료(교수자료)1. 책을 읽고 나서 쓰는 감상문2. 텔레비전을 보고 쓰는 감상문3. 영화를

  • [학습능력]영어과교육 기본학습능력, 수학과교육 개념학습능력, 과학과교육 탐구학습능력, 사회과교육 자기주도적학습능력, 독서학습,자기주도적학습
  • 영어과교육 기본학습능력, 수학과교육 개념학습능력, 과학과교육 탐구학습능력, 사회과교육 자기주도적학습능력, 독서학습능력, 자기주도적학습능력, 청각장애아 지적학습능력 분석Ⅰ. 영어과교육 기본학습능력1. 관련 학습 이론2. 효율적인 교수 방법3. 지도 기본 방향Ⅱ. 수학과교육 개념학습능력1. 수학적 개념이해2. 수학적 절차지식3. 수학적 문제해결Ⅲ. 과학과교육 탐구학습능력1. 과학 탐구학습 이론2. 과학 탐구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