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 윤리를 어떻게 도덕교과에 적용할 것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덕 윤리를 어떻게 도덕교과에 적용할 것인가?
Ⅰ 덕 이론
1. 덕 이론의 철학적 기반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이론을 논하기에 앞서 이론의 바탕이 되는 철학적 기반의 주요한 특징을 살펴본다.
1) 목적론적 세계관과 덕 : 모든 행위는 목적을 추구한다.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하면 자연이 행하는 것은 그것이 무엇이든지 어떤 목적을 지니고 이루어지는 것이며, 만물은 어떤 목적을 위해서 창조되었다고 본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에서도 목적론적 세계관이 반영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는 ‘니코마코스 윤리학’의 첫 구절에서 이러한 성격을 암시해 준다.
모든 기술과 모든 탐구, 그리고 모든 행위와 추구는 어떤 선을 목표로 삼는 것이라 생각한다. 그러므로 선이란 모든 것이 목표 삼는 것이라고 한 주장은 옳은 것이라 하겠다. 그러므로 우리가 하는 모든 일에 대하여 하나의 목적이 있다고 하면, 이것이야말로 우리가 달성해야 할선이다. 그리고 만일 그런 것이 하나 이상이라고 하면, 이것들이 우리가 행위를 통하여 달성해야 할선일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행복을 덕 혹은 어떤 한 가지 덕과 같은 것으로 보는 사람들의 생각과 더불어 우리의 정의는 일치 한다”라고 말한다. 그의 행복에 관한 정의는 일반적으로 선하고 덕스럽다고 간주되는 사람들의 도덕적 판단에 근거해 있으며, 행복의 근본은 덕에 의한 활동이다. 따라서 덕을 소유한다는 것은 곧 행복에 대한 조건이라 할 수 있다.
2) 형상과 질료
물질적인 기초인 질료와 감각적으로 파악할 수 없는 형상으로 나누어 생각될 수 있다. 대상의 질료는 그 대상을 구성하는 ‘재료’에 해당하며, 있는 그대로의 질료에 어떤 형상이 부여됨으로써 구체적이고 특수한 대상의 모습이 드러나게 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사물의 실재성을 이데아 그 자체(즉, 사물과 별도로 존재하는 이데아)에서 찾은 성이 아니라 하나하나의 개별적 존재 속에 구현되어 있는 이데아에서 찾았다. 따라서 형상은 처음부터 어떤 개별적 사물에 그 가능태로서 내재해 있다가 점진적으로 현실태 떠는 활동태로 변화해 가는 것이다. 현실태는 ‘기능(ergon)이 실현되어 있거나 활동하고 있는 상태’를 가리키는 말이다. 그리고 가능태란 기능, 즉 본질인 형상이 아직은 실현되지 않고 있는 질료의 상태를 가리키는 말이다.
“덕(arete)은 성품(hexis), 즉 성격의 상태”인데 “성품은 각기 거기 대응하는 활동에서 생기며, 행위가 또한 성품을 결정한다. 인간의 성품은 자연적으로 타고난 가능태이면서 동시에 현실태 이므로 그런 성품을 소유하고 있으면 도덕적으로 착한 행위를 하게 된다는 점이다.
즉 성품은 도덕적 행위의 실천을 위한 필수 요건이 된다. 인간은 자신 안에 덕의 가능성 내지 가능태를 가지고 있어서 바른 습관을 형성함으로써 덕스러운 인간의 형상으로 발전할 수 있다. 이렇게 볼 때 우리는 덕의 형이상학적 근거로서 인간에게 유덕한 성품이 가능태로서 존재함을 알 수 있다.
3) 생명의 원리로서 영혼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의 영혼을 크게 이성적인 부분과 비이성적인 두 부분으로 구별할 수 있다고 말한다. 비이성적인 부분은 다시 순수한 비이성적 부분과 어느 정도 이성을 갖고 있는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순수한 비이성적 부분이란 영양이나 성장 활동과 관련된 것으로 모든 생물에게 주어지는 능력이다. 후자는 동물적 능력으로서 운동 및 감각 활동을 하는 부분이다. 그에 의하면 인간의 영혼 중에서 비이성적인 부분이지만 어느 정도 이성을 나누어 가지고 있는 부분, 즉 어느 의미에서 이성적 원리를 가지고 있는 부분으로서 감각 활동, 감정적 혹은 욕망적인 것을 위주로 하는 동물적 능력이 이성적 원리와 결합하여 올바른 일을 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 박용래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시기별 작품 경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