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초등학교 도덕 수업지도안 4학년 2학기 3단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도덕과 교수학습 과정안
일 시
20○○. 11. 12.(금) 2교시
장소
4-4 교실
대상
남23, 여14
지도교사
장동건
교 생
정우성
단 원
3. 공정한 생활
본시주제
승진이의 깨달음
차 시
3/3
교과서
도덕 57~63쪽
생길 51~57쪽
수업유형
토의 학습
학습목표
공정한 생활을 위해 우리가 해야할 일을 찾아 실천할 수 있다.
학습자료
동기유발에니메이션 자료, 토의 활동지
학습단계
학습의 흐름
교수학습 활동
시량
자료 및 유의점
도입
동기유발
‘왕자를 감옥에 가둔 왕’ 이야기 듣고 이해하기
- 왕이 왕자의 잘못을 알고도 그냥 지나쳤다면 어떤 결과가 생겼을 까요?
- 왕이 왕자를 감옥에 가둔 이유는 무엇입니까?
- 왕의 행동에서 본받을 점은 무엇인가요?
5′
에니메이션 자료
공부할 문제
♣ 공정한 생활을 위해 우리가 해야할 일을 찾아 실천해 봅시다.
1′
전개
문제인식
하기
토의 하기
공정한 생활
살펴보기
교과서 58~59쪽의 승진이의 깨달음을 읽어보기
- 처음에 승진이가 알고 있었던공정이란 무엇이었나요?
- 어머니께서 말씀하신 공정은 무엇인가요?
- 부모님께서 하신 말씀을 듣고 승진이가 깨달은 것은 무엇인가요?
활동1 : 한가지 주제를 정해서 토의하기
- 주제 : 어떻게 하여야 공정하게 이루어질까요?
주제 1 : 공부할 모둠을 정할 때
주제 2 : 몸이 불편한 친구가 포함된 팀과 체육 경기를 할 때
주제 3 : 형과 동생이 팔씨름을 할 때
활동2 : 토의한 내용 발표하기
- 다양한 방법으로 토의내용을 발표한다.
(역할극, 노래, 인터뷰 등등)
교과서 52~53쪽 살펴보기
- 진정한 의미의 공정한 생활인지 알아봅시다.
- 아니라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 우리 주변에서 불공정한 사례 발표하기 (예 : 연예인들의 군역 기피 문제 등 )
5′
18′
5′
공정한 생활에 대한 개념이해를 하도록 한다.
토의 활동지
효과적인 토의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한 분위기를 조성한다.
학습단계
학습의 흐름
교수학습 활동
시량
자료 및 유의점
정리
내용정리
진정한 의미의 공정한 생활이란?
- 각자의 여건을 배려해서 약한 사람에게도 평등
한 기회를 누리도록 도와주는 것
- 신체적으로 부족해도(장애, 비만, 왜소, 눈이 나쁨 등) 건강한 사람과 똑같이 대우하고 존중받는 것
- 능력(발표, 공부)이 부족해도 차별하지 않는 것
전통 문화를 소중히 해야 하는 까닭
5′
차시예고
1′
수행평가계획
성 취 기 준
평 가 기 준
평가방법
상
중
하
공정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공정한 생활의 예를 찾을수 있으며 생활에서 이를 실철 할 수 있다.
생활에서 다양한 공정한 생활을 알고 실천 할 수 있다.
공정한 생활에 대한 개념은 알고 있지만 이를 실천하지 못한다.
공정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지 못한다.
< 도덕 개별 토의 활동지 >
4학년 반 번
이름
3. 공정한 생활
도덕 57~63쪽
3/3차시
도덕
< 토의 주제 : >
여러 가지 방법
- 가장 공정한 방법은?
- 왜 그렇게 생각하나요?
도덕과 수업 분석과 비판
나는 석사초등학교 4학년 4반으로 2주 동안 실습을 다녀왔다. 이미 담임선생님으로부터 아이들이 집중이 잘 안 되는 몇몇 과목을 들었던 터라, 아이들이 싫어하는 과목 중에 도덕과목이 상위에 올라있다는 사실도 알고 있었다. 또한 학교에서 도덕 수업 강의를 들으면서 이미 교수님께서 하신 “도덕이라는 과목이 누구나 쉽게 지도할 수 있다고 생각되지만 가장 어려운 과목”이라는 말씀이 떠올라, 2주차 금요일에 배정되어 있는 도덕 수업에 부담감이 더해짐을 느꼈다. 특히 내가 수업해야 할 단원은 3단원 『공정한 생활』3차시였는데 2차시의 다른 교생선생님 수업 모습을 보고 난 다음에는 더욱 걱정이 되었다. 왜냐하면 아이들이 수업에 집중하는 시간이 극히 짧아 보였고, 도덕 수업이라는 시간 자체를 지루해 하고 따분해 하는 모습이 역력했기 때문이다.
특히 3차시는 1, 2차에서 배운 내용을 생활에서 직접 행동하고 실천하는 것을 학습 목표로 하고 있었는데 아이들에게 도대체 어떻게 지도해야 할지 막막하기만 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하시오
- 보육실습 만5세 올데이 활동계획안- `몸에 좋은 음식을 찾아라` (게임)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