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진단평가 과연 필요한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진단평가 과연 필요한가?』
주제 : 교육평가
Introduction
A. 서론
B. 본론
1. 교육평가
2. 문항제작과 검사이론
3. 일제고사
4. 대립구도
5. 쟁점연구
C. 결론
D. Reference
A. 서론
올해 초 지난해 10월에 실시한 전국단위의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가 공개 되었고 그것에 따른 우려의 목소리와 비난이 빗발치는 가운데 3월 31일, 교과학습 진단 평가가 또 실시 되었다. 시험이 실시되었을 때 이것에 대해 신념을 가지고 반대하던 일부 교사들은 시험은 치르게 않았고 학부모들은 아이들을 데리고 체험학습을 떠났다. 그래서 국가의 시험을 치르는 날 어떤 학생들은 학교에서 시험을 치르고 어떤 학생들은 부모의 손을 잡고 체험학습을 떠나는 웃지 못 할 일들이 벌어졌다. 그리고 학교에서는 강경책을 펼쳐 일부 시험을 치르지 않게 한 교사들을 해임을 하는 등의 사회적으로 문제가 될 만한 일들이 정부에서 실시한 이 국가수준의 시험에 의해서 나타났다.
또한 정부는 올해 10월에 또 국가 수준 학업 성취도 평가를 치를 예정이다. 정부는 표집조사의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일부 학교에만 실시하던 학업성취도 평가를 더 유용한 전수 조사를 위해 전국 단위로 이러한 평가들을 실시하였고 이러한 평가들의 결과로 기초학력미달 학생들을 정확히 파악하고, 집중 지원하여 학교간의 학력 격차를 줄이고 각 학교와 학생들에게 맞춤형 교육을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하지만 이 시점에서 우리는 그러한 좋은 목적을 가지고 치러지는 이 시험들에 대해 대체 왜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반대하며 우려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지에 대해 의문을 가져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리고 교육의 대한 평가는 존재하여야 하지만 지금의 모습은 아니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의 의견에 집중하여 그럼 교육평가란 어떠한 목적으로 어떻게 행해 져야 옳은 것인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B. 본론
1. 교육평가
1) 교육평가의 기본개념
(1) 교육평가의 현실
평가가 무엇인지 생각해보자면 우리는 시험을 연상하고 시험은 곧 정해진 일정에 따라 일정한 수의 객관식 문제들로 구성되어진 시험으로 생각되어지고 이것은 결과적으로 학 생들에게는 성적표의 점수와 석차를 생각하게 하고 교사들에게는 매년, 매 학기 해야 하 는 성적 처리 과정을 생각하게 하며 우리 모두에게 누가 공부를 잘하고 누가 공부를 못 하는지 판단하는 판단의 기준으로 여겨지고 있다는 것을 부인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하
지만 교육평가란 학교에서 시험을 보고 점수를 매겨 석차를 내는 일만은 아닌 것이다.
오늘날 학교교육의 현장을 살펴보면 교육평가와 관련된 몇 가지의 오해들이 존재함을 알 수 있다. 첫째, 시험은 곧 경쟁이라는 것이다. 우리는 경쟁을 단지 남을 이기는 것으 로 생각 하고 성공과 성취의 기준을 어떤 객관 적인 준거나 나 자신에게 두는 것이 아니 라 다른 사람과 비교하여 얼마나 성취하였느냐에 둔다. 즉, 어떠한 성공의 목표가 객관 적인 수준의 것이 아니라 단지 남을 넘어서는 것이 되어 버리는 것이다. 이러한 우리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문헌정보학] 독서활동 후 독서평가에 대한 고찰
  • 평가 의 방안과 구체적인 실천 방법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서 론 교육은 인간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의도적 행위라고 한다. 정범모(1971), 교육과 교육학, 배영사, pp.17~27.그런데 이런 교수․학습 활동은 인간의 내면적인 능력이나 특성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결과가 명시적으로 드러나지 않는다. 따라서 비명시적인 교수․학습의 결과를 확인하고 그 결과에 따라 교수․학습 활동을 올바른 방향으로 조정하는 장치가 필요하다. 교육

  • 교육문제연구론4공통)학교교육과관련된문제를교육관의개념으로분석적으로논의하시오0k
  • 평가를 받으리라고 확신한다.학교의 맥락에서 교육과정을 연구하는 경우, 제도적 교육과정의 특성이나 구성 과정 등을 ‘교육학의 안목’으로 이해하거나, ‘교육’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제도적 교육과정의 구성 논리 및 실천에 대해 논의하는 일 등이 주요 연구 과제가 될 것이다. 또한 학교의 맥락 이외에서 교육과정을 연구하는 경우, 평생을 통한 교육 가치 구현 과정에 있어서의 소재의 성격과 그와 관련된 제반 맥락 등을 탐구하는 것이 주된

  • 교사 1인당 담당 학생 수 변화가 수업의 효율성과 교실 내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 교사 1인당 담당 학생 수 변화가 수업의 효율성과 교실 내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현장 연구목 차Ⅰ. 서론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2. 연구 문제 1.3. 연구의 제한점 Ⅱ. 이론적 배경 2.1. 입력 가설 2.2. 입력 가설에 대한 비판 2.3. 상호작용 가설 2.4. 상호작용 가설이 한국 영어 교육에 시사하는 점 Ⅲ. 연구 방법 및 분석 방법 3.1. 현장 연구 방법론 3.2. 실험 수업의 배경 3.3. 연구 대상 3.4. 연구절차 3.4.1. 진단 평가 3.4.2. 실험 수업 실시 3.4.3.

  • [교육학] 교육과정개발 및 개선
  • 교육학의 이해 책 276p에 중학교 교육 과정 개편 계획서를 예로 들 수 있다. 과 을 통해 문제점의 진단과 분석을 통한 계획의 바탕을 서술하고, 와 에서 개선방안을 제시한다. 는 교육 과정이 개발되고 난 뒤 이루어지며, 이 평가를 통해 개선된 교육 과정이 과연 목표달성에 효과적이었는가를 측정한다. * 참고 : 이런 계획을 통해 이루어지는 교육 과정 개발은 앞서 말했듯이 교과에 따라, 개발자 집단의 교육관과

  • [교육심리학] 비계설정에 대하여
  • 권준모, 심리학과 교육, 학지사임규혁, 교육심리학, 학지사김진희,이기문, 열림 교육학 최신경향 5 - 교육심리, 지구문화사한국심리학회, 현대심리학의 이해, ㈜학문사 김진희, 주제별 교육학 용어사전, 지구문화사 한국교육심리학회 (http://www.ed-psycho.or.kr)한국심리검사연구소 (http://www.kpti.com/)황학영의 교육심리 (http://user.chollian.net/~hansol87)김원중의 교육학 (http://www.kyungnam.ac.kr/wjkim/)비계설정에 대하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