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여성과 무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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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신화 속 무녀의 원형적 이미지
2.무속과 여성
2. 무속의 전승과 여성
3. 사회학적 측면에서 바라본 여성과 무속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한국인의 토착 신앙인 무속은 고대로부터 오늘날에 이르기 까지 긴 역사적 전승 끝에, 현재도 일부는 민간신앙의 형태로, 그리고 일부는 타종교에 혼합되어 존속하고 있다. 무속은 주로 민중을 통해서, 특히 남성보다는 여성을 통해서 전승되어 온 것으로 보인다. 남성에 비하여 여성들이 무속에 가깝게 보이는 이유는 무엇인가라는 문제에 대하여 한국 사회 속에서 여성의 역할 및 지위와 관계하여 설명해 보려고 한다. 여성과 무속의 밀착현상이 무속의 특히 조선시대 이래 여성의 역할 및 지위와 밀접한 관계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종교란 사회의 여러 다른 제도로부터 분리되어 이해될 수 없는 것”이라는 사회학의 기본적 명제에서 시작해 보려고 한다. 종교를 설명하는데 있어 사회적 조건이 절대적인 것은 아니나 중요한 설명요인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보고서에서는 (1)신화 속 무녀의 원형적 이미지(2)무속과 여성 (3)무속의 전승과 여성 (4)사회적 측면에서 바라본 여성과 무속 (5) 여성의 정신적 해방과 무속, 다섯 부분으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신화 속 무녀의 원형적 이미지
(1) 여성과 무신
무신이란 무속에서 신앙하는 신을 말한다. 무속에서 신이 되는 경우에는 여러가지가 있다. 단군, 주몽 같은 시조와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얻을 수 있는 영웅 최영 장군과 같은 경우가 있다. 그리고 신화적인 인물이 있는데 이 인물들은 무속 신화를 통해 그 이야기가 전승되면서 무신이 된다. 신화적인 인물이 무신이 된 중에서 눈여겨 볼 만한 것이 '제석본풀이'와 '바리공주' 이야기가 있다. ( ), 한국여성과 무속, 전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1988, p.5~21


A. 제석본폴이의 줄거리
제석본풀이의 줄거리를 살펴보면 '옛날 어느 훌륭한 집안에 고귀한 부부가 있었는데, 아들만 아홉이 있었다. 딸을 갖기를 원한 이들 부부는 결국 딸아이 하나를 낳았다. 그 딸아이의 이름은 당금 아기였는데, 미모와 재질이 뛰어났다. 아이가 처녀가 되었을 때, 어느 날 이 집 가족들은 불가치한 일이 있어 당금 아기만 집에 놔두고 집을 비우게 되었다. 집에 혼자 남은 당금 아기는 그녀의 인물이 뛰어나다는 소문을 듣고 찾아온 스님의 방문을 받게 된다. 중은 당금 아기에게 시주를 청하고, 하룻밤 묵게 해 달라고 청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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