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당금애기 제석본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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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당금애기(제석본풀이)
1. 무가
2. 서사무가 당금애기의 채록상황 및 전승양상
3. 당금애기의 단락별 내용 및 공통단락
4. 공통단락소
5. 당금애기의 상징의미와 기능
1. 풍요상징으로서의 당금애기
■ 당금애기의 생산신화적 특성
■ 당금애기의 생산신화적 특성
2. 근원회귀상징으로서의 당금애기
6. 참고 문헌
1. 무가
●무가(巫歌)의 특징
무가는 무당이 굿을 할 때 부르는 노래로, 무속 신앙과 깊은 관계를 맺고 있다. 무속의 세계는 우리 민족의 생활 체험과 세계관이 응축되어 있는 중요한 전통 문화의 하나이다. 특히 무의(巫義)에서 구연되는 무가는 영웅 소설이나 판소리 등 여러 문학 양식이 발생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 구비문학이다.
1) 주술성이 있다
무속의례에서 실제로 주술력을 구현하고 있다. 강신(降神), 치병(治病), 예언 등이 모두 무가에 내포된 주술의 효과로 볼 수 있으며, 소위 신을 즐겁게 하고 귀신을 물리치는 등 보통 인간의 언어와 다른 주술적인 힘을 갖 는 것이 무가의 특성이다. 구비 문학에서 주술성이 있는 것은 무가뿐이다.
2) 신성성이 있다
무가의 청자는 사람이 아니라 신이다. 설화나 민요, 판소리는 모두 인간인 청자를 가진다. 그러나 무가는 실제의 청자는 사람일지 몰라도 무의(巫意)의 성격상 그 대상은 신이다. 신에게 인간의 소원을 하소연하고 아쉬운 것을 부탁하며, 신을 즐겁게 하는 등의 내용으로 무가는 짜여져 있다. 이 신성성은 인간이 알지 못하는 문구의 삽입으로 과장되기도 하고, 신 자신의 언어로 신의 의사가 전달되는 공수 등에서 더욱 강력하게 나타난다.
3) 전승이 제한되어 있다
무가는 무(巫)라는 특정 부류에 의하여 전승되고 있으며, 일반 대중은 그 전승에 참여하지 못한다. 무가의 전승은 무의 사제관계나 수양관계를 통하여 무의와 함께 전승된다. 따라서 일반 대중의 소유물이 아니며, 다른 구비 문학에 비하여 보수적인 성격을 가진다. 그러나 이러한 특징에도 불구하고 신을 즐겁게 하기 위하여 오락성이 가미 되었기 때문에 문학성이 풍부하다.
4) 오락성이 있다
무가의 구연은 흥미로운 구경거리, 들을거리의 구실을 하여 왔다. 이러한 오락성이 무가의 문학적 성장의 바탕이 되었다.
5) 율문으로 전승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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