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국신화 조사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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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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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개국신화의 정의
(1) 일반적 신화에 관한 정의
(2) 신화에 대한 다양한 정의들
(3) 개국신화 (건국신화, 국조신화)
1.2 신화 분류
(1) 전승집단에 의한 분류
(2) 전승방식에 의한 분류
(3) 심적 반응의 대상 의한 분류
(4) 심적 반응의 양상 의한 분류
(5) 주술 종교적 기능에 의한 분류
1.3 신화의 특징
(1) 일반적 신화의 특징
(2) 신화의 내용적 특징
① 신화는 신성에 관한 이야기.
② 신화는 상징의 언어를 취한다.
③ 신화는 항상 무엇인가의 시원 또는 근원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3) 신화의 형식적 특징
1.4 신화의 형성과정
1.5 개국신화의 전승
1.6 신화의 수행기능
***참고text
- 본문내용
-
③ 신화는 항상 무엇인가의 시원 또는 근원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 신화가 말하는 시원은 주로 우주•자연•인간•문화의 비롯됨에 관한 것이다. 신화에서 신성시되고 신격화되는 존재와 행위가 무엇보다도 그러한 것들의 창조적 시원과 관련되어 있다는 뜻이다. 신화에는 인간을 둘러싼 세계, 인간 자신, 또는 인간이 누리고 있는 문화가 어떻게 해서 비롯되었는가 하는 궁극적인 물음과 그에 대한 해답의 추구가 담겨 있다. 신화가 신성한 이유는 그것이 근본에 관한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신화는 ‘본풀이’이다. 곧 신화는 신성한 시작의 역사이자, 새로운 질서의 시작을 푸는 이야기인 것이다.
이렇게 신성•상징•시원의 세 국면에서 다른 이야기 갈래들과 뚜렷이 구분되는 것이 신화이다. 그래서 신화는 일단 신성한 창조적 시원에 대한 상징적 언술이라 규정해 볼 수 있다.
(3) 신화의 형식적 특징
① 초자연성 : 신화는 인간이상의 존재, 인간 이상의 능력을 이야기 하고 있다.
② 인격화성 : 신화는 초자연적 존재태의 이야기를 하되 모두 인격화되어, 인격체로 등장한다.
③ 공생성 : 신화에서는 인간이 인간이외의 존재와 생활을 함께 하며, 서로의 생활을 구별하지 않고 상호의존적이다. 따라서 인간 이외의 존재도 인간과 같은 생명체로 생존의의를 인정받고 있다.
④ 종교성 : 신화는 종교를 전제로 형성된다. 신화 중에는 속성신화도 있는데, 이것은 성성신화가 종교성이 약화되고 문예화한 것이다. 그리스의 애정신화는 종교성이 약화되고 문예화한 좋은 예이다. 신화의 종교성은 그것의 존재계기를 기초로 해서 본질적․선천적인 것과 부수적․후천적인 것으로 나눌 수 있다.
⑤ 문화적능력성 : 신화는 신화를 형성시킨 사회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신화는 원시사회의 교훈․도덕․사회제도 등을 반영한 것으로, 문화를 형성․개조하는 능력을 갖고 있었다. 신화는 사회적 사상의 정당성을 표결하는 힘이 되었으며, 성성적 사회생활의 추진력이 되었고 속성적 사회생활 여러 부분의 척추가 되어 왔다.
⑥ 설명성 : 신화는 자연계 및 인문계의 여러 가지 사상을 설명하고 있다. 신화시대를 살아온 고대인들은 원인에 대한 호기심을 만족하기 위하여 설명을 가하게 되었는데, 이러한 의미에서 신화는 그들의 과학이기도 했던 것이다.
⑦ 불합리성 : 신화의 내용은 문화민족의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로는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점이 많다. 신화 중에는 자연의 이치를 무시한 것이라든지, 어떤 관념이나 일상적인 경험으로 볼 때에는 황당무계하다고 생각되는 것이 많이 있다. 그러나 신화인―신화를 산출하는 심리적 단계에 있는 고대인-에게 있어서는 이것은 가장 합리적인 것이었으며, 최고의 지식이고 과학이었던 것이다.
⑧ 주관적사실성 : 신화가 문화민족의 관점에서 볼 때 불합리한 것이라 할지라도 신화인의 입장에서는 가장 합리적일 뿐 아니라 실제생활에서 일어나며, 실제로 존재하는 사실로 믿 었던 것이다. 그래서 신화의 내용은 저급문화 계층의 사회집단이 과거의 어떤 시기에 실제로 경험한 역사적 사실과 현재에도 일어나고 있거나 경험한 사회적 사실 및 해당 사회집단의 관념․신앙 위에서 일어나는 갖가지의 관념적 사실과 해당 사회집단의 이상에서 파생한 이상적 사실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⑨ 유동성 : 세계의 여러 지역․민족 사이에 존재하는 신화를 보면, 이들 중에는 서로 유사한 내용이 많이 발견된다. 한국신화 중에도 일본․중국․유럽․아프리카 등지의 신화와 유사한 점이 발견되는데, 이것은 신화가 유동성을 지니고 있음을 말해 주는 것이다. 신화의 유동성은 한 민족이 다른 지역으로 이주하거나, 서로 다른 민족 간에 접촉․교통․표류․약탈․정 복․통혼 등의 계기를 통해서 한 신화가 많은 지역․민족 간에 전파되기 때문에 생긴다. 그러나 그보다 더 큰 이유는 많은 민족이 저급한 문화기에는 비슷한 사고법이 심적 활동을 지배함에 따라 비슷한 사상에 대하여 독자적․평행적으로 유사한 해석을 시도한 데서 기인된 것이라 하겠다.
⑩ 민족적발생성 : 신화는 한 개인에 의해서 창작되기보다는 민족적 호흡에 의해서 발생․전승되었다.
1.4 신화의 형성과정
신화의 형성 발달은 다음과 같은 단계로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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