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비계설정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며..

1. 지식이해
(1) 비계란 무엇인가?
(2) 비계설정의 목표와 구성요소

2. 적용 (비계를 실제 수업에 적용시켜보기)
(1) 교사가 질문을 통해 수업을 진행하는 실례
(2) 동료와 협동학습을 하는 예

3. 분석
(1) 교사가 질문을 통해 수업을 진행하는 실례
(2) 동료와 협동학습을 하는 예

4. 종합과 평가
본문내용
들어가며..

읽기, 교수 학습의 목표를 학생이 능동적으로 글을 읽고 스스로 의미를 재구성하며 이해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있다고 할 때 교사의 역할은 학생의 의미, 구성, 행위를 조절하고 촉진시킨다는 측면에서 대단히 중요하다. 이렇게 보게 되면 교사는 적극적으로 의미를 구성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안내자 등의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나게 된다. 비계설정(Scaffolding)은 이러한 다양한 역할을 하는 교사가 학생의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 김진희, 주제별 교육학 용어사전, 지구문화사
을 자극하는 방법 중 가장 보편적인 방법의 하나가 될 것이다.
‘교육심리학 원론’ 수업을 들으며 우리 조원들이 공통적으로 의문을 가진 주제가 바로 근접발달이었다.
유능한 학생들은 수업 이해를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할 줄 알며 수업을 하는 동안 여러 방법을 스스로 판단하여 활용한다고 생각한다. 이때 교사는 아동들이 이러한 유능한 학생이 되어 스스로 의미를 구성할 수 있도록 여러 방법을 유도하게 된다. 이 때 방법을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해 방법과 수업내용과 학생사이에서의 교사의 중재적 역할 즉, 교사의 비계정이 필요하게 된다.
우리가 이 비계설정에 대해 가진 의문들은 이렇다.
‘과연 이 비계설정이 실재 수업, 다인수 학급에서 잘 이루어지고 있는가.’
‘만약 그렇지 않다면 어떤 방법이 필요한가.’
‘상황마다 다르겠지만 비계설정을 유형화 시켜 그것을 교사로 하여금 학습하여 유연하게 적용시키게 한다면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인가.’
학습의 중재자로서 교사의 비계설정이 수업 기술로서 가장 효과적이며 유용한 것 중 하나라는 것이 밝혀짐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그 개념은 모호하고 실재 수업상황에서 실천하기는 어렵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또한 이 비계설정 과정은, 시기적으로 교사가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학생들에게 있어서 대단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실재 학습 상황에서 비계설정이 실패하는 이유를 생각해보면 구체적인 수업 상황에서 교사가 언제, 어떻게 비계를 설정해야 하는지 판단하기 어렵기 때문이며 또 하나의 원인으로는 다인수 학급에서 교사의 비계설정이 이루어지기 어렵기 때문이다.
비계의 유형은 교사에게는 실재 수업에서 구체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가 있을 것이다. 하지만 교사와 아동간의 상호작용적 대화 속에서 드러나는 비계의 유형만을 추출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맥락에서, 어떠한 목적을 갖고 사용하는 가하는 비계의 유형과의 관계를 밝히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수업기술 중 가장 효율적인 기법이라고
참고문헌
<참고논문>

송선희, 근접발달영역을 고려한 교수-학습방법의 효과성 연구, 한국교육심리학회, 2000.
송선희, Vigotsky의 비계설정 이론에 대한 고찰, 한국교육방법학회, 2003.
노명완, 이차숙, 언어 학습과 부모의 역할
김명순, 독서지도와 인성함양


<참고문헌>

권준모, 심리학과 교육, 학지사
임규혁, 교육심리학, 학지사
김진희,이기문, 열림 교육학 최신경향 5 - 교육심리, 지구문화사
한국심리학회, 현대심리학의 이해, ㈜학문사
김진희, 주제별 교육학 용어사전, 지구문화사

<참고사이트>

한국교육심리학회 (http://www.ed-psycho.or.kr)
한국심리검사연구소 (http://www.kpti.com/)
황학영의 교육심리 (http://user.chollian.net/~hansol87)
김원중의 교육학 (http://www.kyungnam.ac.kr/wjki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참고자료]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교육과 4학년 아동발달 B형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비고츠키의 인지이론1. 인지발달이론2. 비고츠키 이론의 기본 원리1) 배경2) 주요 개념의 내용3) 역사주의, 유물론, 변증법3. 사회 문화적 이론1) 사회 문화적 맥락의 중요성2) 도구의 매개와 언어발달3) 지식의 사회 문화적 구성주의4) 고등정신기능(초인지)의 내면화와 근접발달영역5) 학습과 발달의 상호작용4. 교수-학습과정에서의 비계설정1) 비

  • [방통대 과제]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교육 및 학습에 대하여 여러 가지를 시사하고 있다. 우선, 부모와 교사, 또래 등의 사회적 환경은 교육 및 학습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둘째, 교사는 학생들의 근접발달영역의 진보를 돕기 위해 적당한 발판(scaffolding)을 사용해야하며, 셋째, 협동학습체제의 구축이 필요하다. 즉 교사는 아동간의 상호작용이 활발하도록 안내해야 한다. 학습 집단은 유능한 학생들이 고루 배치되도록 해야 할 것이며, 그 아이들이 과제를 독단적으로 수행하지

  • [방통대 가정관리학과 3학년 아동발달 B형]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심리학, 교문사, 2006이옥형, 아동발달, 집문사, 1997황정규 편, 현대 교육심리학의 쟁점과 전망교육과학사, 2004최경숙, 아동발달심리학, 교문사, 2006한순미, 비고츠키와 교육, 교육과학사, 2000오만록,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2004 김억환, 박은혜 공역, 정신의 도구,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7한순미, 비고츠키와 교육, 교육과학사2, 005한은숙, Vygotsky 이론에 의한 성인과 유아의 상호 작용과 유아의 문제해결과의 관계,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4학년 아동발달 B형]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비계설정1) 비계설정의 개념과 구성요소2) 비계설정의 범주3) 비계설정의 관련 이론과 연구를 토대로 한 교육적 시사점5. 비고츠키 교육이론1) 비고츠키 교육이론의 장점2) 비고츠키 교육이론의 특징3) 비고츠키의 교육이론의 시사점6. 비고츠키 이론의 평가7.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비교 분석Ⅲ. 결론Ⅰ. 서론비고츠키는 구성주의라는 사조를 대표하는 러시아 심리학자 중 한 명이다. 피아제와 달리 비고츠키는 아동이 타인과의

  • [유아교육론 1학년] 4 Vygotsky의 사회문화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 유아교육론 1학년 4. Vygotsky의 사회문화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15점),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Vygotsky 발달이론의 활용에 대하여 서술하시오(15점).목 차Ⅰ. 서론Ⅱ. 본론1. Vygotsky의 사회문화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15점)1) 레프 비고츠키2) Vygotsky의 사회문화 발달이론3) Vygotsky의 사회문화 발달이론의 특징(1) 고등정신기능 (2) 근접발달영역(3) 비계설정2.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Vygotsky 발달이론의 활용에 대하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